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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수필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청산(김성복)
문우님들
요사이 SNS란 용어를 모르면 신문도 읽지 못하겠습니다. 패러다임(paradigm) 이란 용어를 모르면 마치 무식쟁이 인것처럼 취급 받는 세상입니다.
그러면 SNS(Social Network Service) 란 무엇인가? 알아볼까요?
공자 앞에서 문자 쓰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청산이 어디 귀동냥으로 들은 이야기를 조금 아는 측 하는 것뿐입니다.
하기사 아내가 TV 보다가 시도 때도 없이 저 말이 무슨 말이냐고 질문을 하니 모른다면 그것도 모르냐고 핀잔을 주니 나도 밥 세 끼 편히 얻어먹을려고 공부한 것입니다.
문우님들 참고가 되실런지요...
음악 한 곡 [Querer (좋아합니다)]
올릴 테니 공부할 때는 볼륨을 낮추시거나, 아예 스피카를 끄시든지...(청산) [SNS] SNS란 무엇인가??
SNS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약자입니다. 즉 <사교적인 연결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싸이월드, 미니홈피, 네이버 블로그, 전통회 카페도 큰 범주에서 본다면 SNS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불고있는 SNS의 바람은 좀 새로운 것이죠. SNS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패러다임(paradigm)은 패턴, 예시, 표본 등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παράδειγμα 파라데이그마를 영어화하여 만들어낸 신조어이다. 토머스 쿤이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처음으로 제안한 패러다임은 한 시대의 사회 전체가 공유하는 이론이나 방법, 문제의식 등의 체계를 뜻한다.
2. SNS! 패러다임이 바뀌다. 패러다임이 어떻게 바뀌었느냐? 크게 '소통 방식의 변화'와 '디바이스의 변화'를 들 수 있겠습니다.
2.1. 소통 방식의 변화 기존의 카페나 블로그는 내가 글을 올리면 다른사람이 내 홈에 방문해야만 했습니다. 따라서 방명록은 필수 였지요. 그리고 주로 장문의 메시지를 기록하는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유행하는 SNS는 '공유하는 마이크로 블로그'의 개념이 큽니다. 글을 공유 함으로써 방문하지 않고도 내 홈에서 친구의 글을 볼 수 있고 장문의 메시지 보다는 현재의 상태를 단문으로 기록하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글 보다는 사진이나 영상 등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빈도가 더 커졌습니다.
2.2. 디바이스의 변화 기존의 SNS는 주로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SNS들은 주로 모바일 환경, 즉 스마트폰에서 작성됩니다. 특히 위치기반 서비스와 증강현실 기술의 발달로 내가 있는 곳에서 내 상태를 바로 전달하는 트랜드가 이미 정착된 상황입니다.
3. SNS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그렇다면 이렇게 새로운 SNS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유명한 Facebook을 들 수 있겠네요. (http://www.facebook.com/) Facebook은 기존의 카페와 매우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동영상도 올릴 수 있고 글도 기록할 수 있죠. 다만 다른점은 역시 방문의 개념보다는 공유의 개념이 커서 친구의 페이스 북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내 페이스북에서 친구의 글을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겠지요.
다음으로는 역시 트위터를 들 수 있겠습니다. (http://twitter.com/) '팔로우' '알티'같은 용어를 대중화시킨 장본인이죠.
트위터는 마이크로 블로그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어요. 주로 단문의 상태를 친구와 공유하는 메신져의 느낌이 강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트위터는 원래 글만 올릴 수 있지만 요즘은 어플을 이용하면 매시업(Mashup) 서비스를 통하여 그림이나 영상도 올릴 수 있습니다. 매시업(Mashup)은 트위터를 더 유용하게 쓸 수 있게끔 트위터와 연결이 되는 독립된 프로그램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매시업(Mashup)'이란 원래 서로 다른 곡을 조합하여 새로운 곡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하는 음악용어이지만 IT(정보기술) 분야에서는 웹상에서 웹서비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콘텐츠)와 서비스를 혼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서로 다른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차원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온라인 인맥 구축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며, 미국의 트위터,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한국의 싸이월드, 미투데이 같은 1인 미디어와 정보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현재 많은 사람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거나 정보를 공유 · 검색하는 데 SNS를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SNS는 이외에도 전자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로 사용자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연예인은 팬들과 소통하는 수단으로, 각 나라의 대통령도 국민들과 소통하는 수단으로 SNS를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
그림으로는 아래와 같이 표시할 수 있습니다.
문우님들 우리 모두 현대사회의 일원으로
최신 용어들을 이해하고, 2040 세대에 뒤지지 않은
사람으로 살아갑시다.
이것으로 SNS가 무엇인지 그 윤곽은 짐작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룹화하여 폐쇄적인 서비스를 공유한다면SNS는 나 자신 즉
개인이 중심이 되어 자신의 관심사와 개성을 공유한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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