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 중, 후기 상신 가문/ 동래정씨 12상신 탄생 명가 1,전주곡
12상신 탄생의 전주곡
동래정씨는 3세조 정목이 고려조에서 문과하여 상서좌복야에 이르렀다. 그 아들 넷이 다 문과에 급제하여 번창하였다. 고려조에서 이미 명족으로 성장한 동래 정씨는 조선조에 들어와 17명의 상신을 배출하여 최고 문벌의 하나가 되었다.
이 중에서도 조선조에 들어와 동래정씨를 명문의 반석 위에 올려놓은 한 가문이 뜨기 시작했다. 정목의 10대손 정사가 그 기미를 보였다. 사는 1420년[세종2] 사마시에 합격하고 이어서 문과에 급제하여 1448년 예문관 직제학을 지냈다. 그뒤 진주목사로 나가 선정을 베풀어 명성을 얻었다. 사후에 손자 영의정 광필과 함께 경상도 용궁 완담향사에 제향되었으며 찬성에 추증되었다.
정사의 아들 난종이 이 가문의 문호를 열었다. 요즘으로 말하면 삼성이니 현대니 하는 대기업의 상호를 등록한 셈이다. 난종은 신수가 훤하고 국량이 컸으며 원대한 포부가 있었다. 말은 제주로 보내고 인물은 서울에서 큰다는 이야기 대로 고향 경상도 용궁을 떠나 서울을 향하자 고향 사람들이 만류했다. 이에 난종은 한 수의 시로 응수했다. "꽃나무는 햋빛을 봐야 화춘을 맞이하고 누대는 물가에 있어야 화월이 먼저 비친다."며 서울로 올라간 난종은 1456년[세조 2] 문과하여 이조정랑을 지내고 1466년 문과 중시에도 급제하여 동부승지가 되었다.
세조가 그의 문재를 아껴 총애를 하였다. 어느 날 세조가 " 그대는 원각경과 주역에 대해 어느 것이 더 훌륭하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 불교의 요사스런 글을 어찌 주역에 비교하겠습니까?"라고 대답했다. 이 말을 들은 세조는 화가 나서 환관에 명해 매를 치려 하자 태연자약한 지라 더 나무라지를 않았다.
그 뒤 좌부승지를 거쳐 예조와 형조의 참판, 오위장을 지냈다. 1467년 황해도 관찰사로 있을 때 이시애 난이 일어나 난군 평정에 공을 세우고 이듬해 호조참판이 되었다. 1469년 동지춘추관사로 [세조실록] 그 뒤 [예종실록] 편찬에 모두 참여했다. 사은부사로 명나라를 다녀와 동래군에 봉해졌다. 한성부 판윤, 전라도 관찰사를 거쳐 평안도 병마절도사로 나갔다.
이때 그 지방의 기후와 토양으로 인해 유발된 풍토병을 앓았다. 부하들이 놀라서 조정에 보고를 올리려 하자 "임금께서 들으시면 걱정하신다. 변방을 지키는 장수가 병이 낫다면 불안하실 것이다. 기다려 보고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때 알려도 늦지 않다고 했다.
정난종이 병을 앓는다는 소문을 들은 오랑캐 이마거가 쳐들어오려는 첩보가 있었다. 이에 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오랑캐 마을에 의젓하게 나가 "병법이란 지피지기다. 내가 이마거를 잘 알고 있느니! 그에게 변방 칩입의 죄가 있으니 그를 처벌코자 하노라. 나를 따르는 자는 다치지 않을 것이다." 크게 꾸짖으며 위엄을 보이고 돌아 왔다. 이 소식을 들은 이마거는 산골짜기에 숨어 변방을 침입할 엄두를 못 냈다고 한다.
4서 3경에 정통했고 서예에 뛰어났다. 서예의 대가 성임과 쌍벽을 이루었다. 성임은 성종 때 공조판서를 지낸 송설체의 대가로 시문에 뛰어난 인물이다. 난종은 그와 글씨로 어깨를 겨루는 당대 석학이요, 서예가이다. 특히 초서와 예서에 능했으며 조맹부체에 뛰어났다. 금석학에도 밝았다. 서울 탑골 공원에 원각사 비문과 양주의 신숙주 묘표를 썼다. 정인지, 신숙주, 권남, 강희맹, 최항, 양성지 등과 함께 많은 업적을 남긴 훈구파의 중진이다. 우참찬을 거쳐 이조, 공조, 호조의 판서를 지냈다. 시호는 익혜이다.
난종이 29세에 손자 광필이 태어났다. 광필은 기묘사화로 사림 세력이 화를 입을 때 앞장서서 그들의 희생을 막으려다 임금의 노여움을 사서 귀양간 명상신이다. 증손 유길이 또 상신에 올랐다. 바야흐로 12상신 탄생의 우렁찬 전주곡이 울려 퍼졌다.
조선조 중,후기 단일 가문으로 최다 상신 15명의 기록을 낸 안동김씨 다음으로 11명의 상신을 낸 가문이다. 왕후 하나 내지 않은 동래 정씨가 상신 11명을 낸 것은 아주 놀라운 기록이다. 왕후를 셋이나 내며 왕실과 겹겹으로 혼인한 안동김씨가 상신 11명을 내서 1위를 한 기록보다 몇갑절 의미가 더 큰 값진 기록이다.
청송심씨가 상신의 한 부문인 영의정 항목에서 세운 기록보다 그 규모가 크고 무거운 상신 전체로 따진 것이기에 또 다른 의미가 있는 기록이며 청송심씨 역시 왕실과 여러 차례 혼인하며 거둔 그것보다 국구 하나 없이 고군 분투하여 이룩한 영광으로 두 가문보다 훨씬 더 눈물겨운 성과라 하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