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쇠비름'의 효능★
쇠비름 산삼보다 낫다
오늘은 강한 생명력을 가진 쇠비름의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쇠비름은 예전 농촌에서 아주 지긋지긋한 존재였습니다.
그 이유는 다름아닌 강한 생명력 때문이죠.
쇠비름의 경우 주변에 씨앗을 많이 뿌리기도 하지만,
땅 속에 있는 영양분을 다 흡수해버려 주변에는 농작물들이 제대로 자라지 못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쇠비름이 있는 곳엔 쇠비름 밖에 없다는 말이 있었을 정도이죠. 한 때 이렇게 잡초처럼 여겨졌던 쇠비름이 수년전 라디오에 소개되면서 잡초에서 약초로 탈바꿈 했습니다.
물론 옛날에도 쇠비름 무침이나 음식을 통해 쇠비름을 먹었다고 하지만, 요즘 처럼 건강 액기스나 이런 것들은 없었지요.
그럼 쇠비름에는 어떤 효능이 있길래 이렇게 약초로 탈바꿈 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없어질만 하면 생기는 무좀
무좀은 심할 경우 사람을 자주 미치게 만드는 피부 질환입니다. 무좀의 경우 나았다고 생각될만 하면,
다시 재발하여 발이나 손에 퍼지게 되죠. 이 때문에 무좀을 고질병이라고도 하는데, 쇠비름은 이런 무좀에 사용되던 민간 약재였습니다.
쇠비름을 무좀에 사용할 때는 진액을 만들어 사용하였는데, 환부에 직접적으로 바르고 흡수 시키는 방식을 반복해 무좀을 치료하였다고 합니다.
2. 현대인에게 급증하는 정신질환
이번에 알려드릴 쇠비름의 효능은 정신질환과 관련된 효능으로, 쇠비름의 성분 중 지방산 오메가3에 집중해봐야 할 효능입니다.
쇠비름에는 치매와 우울증 치료에 좋다고 알려진 이 성분이 들어 있어 치매, 우울증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 뿐만 아니라 뇌 건강을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각 종 정신질환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3. 계단이 두려워 : 관절염
무좀 만큼 지긋지긋한게 있다면 바로 관절염이겠죠?
염증의 경우 해당 부위를 사용하면 할 수록 낫지 않고 지속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관절은 자주 사용하는 부위이다 보니 관절염이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쉽게 낫지 않습니다.
이럴 때 쇠비름을 생즙을 내 복용하게 되면, 관절염 개선에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4. 속이 너무 아파 위암
쇠비름의 효능이 각광을 받게 된 계기도 이 '위암 치료' 효능이 대중에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부터 입니다. 쇠비름이 위암에 좋다는 건 연구를 통해 밝혀진 내용인데, 연구에 따르면 쇠비름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위암 세포에 투여했더니, 90%에 달하는 암세포를 제거하였다고 하죠.
이 연구 결과가 소개되면서 쇠비름이 잡초에서 약초로 인식이 바뀌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5. 장이 너무 아파 장 건강 개선
이번에 알려드릴 쇠비름의 효능은 장 건강과 관련된 효능입니다. 평소 잦은 설사로 인해 고생하는 분이라면 이 효능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쇠비름 죽의 경우 대장염이 걸렸을 때나 설사로 고생할 때, 밥 대신으로 먹을 수도 있으며, 약조차 대신할 수 있습니다. 쇠비름 죽은 예전 민간에서부터 사용하던 방법입니다.
쇠비름에는 향균 작용과 더불어 대장염 치료 효과까지 있습니다.
6. 시대의 난치병 : 당뇨
당뇨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질병으로 현재까지 완치를 위한 치료법이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난치병으로 인식되죠. 이런 난치성 질환인 당뇨에 쇠비름은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쇠비름에는 혈당 조절 효능이 있기 때문에 쇠비름을 물로 달여 지속적으로 마신다면 혈당이 떨어지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7. 멈추지 않아 지혈
지혈의 경우 상처가 심한 경우가 아니면 "알아서 멈추겠지.."하며 그 중요성을 간과하게 됩니다.
물론 외부적 상처의 경우 압박법 등 다양한 지혈법을 통해 작위적으로 지혈을 할 수 있지만, 만약 신체 내에서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는 지혈이 제때 되지 않으면 위험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평소 지혈이 잘 안되시는 분들은 쇠비름을 먹으며 건강 관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8. 깨끗한 청혈 작용
이제 드디어 마지막 쇠비름의 효능을 소개할 때가 되었네요. 이번 효능은 청혈 작용 부분이며, 청혈 작용은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입니다.
이 말 뜻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이나 혈전에 작용한다고 할 수 있는데, 혈관이 지저분해 생길 수 있는 고혈압이나 혈관 질환 등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9. 피부건강
쇠비름에 풍부하게 함유된 여러 항산화성분들의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독소 및 노폐물을 제거하여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각종 피부트러블이나 여드름 뿐만 아니라 피부염이나 아토피 등과 같은 여러 피부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쇠비름 부작용]
쇠비름은 이렇듯 여러 효능들이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많이 드실 경우에는 설사나 배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쇠비름은 혈관건강에 이로운 효능이 있긴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혈관이 수축될 수 있다고 하니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쇠비름 먹는 방법 1. 쇠비름 진액]
쇠비름을 생으로 그냥 먹기엔 맛이 없습니다. 쇠비름에 흑설탕을 절여 숙성시키면 영양만점의 진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쇠비름 숙성 발효액을 물에 타서 한 잔씩 마시면 훌륭한 영양보충제가 됩니다.
쇠비름과 흑설탕 중량을 1:1 비율로 만들면 됩니다. 일주일 정도 숙성 시키는데 자주 뒤적거려 줘야 곰팡이가 피지 않습니다.
[쇠비름 먹는 방법 2. 쇠비름 주]
쇠비름을 끓일 경우 효소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좋은 성분이 파괴됩니다.
때문에 끓이지 않고 술에 담궈서 영양이 풍부한 쇠비름 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전국 지천에 널려있는 쇠비름은 양지바른 들과 산 어느곳에서나 잘 자라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쇠비름으로 우리집 건강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 고구마 줄기와 비슷하게 생겨서 착각 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쇠비름 효소 만들기]
쇠비름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 다음 같은 양을 설탕을 넣고 섞어서 항아리에 담아 한지나 천을 씌워 입구를 고무줄로 고정해주고
일주일 후에 한번씩 뒤집어 곰팡이가 피지 않게 절여 6개월 이상 숙성시키면 쇠비름효소가 되는데 깨끗한 면보에 걸러서 찌꺼기는 버리고
쇠비름 액만 후숙 시켜 가면서 먹는데,기력이 떨어질 때 물에 타서 마시면 열을 내리고 갈증을 해소하며 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