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도 강의 제목이 '사교육을 최소화 하는 자기주도학습법' 이란 것을 강의 끝나고 집에 와서 사진을 보고 알았습니다^^'
강의전 질문과 강의 평가서에서 생각보다 자기주도학습법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 이유가 있네요.
자기주도학습력이 높은 아이가 되기를 바라는 부모님들께서 4주 강의를 통해 어떻게 채우고 어떤 길을 바라 보실런지 떨립니다! 강의듣으시는 모든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더 되기를 바래봅니다.
강한비가 쏟아지던 수요일 오전!
경주시 양남면 해안가에 위치한 '월성원자력발전소 홍보관'에서 진행된 1강의 큰 흐름은 '아깝다 학원비'소책자 해설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흐름속에서 제가 드리고 싶었던 것은 긍정의 에너지 였지요.
다음주 수요일 두번째 강의때 까지라도 전보다 즐거운 에너지로 조금 더 넉넉하게 여유로운 일상속에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있기를 바래봅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밖에서 오는것이 아니라 내 안에서 먼저 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각자가 느낀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좋은 기운을 밖으로 꺼내서 함께 나눌 때 우리의 교육환경! 제도와 사람들의 의식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되는 것이 아닐까 하네요.
6월1일 4강과 6월 8일 특별한 모임까지 한 달 동안 진행되는 경주시 양남면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특강이 제게도 너무나 즐거운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함께해 주신 부모님과 교육을 계획하고 진행을 책임져 주시는 김종욱 차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18일(5.18민주화운동기념일 이군요) 2강 -불필요한 사교육 줄이기- 로 뵙겠습니다.
아래에 평가서 내용과 사진을 함께 실어 봅니다.
5월 11일 월성원자력 홍보관 1 강의후 설문 응답내용 정리 주제 ‘아깝다 학원비 해설’ 60여명 참가 24명 설문 응답 |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카페 가입여부 |
가입 : 0명 미가입 : 24명 무응답 : 0명 | |||||
자녀 구성 |
초2, 초6 |
6살, 중1 |
초3 |
초3, 초4 |
초2, 7세 | |
7세 |
7세, 5세 |
6학년, 4학년 |
13세, 10세 |
5세, 9세 | ||
초2, 7세 |
초1, 초4 |
5세, 초2 |
초1 |
중2 | ||
초5, 초2 |
초4, 초5 |
초1, 초3 |
9세, 7세 |
4세 |
초2 | |
오늘 강의의 핵심은 이것! 집에 가서 바로 활용하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지 이야기 해주세요 |
부모의 에너지로 아이들과 즐거운 하루를 마쳐 보고 싶어요!^-^ | |||||
학교에서 들은 수업 내용을 집에 와서 책을 보고 설명 할 수 있는지를 해봐야겠다. 컴퓨터·핸드폰·TV등을 보지 않고 집에서 할 수 있는 내용을 찾아본다. 대화를 많이 한다. | ||||||
학원을 보내지 않고 어떻게 공부를 스스로 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인지 생각해 본다. | ||||||
영어원서 읽기! 잘 노는 아이인지 확인? | ||||||
아이에게 공부한 내용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겠다. | ||||||
아이와의 많은 대화를 강조하셨는데 오늘부터 아들·딸과 열심히(?) 대화 하겠습니다. 자유로운 창의로운 놀이를 맘껏 할 수 있도록 유도해 보고 싶습니다. | ||||||
아빠와 엄마와의 대회! 아이와 아빠와의 대화! 학습의 방법은 다양해야 한다. | ||||||
아이에게 자유를!! 아빠와의 대화를! | ||||||
부모와의 대화의 횟수를 늘려라. | ||||||
복습-배운(오늘의) 것을 설명하라. | ||||||
에너지! 부부의 따뜻한 대화??^^ | ||||||
아이들이 배운 것을 가르칠 수 있는 학습으로 같이 할 수 있는것에 중점을 두고 싶어요. | ||||||
온 가족의 대화 방법을 활용하고 싶다. 특히 아빠의 참여 | ||||||
아빠의 동참 | ||||||
영어 원서 재미있게 읽기. | ||||||
부모의 역할이 아이의 미래에 영향을 많이 준다. | ||||||
제대로 놀 수 있는 아이를 만들고 싶어요. 여행할 때 부모가 주도하는 계획이 아닌 아이에게 계획 잡게 하고 싶어요. | ||||||
부모의 참여도. 복습의 중요성 | ||||||
아이에게 항상 칭찬과 격려하기. | ||||||
단어하나. 수학 공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아이에게 기회를 주어야 할 듯 하네요. | ||||||
아이를 잘 놀게 해야 겠습니다. | ||||||
아깝다 학원비 내용이나 다른 주제중 좀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
자기주도 학습 중 스스로 ‘스케줄’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 |||||
자기 주도적학습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부모로써 어떤 도움을 줘야 하는지에 대해서. | ||||||
아이들 스스로 자기 주도학습을 잘 할 수 있도록 부모의 노력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습니다. | ||||||
자기주도 학습 강의 많이 들었어요. 누구나 할 수 없는 뜬구름 잡는 듯한 강의가 많았어요. 실천가능한 자세한 속 시원한 방법 없나요? | ||||||
독서(자유로운)도 강조하셨는데요. 책을 많이 좋아하지 않아서 자발적인 독서가 잘 되지 않는 아이에게 독서의 재미를 알 수 있게, 독서를 자율적으로 유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Tip을 좀 주시면 좋겠습니다. | ||||||
대안책(사교육없는 세상에서 이겨내기 위한 대안책) | ||||||
구체적 예시 or 대안 → 대처법 | ||||||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아이들이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과 흥미있게 공부 할 수 있는 방법등... | ||||||
아이들의 적성 파악 방법을 알려주세요. | ||||||
자기주도 학습을 하게 할 수 있는 방법 | ||||||
수학 학습법 →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 | ||||||
수학이 제일 힘든 부분인데 자기주도 학습이 과연 가능할지? | ||||||
복습의 중요성을 알겠어요. 집에서 학과별로 복습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주세요. 지역별 교육차가 크다고 하네요. 대도시로 가서 적응을 시켜야 할지 고민이네요. | ||||||
자기주도를 하기위해 부모가 해주어야 할 것. | ||||||
오늘 강의를 통해 무엇을 꿈꾸시나요? |
부모와 아이들이 행복 해 할 수 있는 공부 방법!! | |||||
아이를 편안하게 바라볼 수 있는 엄마. 아이와 소통이 되는 엄마. 이 강의를 전부 듣고 실천하여 아이가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천 할 수 있는 아이가 된다. | ||||||
아이들이 자기의 꿈을 가지고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지... | ||||||
나도 할 수 있다? | ||||||
행복한 가정 | ||||||
아이와 엄마와 아빠가 행복 할 수 있는. 그래서 서로 맘껏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가족. 나아가서 사회가 될 수 있음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 ||||||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환경. 하지만 스스로 아이가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었음 합니다. | ||||||
자기주도 학습법^^ 가족 대화법. 기억력↑ | ||||||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 애들이 걱정없이 맘껏 놀 수 있는 세상 | ||||||
20년 뒤의 아이들의 미래 모습(아이들 스스로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하고 있을까?) | ||||||
우리 아이들이 행복해 지길 바래요. | ||||||
가족의 행복, 재미, 기쁨 | ||||||
아이의 행복을 좀 더 중심에 두고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 | ||||||
아이들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 ||||||
사교육 안하고도 학습에 능률을 올릴 수 있고 우리 아이의 행복한 미래. | ||||||
행복한 아이되기 → 잘 놀 수 있는 아이 | ||||||
아이들이 좋아 하는 것을 찾아 주고 싶다. | ||||||
행복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꿈이 있어요. | ||||||
가족의 행복 | ||||||
사교육없는세상을 위한 공교육 강화가 꼭 필요합니다. 이것이 엄마의 소신과 함께 갔으면 합니다. | ||||||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한 아이로 키우고 싶네요. | ||||||
저와 아이, 우리 가족이 행복해지는 꿈을 꿔 봅니다. | ||||||
오늘 강의에서 좋았던 점 |
막연하고, 불안했던 사교육에 대한 걱정이 조금은 덜게 되었습니다!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겠네요. | |||||
나를 한번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며 아이에게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내가 할 일들을 알 수 있었다. | ||||||
엄마·아빠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 ||||||
사교육 혜택이 별로 없는 지역적 이점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 ||||||
복습에 관한 생각을 정립하는 계기가 됨. | ||||||
많은 것들을 보여 주시려고 애쓰시는 노력이 엿보여 감사합니다. 강사님의 열의에 10%만이라도 에너지를 얻어가는 날이 된 것 같습니다. | ||||||
나를 한 번 더 반성하게 끔 하는 시간! 에너지를 얻어가는거 같아요. | ||||||
나의 문제를 인정하고 변화할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다음 강의를 기대해 본다. | ||||||
강사님의 재미있는 설명과 다양한 정보 좋았습니다. | ||||||
현 강사가 자신의 생각과 중심의 바뀜을 알려주었음. | ||||||
희망이 더 커질 것 같아요. | ||||||
불안감의 해소. 내가 생각하는 아이의 행복에 대한 확신감.(튬튬!! - 빨간색.ㅎㅎ) | ||||||
초등학생을 키우는 학부모로써 사교육에 대한 생각을 같이 해볼 수 있는 시간이 좋았습니다. | ||||||
아이들의 소중함을 한 번 더 느끼게 됨. | ||||||
다양한 내용을(입시정보)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 ||||||
복습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고, 부모의 에너지를 아이에게 전달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 ||||||
교육 현실을 조금 앞서 볼 수 있었다. | ||||||
영상이 넘 아름답네요. 저도 꼭 끼고 싶습니다. 아자! 아자! | ||||||
지역 특성상 강의를 듣기 힘든데 이런 기회를 받게 되어 좋았습니다. | ||||||
아이를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좋은 에너지를 많이 받아갑니다. 아이를 키우는 로드맵을 작성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
오늘 강의에서 아쉬웠던 점 |
프린트 물은 내용들을 좀 더 알아 볼 수 있도록 준비 해 주세요.(너무 작고, 흐리게 나와서 알아보기 힘들었음) | |||||
실천할 수 있는 예를 많이 들어주었으면 한다. | ||||||
한달간 내용을 들어봐야 알 것 같습니다. | ||||||
다음 강의 꼭 들을게요. | ||||||
다음으로 미루는 몇가지 강의가 조금 아쉬움. | ||||||
다음 강의가 기대가 됩니다. 아직은(1회 강의 만으로) 부족한 점은 모르겠습니다. | ||||||
약간은 현실과 동떨어진 듯한 내용. 처음이라 그럴 수 있지만 100% 받아들이기엔 많은 용기와 이겨낼 힘도 필요할 것 같아요. | ||||||
첫 강의라 그런지 맛만 보여준 느낌. 좀 더 깊게 파고들었음 한다. | ||||||
뒷부분에서 시간에 쫓겼던 것 같아요. | ||||||
시간이 짧아(촉박하여) 점점 말이 빨라지고 진행이 빨라짐. | ||||||
만족해서 없어요. | ||||||
다음 강의 기다려집니다...~. ^-^ |
|
첫댓글 수고 많으셨습니다. 장소만 빼놓고 모든 게 아름답군요 ㅎㅎ.. 원전홍보하는 곳이라니..ㅋ
한국수력원자력(주)월성원자력본부에서 마련한 4주 강좌였습니다. 오늘 마지막 강의를 하고 왔지요.
원전이 한참 관심의 대상이기에 민간한 부분도 있지만 우리 부모님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고민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지역의 한계를 극복하고 행복한 내일을 준비하는 분들과 함께 행복한 한달을 보냈네요^^
다음주 수요일에는 지역등대모임을 세우기위한 모임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강의는 끝났지만 다음주 수요일 다시 방문하여 좋은기운 나누고 오려고요~ㅎ
알바트님! 응원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