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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LED 조명시장, 이제는 디자인이 관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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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4-06-23 | 국가 | 미국 | 작성자 | 문진욱(로스앤젤레스무역관) | ||||||||||||||||||||||||||||||||||||||||||||||||||||||||||||||||||||||||||||||||||||||||||||||||||||||||||||||||||||||||||||||||||||
미국 LED 조명시장, 이제는 디자인이 관건 - 제조사 기술력 향상으로 LED 조명의 가격경쟁력 강화 추세 - - 품질은 기본, 미국에 맞는 디자인으로 시장 진출 노력이 필요 -
□ 미국 LED 조명시장 현황
○ 미국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Freedonia에 의하면 미국 조명 및 건축시장이 경기회복되면서 2011년에 170억 달러를 기록했음. 조명시장 규모는 매년 7.4%씩 증가해 2016년에는 25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LED 조명시장은 수년전부터 전망이 좋은 것으로 예상됐음. 하지만 IBIS 자료에 의하면 2011년 기준 미국의 전체 LED시장 규모는 8억3000만 달러 수준이고, LED 조명은 이 중 약 8.5%인 7380만 달러 규모로 전체 조명시장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임.
○ 미국의 LED(HS 9405.40 기준) 수입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33억 달러 수준이며, 이중 중국산이 2억4000만 달러로 1위이고 우리나라는 3억 달러로 8위를 차지함.
미국의 LED 조명 수입시장 동향(HS 9405.4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수입통계처럼 미국에서 값싼 중국산 LED 및 조명이 시장을 장악했으나 최근 가격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중시하는 바이어의 문의가 증가함. 이런 상황에서 우리 기업의 미국 진출이 유리해질 전망임.
□ 미국 LED 조명시장 최근 동향
○ 기술 발전에 따른 조명드라이버 소형화 → LED 제조단가 하락 - 지난 6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국제조명전시회(Light Fair International)에서는 LED 조명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소개됐는데, 그중 제일 눈에 띄는 부분이 드라이버(LED 램프의 빛, 색상 등이 균일하게 발광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장치) 크기와 무게의 소형화임. - LED 제조사의 기술발전으로 LED의 핵심부품인 드라이버 크기가 점차 작아지고 LED 조명가격이 과거에 비해 저렴해지면서 다양한 색상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짐. - 전시회 참가기업 중에서 국내업체인 루멘스를 비롯해 Cirrus Logic, Marvell과 같은 기업이 Chip-On-Board 드라이버를 새로이 선보이며 조명시장의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됨.
기존 드라이버(좌), 새로운 드라이버(우)
자료원: 구글이미지
○ LED 조명 디자인에 관심 증가 - LED 조명은 높은 에너지효율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탓에 보급이 예상보다 빠르지 않았음. 그러나 앞서 언급된 기술발전 등으로 가격경쟁력이 개선되면서 디자인에 대한 바이어의 관심이 크게 늘어나는 추세임. - 기존 바이어가 가격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소비자가 관심을 갖는 디자인이 뒷받침 돼야 바이어의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라스베이거스 국제조명전시회에서 포착되는 디자인 우수제품 - 2014년 라스베이거스 국제조명 전시회에서는 기술력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디자인까지 갖춘 실내외 조명등이 눈에 띄게 증가함. - 작년까지 LED 전구제조업체가 에너지 절약에만 몰두했다면 이제는 디자인까지 모두 갖춘 제품에 관심이 증가하는 것으로 추세가 변화함. - 아래 실내외 조명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조명관련협회 3개의 기관에서 선정한 우수 디자인 제품임.
실내용 조명 Top 3
자료원: 국제조명전시회 홈페이지
실외용 조명 Top 3
자료원: 국제조명전시회 홈페이지
□ 시사점
○ 한국 LED 제품은 미국시장 및 바이어로부터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음. 하지만 중국 등 경쟁국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됨.
○ 미국 현지 LED 제품 수입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은 중국산에 비해서 2~3배 비싼 것으로 평가되며, 제품 보증(warranty)기간도 경쟁국 기업에 비해 다소 짧음.
○ 최근 LED 조명의 제조기술이 향상되고 주요 부품의 소형화로 우리 기업도 기존 품질경쟁력에 추가로 적정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여지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 미국 바이어는 대체로 우리나라 LED 조명제품의 경우 미국 소비자 취향을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 서툴다는 점을 지적하며, 미국시장을 확대하기위해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잘 파악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함.
○ 우리 기업은 미국 현지 바이어와 꾸준히 교류하면서 강한 유대를 형성하고, 미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자인을 알아내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LFI 전시주최 측 인터뷰, Strategies Unlimited 자료, LD+A 잡지, 전시회뉴스레터, 코트라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