|
창 세 기
임마누엘성가대
창세기 (Genesis) 요약
개요 : 기록자는 모세 기록연대는 B.C 1440년경으로 천지 만물과 인간의 기원에 관한 책으로 성경 전체를 이애 하는데 근본이 되는 책이다.
하나님을 제외한 모든 사건의 시작, 즉 우주의 시작, 인류의 시작, 안식일의 시작, 결혼과 가정의 시작, 죄의 시작, 문화의 시작, 통치와 구원의 시작, 국가의 시작을 말해주고 있다.
목적 : 1. 여호와 하나님만이 참 하나님이시며 이세상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이시며,
2. 인간의 타락과 구원의 필요성.
3. 하나님이 선택한 백성과 나라의 축복을 위하여
내용 : 중요사건 : ① 창조 ② 타락 ③ 홍수 ④ 바벨탑
중요인물 : ① 아브라함 ② 이삭 ③ 야곱 ④ 요셉
(1) 창조 <1:1~2:25>
창조의 특징 : 1. 하나님은 말씀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다.
2. 하나님의 창조는 계획적이고 목적이 있다.
3. 하나님의 창조는 그의 놀라운 능력을 나타내시다.
4. 하나님의 창조는 완벽한 조화 (harmony) 통일성(unity) 질서(order)
다양성(diversity) 장엄함(solemnity) 아름다움 (beauty)이 있고
광대함과 웅장함에서 아무도 따를 수 없는 역사이다
창조의 내용 : 첫째날부터 여섯째날 까지 우주만물 동식물 등 인간이 살아갈 수 있는 터전과 환경을 창조하시고 마지막에 사람을 창조하시고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다 (인간에게 주신 최초의 말씀)
마지막 일곱째날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날에 복을 주사 거룩하게 구분하셨고 안식하시다.
인간창조 :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되 자기의 형상대로 지으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다.
하나님의 형상대로에서 형상이란 모양(form)이 아니라 속성(image)면에서 형상을 말한다
하나님의 형상대로의 닮음
1.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인격적 닮음
2. 하나님의 거룩함을 따른 도덕적 닮음
3. 하나님과 영적교제를 할 수 있는 유일한 피조물로서 영적 닮음
4. 혼자 살지 못하고 가정을 이루고 공동체를 이루어 사는 사회적 닮음
5. 가장 위대한 예술가이신 하나님의 형사에서 예술적 닮음
가정의 시작 : 사람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아담의 갈빗대를 취하사 돕는 베필로 여자를 만드시다. 그러므로 여자와 남자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몸을 이룰지로다.” <2:25> (결혼의 원리)
(2) 타락 <3:1~24>
인간의 타락 : 하나님이 가라사대 “동산 각종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2:16~17>
여기서 혹자는 왜 먹으면 죽어야하는 나무를 심어 인간을 시험하시는가?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것은 인간에게 자율성 즉 선택의 자유의지를 주시기 위해서이다.
자율성을 주신이유 : 1. 인간이 자유의지로 순종하게 하시기 위하여.
2. 순종하여 영생을 얻게 하시기 위하여.
그러나 인간은 자유의지로 죽음을 선택하다.
뱀의유혹 : 뱀은 피조물중 가장 간교하고 사탄의 위장한 모습이다.
사탄은 타락한 천사 루시퍼이며
연약한 여자를 선택하여 충동질한다.
충동질의 내용 : a. 눈이 밝아진다.
b. 선악을 알게된다.
c. 하나님과 같이된다
여자와 거짓말 :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말라 먹는 날에는 정녕죽으리라” <2: 17> 하셨는데 →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 <3:3> 라고 말씀을 왜곡하다.
타락의 원인 : 탐욕 :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3:6>
교만 :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3:5>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한 결과 : 1. 눈이 밝아져 수치를 알게된다.
2. 하나님의 낯을 피해 숨게된다.
3.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두려워서 떨게되다.
4. 핑계를 대며 책임을 전가하게 되다.
범죄의 결과 : 1. 영적죽음 : 에덴에서 추방되고 하나님과 대화와 만남과 교제가 끊어지게 되다. <3:22~24>
2. 육신적 죽음 : 약해지고 병들고 늙고 결국 죽게되다. <3:19>
3. 환경적 죽음 : 땅이 저주를 받아 엉겅퀴가 나고 환경이 제모습을 잃게 되다.
뱀에 대한 저주 : 1. 평생 기어 다녀야 한다.
2. 흙을 먹어야 한다.
3. 여인의 후손에게 머리에 치명적인 상처를 받아야 한다.
여자에 대한 저주 : 1. 평생 남편을 사모해야 한다.
2. 남편에게 다스림을 받아야 한다.
3. 해산의 고통을 겪어야 한다.
남자에 대한 저주 : 1. 종신토록 수고해야 한다.
2. 결국은 흙으로 돌아가야 한다.
가죽옷의 의미 : 하나님께서 말라 없어지는 나뭇잎 대신 가죽옷을 입히신 것은
1. 일시적인 옷이 아니라 영구적인 옷이다.
2. 짐승의 피를 흘려야 얻어지는 옷이다
여기서 예수님이 피를 흘려야 우리가 구원받을 수 있음을 예표하며 우리의 죄악보다 더 크신 하나님의 은총을 알 수 있으므로 소망이 있다.
가인과 아벨 : 아담과 소생인 가인과 아벨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림에 있어 가인은 농사의 소산물로 아벨은 양의 첫새끼와 그 기름으로 (피의제사)드렸는데 하나님께서 아벨의 제사만을 열납하시므로 (열납의 유무는 하나님의 절대주권) 가인이 불만과 시기심으로 아벨을 돌로 쳐죽이는 최초의 살인이나다.
그 결과 1. 가인은 주의 낯을 피하여 유리하는 자가 되고
2. 땅은 저주를 받아 갈아도 효엄이 없어지다
그러나 사랑의 하나님은 가인에게 표를 주사 누구에게든지 죽음을 면케하시다
그 후에 영적자녀 셋이 출생하다.
창세기 (Genesis)
(3) 홍수 (6:1~9:27)
“ 여화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가라사대 나의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 버리되 사람으로부터 육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 까지 그러 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라” 하시니라 <6:5~7>
“하나님이 노아에게 이르시되 모든 혈육 있는 자의 강포가 땅에 가득하므로 그 끝날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내가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
너는 잣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짓되 그 안에 간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 안팍에 칠하라“<6:13~14>
노아 : 1. 하나님 앞에 의인이요.
2. 당대의 완전한 자.
3. 하나님과 동행한 자.
셋의 후손 중에 노아(안위함)가 있었으며 그의 아들들은 셈, 한, 야벳이었다
하나님은 심판중에도 노아를 구원하시려고 방주 만들 것을 명하시고 그 방법을 일일이 지시하시다.
노아는 즉시 순종하여 120년동안 배를 지었으며 하나님의 언약을 믿고 하나님의 명령대로 그의 온가족과 혈육있는 모든 생물이 그 종류대로 암수가 방주에 들어간 후 하나님께서 방주의 문을 닫으시므로 그들만이 구원을 받고 생명을 보존하게 되다.
노아의 믿음 : 1. 행함이 있는 믿음.
2. 온전히 순종하는 믿음.
3.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은 믿음.
방주 : 하나님이 계시는 곳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모형.
방주의 특징 : 1. 가장 안전한 배.
2. 가장 좋은 재료로 지은 배.
3. 사람이 운행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운행하시는 구원선.
4. 창문이 하늘로만 나있다.
홍수기간 : 노아 600세 되던해 2월 17일 시작 40일간 비오다
물이 창일한 기간 110일
물이 마르는 기간 150일
노아 601세 되던해 2울 27일 지면에서 완전히 물이 걷힌 기간 70일간.
홍수사건 :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이 함께 나타난 사건.
공의 : 1. 인간의 죄악을 홍수로 심판
2. 의로운 자를 불의한 자들 가운데서 구분하시다.
3. 지역적 홍수가 아닌 범세계적 홍수로 심판.
사랑 : 1. 심판 중에도 방주를 허락하시다.
2. 홍수 심판을 미리 예고하시다.
3. 방주의 모형과 행할 것을 일일이 지시하시다.
무지개 언약 : 심판으로 인간의 죄성이 변화되지 않음을 아신 하나님께서는 구원의 방법을 징계에서 사랑의 방법 은총의 방법으로 바꾸시다.
언약의 내용 : 1.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않겠다.
2. 땅을 침몰할 홍수가 있지 아니하리라.
3. 언약의 증거로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겠다.
노아의 실수 : 의인도 때로는 실수를 하여 포도주를 마시고 하체를 드러내다.
1. 함 : 아비의 수치를 형제들에게 고하므로 노아가 술이 깨어 가로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9:25> 가나안의 조상이 되다.
2. 셈 : 옷을 어깨에 메고 뒷걸음질로 들어가 아비의 하체를 덮다.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9:26>
3. 야벳 :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케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우리에게 주는 교훈 :
1. 경건한 삶을 사는 사람은 세상이 망한다 하여도 하나님이 구원하신다
2. 방주는 오늘날에 교회를 의미하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피값으로 사셨기 때문에 교회는구원선인 동시에 생명선이 된다.
3. 하나님은 심판 중에도 사랑과 공의를 나타내시다.
4. 하나님은 소망의 언약을 주시고 반드시 실천하신다.
5. 의인도 때로는 실수 할 수 있다. (노아의 술취함. 하체를 드러냄)
6. 방주의 물이 스며들지 못하도록 바른 역청은 오늘날 교회의 세속화방지를 의미한다.
7. 노아는 산에다 배를 지으라 해도 아무 말 없이 순종하였던 믿음의 사람이므로 하나님의 도구로서의 자격을 갖춘 사람이었다.
(4) 바벨탑 사건 <11:1~9>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 사이에 위치한 비옥한 땅 시날평야 (그러나 우상의 지역)
에서 함의 후손 니므롯이 주동이 되어 (당시에는 구음과 언어가 하나인 관계로)
벽돌로 성과 대를 쌓아 대 꼭대기를 하늘에 달게 하여
1. 우리의 이름을 내고 (교만한. 이기심. 명예욕)
2. 흩어짐을 면하자.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하신 하나님의 뜻을 거역)
결과 : 1. 하나님이 언어를 혼잡케 하심.
2. 하나님이 성 쌓기를 멈추게 하심.
3. 하나님이 인간들을 지면에서 흩으심.
창세기 (Genesis)
(1) 아브라함 <12:~24:>
아브람을 부르심 (히브리 민족의 시작)
하나님께서 아브람을 택하사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12:2>
본 토 : 갈대아 우르. 우상의 지역. 세속적 삶의 장소를 의미.
친 척 : 육신적 혈연관계 . 즉 옛 성품
아비집 : 세상이주는 안정된 기업. 유산.
즉 불신의 세계에서 믿음의 세계로 인간 중심의 삶에서 하나님 중심의 삶으로
변화 될 것을 명하심.
아브람이 말씀을 좇아 하란을 거쳐 가나안으로 가다.
언약을 세우시는 하나님
언약의 의미 : 1. 말씀을 통해서 언약을 맺으시다.
2. 하나님의 언약은 무조건적이고 일방적이다.
3. 하나님의 언약은 절대로 파기되지 않는다.
언약의 목적 : 1. 하나님이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2.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신실한 믿음의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하여.
언약의 내용
땅에 대한 약속 : “너는 눈을 들어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13:14~15>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너의 우거하는 땅 곧 가나안 일정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하고” <17: 8>
후손에 대한 약속 : “내가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같게 하리니” <13:16>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15:5>
열국의 아비 : “내가 너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너는 열국의 아비가 될지라 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로 열국의
아비가 되게 함이니라: <17:4~5>
“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내 사래는 그 이름을 사라라 하라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로 네게 아들을 낳아 주게 하며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열국의 어미가 되게 하리니 민족의 열왕이 그에게서 나리라” <17:15~16>
복의 근원 :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12:2>
후손에 대한 약속을 한 후 25년이나 기다리도록 한 이유 :
1. 인간적인 능력을 포기하고 온전히 하나님의 능력임을 확신시키기 위하여.
2. 창조의 하나님 능치 못함이 없으신 하나님을 알게 하기 위하여.
아브라함의 믿음의 갈등과 시련
1. 부분적 순종 : 1. 가나안으로 바로 가지 않고 일시적으로 하란에 머물다.
2. 조카인 롯과 함께 떠나다.
2. 연약성 : 부인이 아름다워서 동생이라고 두 번씩이나 속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후손에 대한 약속을 지키시기 위하여 사라를 지켜주시다.
3. 차선의 방법을 택하다 : 하갈을 통하여 이스마엘을 얻으므로 분쟁, 갈등, 상처의 원인이
되다. 그러므로 신앙은 참고 기다릴 수 있어야 한다.
아브라함의 신앙성숙
아브람이 아브라함으로 믿음의 조상이 된 것은 그의 순종이 온전하거나 그의 인격이 훌륭해서가 아니라 그를 성숙한 신앙인으로 키워주신 하나님의 사랑의 손길에 의한 것이다.
1.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즉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인정받음 義認
2. 이삭을 바치게 하시는 하나님 : a. 절대순종을 시험
b. 절대사랑을 시험
c. 절대헌신을 시험
(2) 이삭 <25:26:>
이삭은 “웃는자”라는 뜻이며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아들에 대한 약속을 주신 후 25년 만에 얻은 아들이며 하나님이 직접 이름을 지어주셨으며 약속의 자녀로 믿음의 후사이다.
구원사에 있어서 이삭의 중요성은 그가 이스라엘의 조상인 아브라함과 12지파의 아버지인
야곱을 연결시켜주고 있다는 점이다.
이삭의 축복 : 모리아산 (골고다산의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에서 철저하게 깨어진 이삭은
대체로 평탄한 인생길을 가다.
1. 평탄하게 아내 리브가를 얻다. <24:12, 48>
2. 농사를 지으며 100배 수확을 얻어 거부가 되었고 <26:12~13>
3. 가는 곳마다 우물을 판즉 샘이 솟았다 <26:17~25>
4. 아브라함과 마찬가지로 아내 리브가를 누이라고 속인 적이 있었으나
아브라함의 순종과 믿음으로 인하여 땅과 자손과 모든 민족의 축복권이
이삭에게 재확인되었다. <26:1~5>
창세기 (Genesis)
(3) 야곱 <27:~36:>
야곱 : 이삭과 리브가의 아들로서 에서의 쌍둥이 동생이다.
야곱의 뜻은 “발뒤꿈치를 잡은자” “속이는자” “사기꾼” 이며 출산때부터 형 에서의 발뒤꿈치를 잡았으며 떡과 팥죽 한그릇으로 에서에게서 장자의 명분을 빼앗았고 속임수로 아버지 이삭에게서 장자의 축복을 받다.
그 결과 형 에서의 눈을 피해 밧단아람(하란 외갓집)으로 도망가게 되었다.
벧엘에서의 야곱 <28:~> : 하란으로 가던중 꿈속에서 사닥다리의 환상과 하나님을 만나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약속된 복의 언약을 직접 계시받는다.
돌로써 단을 쌓고 그곳을 루스에서 밷엘 (하나님의 집)이라 부른 야곱은 아브라함이 한 것처럼 십일조의 서원을 드리다.
밧단아람(하란)에서의 야곱 : 외삼촌 라반의 딸 라헬을 얻기 위하여 7년을 봉사하였으나 라반의 속임수로 언니 레아를 얻고, 다시 7년을 봉사하여 라헬을 얻고, 양떼를 위해 다시 6년을 봉사하여 모두 20년을 봉사하는 동안 레아와 라헬과 첩 실바와 빌하를 통해 열구 아들과 하나의 딸을 얻게되며 이 아들들이 이스라엘의 12지파가 되다.
야곱이 20년간 외삼촌 집에서 봉사한 것은 간사한 야곱을 훈련시키시는 하나님의 방법이었다.
야곱의 자녀들(이스라엘의 12지파)
레아 :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불론 딸 디나
라헬 : 요셉 베냐민
실바(레아의 여종) : 갓 아셀
빌하(라헬의 여종) : 단 납달리
얍복강에서의 야곱 : 외삼촌 라반과 속고 속이면서 많은 가족과 재물을 소유하게 되고 드디어 고향으로 돌아올 때 형 에서가 400인을 거느리고 쫓아온다는 소식을 들은 야곱은 심히 두렵고 답답하여 인간적인 방법으로 예물을 보내는 등 최선을 다하였고, 홀로 남아 어떤 사람과 밤새도록 씨름하며 놓아주지 않으므로 그 사람이 야곱의 환도뼈를 쳐서 위골 되었으며 그래도 축복하기 전에는 놓아주지 않는다 하므로 야곱에게 축복하고 이름을 야곱에서 이스라엘 (사람이 하나님과 겨루어 이기었다 라는 뜻)이라 부르라 하다
야곱이 그곳 이름을 브니엘(하나님의 얼굴)이라 하였고 그곳을 지날 때 해가 돋았다.
우리에게 주는 교훈 : 에서가 아니고 사기꾼 같은 야곱이 12지파의 조상으로 이스라엘이 되었으며 하나님의 도구로 쓰임 받은 이유는 그가 비록 흠이 많은 인간이었지만
1. 항상 하나님의 도우심과 축복을 사모했던 사람.
2. 자기에게 주어진 역경과 고난을 극복하려는 진지함과 근면성실이 있었으며 자기 생에 애착을 가지고 최선을 다 했던 사람.
3. 하나님과 씨름 할 때 축복할 때까지 놓아주지 않는 끈질김과 절박함을 가지고 발버둥치는 신앙에서 매달리는 신앙으로 살았던 사람이기 때문이다.
야곱의 거듭남 : 얍복강 나루터에서
환도뼈 위골 : 자기부정의 의미 (환도뼈는 남자들의 힘의 원천)
이름이 바뀌다 : 존재의 변화를 의미
해가 돋다 : 밝은 희망이 하늘로부터 오다
인간의 한계성을 느끼고 불안과 위기를 느낄 때 진정으로 하나님의 도우심과 축복을 갈구하게 되고 하나님께 매어달리며 겸손히 무릎꿇게된다.
(4) 요셉 <37:~50:>
야곱의 열한 번째 아들로서 꿈의 사람, 지혜의 사람 믿음의 사람이었다,
그는 야곱의 가장 사랑하는 라헬의 아들인고로 아버지 야곱의 편애와 곡식단 열한단이 절하는 꿈과 하늘의 해와 달과 별들이 절하는 꿈 이야기를 한 후 형제들의 시기로 죽을 운명에서 겨우 살아 애굽으로 팔려 가게 되다.
그러나 늘 하나님이 동행하시고 지혜를 주시므로 고난과 연단을 극복하고 애굽에서 높은 신분의 사람이 되어 결과적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도구로 쓰임 받게 되다.
연단의 과정 : 1. 형들의 의해 은 20개에 미디안 상고들에게 팔린 요셉은 애굽에서 바로의 시위대장 보디발의 집에 살게 되다.
2. 하나님께서 항상 동행하시므로 매사에 형통하여 주인의 신임을 받게된 요셉은 용모가 준수하여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을 받게되고 유혹을 물리침으로 인하여 누명을 쓰고 옥에 갇히게 되다.
3. 옥중에서도 늘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어 신임을 받게되고 바로의 두 관원장의 꿈을 해석해주고 그 해몽이 적중하게 되다.
4. 술 맡은 관원장을 통하여 알려진 요셉은 바로의 꿈을 정확하게 해석하므로 바로의 신임을 얻어 총리대신이 되며 애굽에 지대한 공을 세우게 되다.
요셉의 인격 : 1. 요셉은 어떤 경우에서도 자기의 처지를 원망하지 않았고
2.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을 믿고 성실하게 최선을 다 하였다.
3. 하나님께서 해몽할 수 있는 지혜를 주시고 어려움에 미리 대비케 하심.
4. 결과적으로 높은 신분의 사람이 되었으며 이스라엘을 기근으로부터 구원하 고 큰 민족으로 성장시키다.
이스라엘의 애굽이주 : 가나안 땅에도 심한 기근이 있으므로 요셉의 형제들이 곡식을 구하려 애굽에 오게되고 요셉은 그들을 시험하면서 두 번이나 은혜를 베풀게 된다. 하나님의 은혜와 가족에 대한 정으로 자기의 신분을 밝히고 그들을 애굽으로 이주케 한다.
형제들은 회개하며 높은 신분이 된 야곱의 가족 70인이 이주하여 400년 후 장정만 60만명 모두 합하여 200만명이 되어 “네 후손이 하늘의 별처럼 땅의 모래알처럼 번성하리라” 하신 언약을 이루시다.
또한 요셉은 구약의 인물 가운데서 예수 그리스도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모형적 인물이다.
요셉의 신앙고백 : 야곱이 죽은 후 그 형제들이 보복을 두려워 할 때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려워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 하게 하시려 하셨나니 당신들은 두려워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는 기르리이다 하고 그들을 간곡한 말로 위로하며 자기의 공로를 내세우지 않고 모든 것을 하나님의 은혜로 돌리다.
첫댓글 성경의 맥이 잡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