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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1. 다음의 사실 진술에 대해 반증사례를 들어 비판하시오.
⑴ 많은 동물들이 생체 실험용으로 죽는다.
- 실험을 하고나서 죽지않고 그대로 실험만 하고 건강하게 풀어주는 경우도 있다.
⑵ 고려 시대에는 딸도 호주의 계승자가 될 수 있었다.
- 이 경우는 아들이 모두 사망한 경우에만 적용된 사례이다.
⑶ 간접흡연이 더 해롭다.
- 직접흡연자들은 직접흡연과 동시에 간접흡연까지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직접흡연이
더 해롭다. 그리고 간접흡연은 지속적이지 않을 수 있다.
⑷ 갯벌은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이다.
- 갯벌의 오염으로 인해 동식물들이 살수 없는 갯벌도 존재한다.
⑸ 배꼽티는 건강을 해친다.
- 배꼽티를 입는 것으로 인해서 질환에 걸릴 위험이 올라가는 것이지 배꼽티 자체가
건강을 해친다는 것은 아니다.
2. 다음의 명제를 사례를 들어 구체화 해 보시오.
⑴ 인터넷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단절시킨다.
- 인터넷으로인해 상거래 등 오프라인으로 직접 만나야만 할 수 있던 행위나 인터넷커
뮤니티 등으로 인해 인간 사이의 관계가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⑵ 개별 국가에 대한 국제적 규제가 필요하다.
- 핵무기 개발이나 무분별한 자연파괴 등 전세계적인 문제를 야기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국제적 규제가 필요하다.
⑶ 민주주의보다는 독재가 훨씬 더 진보적이다.
- 개혁이 이루어 질때는 민주주의에서는 여러 의견이 충돌하여 변화가 힘든 부분이 있는
데 독재에서는 민주주의보다 이러한 점에서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⑷ 민주주의는 투쟁을 통해 실현된다.
- 권력을 쥐고있는 이들은 이를 놓치기 싫어한다. 예전의 왕정에서는 지금의 민주주의가
실현된 것은 투쟁을 통해서 이들의 권력을 국민에게 이양한 것이다. 과거 프랑스 국민들을
예로 들면 왕을 단두대로 보냄으로써 민주주의를 실현하였다.
⑸ 군대를 가는 한국의 젊은이들은 대다수가 박탈감을 느낀다.
- 사회로 진출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거나 이미 사회생활을 하고 있거나 하는 젊은이들
에게 2년이라는 공백은 이에대해 큰 박탈감을 느낄 수 있다. 실제로 군 내에서 이러한 젊
은이들을 위해 각종상담을 해주는 등 젊은이들의 박탈감은 생각보다 큰 것임을 알 수 있다.
3. 다음의 진술에서 일반적인 주장을 끌어내 보시오.
⑴ 모든 법은 그 적용에 있어 위반의 가능성을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다. 그리고 법은 개인
이 중시하는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어떤 목적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다. 더욱이 특정
계층에만 유리한 법을 제정하고 이에 대한 준수를 강요하는 경우도 생겨날 수 있다.
- 모든 법은 그 적용에 있어 위반의 가능성을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⑵ 18세기 무렵만 해도 인권을 가진 인간은 어느 정도 재산을 가진 백인 성인 남자들에 불
과했다. 여성들에게 투표권이 부여된 것도 20세기에 들어와서 이다.
- 여성들에게 투표권이 부여된 것도 20세기에 들어와서임을 말하고 있다.
⑶ 필리핀의 하우누족은 450여종의 동물과 150여 식물을 구별한다. 북극의 이누이트족은
얼음과 눈의 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을 붙였다. 식물 2만 2천종, 포유류 200여종, 조
류 780종, 파충 양서류 252종이 살고 있는 파푸아뉴기니의 4백만 주민은 860종의 언어
를 사용하고 있다.
- 필리핀, 북극, 파푸아뉴기니의 원주민들 각기의 여러분야에서의 구별을 엄청난 수준으로
하고있음을 말하고 있다.
⑷ 인터넷 신문의 아마추어 기자가 권위 있는 신문사들에 앞서 특종을 내놓기도 한다. 인터
넷상에서 아마추어 영화평론가들의 활약이 점점 두드러지고 있다. 대학교수의 외국 논문
표절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학생들에 의해 지적되기도 한다.
- 인터넷상에서의 아마추어 기자들의 활약을 전하고 있다.
⑸ 오늘날 전세계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하루에 3500칼로리를 공급할 수 있을 만큼
곡물을 생산한다. 그런데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미국도 8.5%의 어린이가 실제로 굶주리
고 있으며, 20.1%는 굶주림의 위협에 처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굶주린 나라들조차
도 당장 국민들에게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양의 식량을 보유하고 있다. 굶주림이 만연한
인도는 전세계 3대 농업수출국 중 하나다. 2억 1300만명이 영양실조 상태인 사하라 이남
국가들도 식량을 계속 수출하고 있다.
- 세계적인 농업수출국의 어린아이들이 겪고있는 기아에대한 아이러니함을 말하고 있다.
연습문제
1. 우리 사회에서 딸보다 아들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우리사회는 조선시대의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어르신들은 아직도 남아선호사상이 팽배해 있다고 볼수 있다.
2. 세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 보시오.
- 서로에 대한 공감대가 존재 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간에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때문에
세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각 세대간의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3. 어른에 대한 존경심이 사라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기본적으로는 어른들에 대한 불신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커가면서 사회에 대해 접하면서 신뢰할 수
없는 어른들이 많이 보이고 이렇게 생각하는 아이들을 가정에서 가정교육을 통해 올바르게 이끌어야
하는데 오히려 오냐오냐 키우는 것이 아이들을 점점 이기주의적이고 어른들을 무시하는 그런 아이들
로 커가게 하는 것이다.
4. 어떻게 하면 정치인의 부정부패를 줄일 수 있을까?
- 정치인들이 국민들을 무서워하도록 만들면 된다. 일례로 유럽에서는 국회의원들이 국민들의 눈치를
보며 정치를 한다. 그리고 그 국민들은 대부분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어떤 정치인이 부당한 일을 저
지르지 않는지 감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을 통해 정치인들의 부정부패가 최소화 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정치인들이 국민들을 무서워하게 하려면 국민들이 먼저 높은 투표율과 정치에 대한 관심을 통해
정치인들이 국민의 감시를 받고 있다는 자신이 부당한 일을 저지르면 바로 제제를 받을수 있다는 것을
인식 시켜야한다.
5. 우리의 토론 문화가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토론을 활성화하는 방안은 무엇인
가?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는 토론을 많이 활용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토론이라는 것 자체에 친숙하지
않고 올바른 토론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지 않는 등 올바르지 않은 토론 문
화가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때부터 수업시간에 토론에 대해 정확히 교육을 하고 토론을 장려
하고 일상화 시키는 그런 문화가 필요하다.
6. 현실적으로는 부정되는 폭력 현상이 영화 등 허구의 세계에서 자주 미화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현실적으로는 부정되는 현상이기 때문에 영화나 소설등의 허구의 세계를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 등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7.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언어 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 사이버 언어 폭
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 기본적으로 익명성이 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서는 언어폭력이 사이버
공간에서 처럼 심하지 않다. 서로의 이름과 얼굴 등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내가 이러한 욕설을 한다 하더
라도 나에게 책임이 있지 않다는 생각 때문에 사이버공간에서 언어폭력이 더욱 심한 것이다.
8. 청소년 폭력의 원인을 산업사회의 특성과 연관하여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아보시오.
- 산업사회의 특성 중 하나는 '무한경쟁'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무한경쟁을 잘못 받아 들여서 자신보다
못한 이들에게 폭력을 행사함으로써 자신을 과시하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이러한 경쟁을 위한 행동에는
그에 때른 책임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이해 시켜야 한다.
9. 산업화에 의해 인류는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지만 동시에 인간 소외와 환경 파괴로 인한 고
통을 당하고 있다. 물질 문명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시오.
- 인류의 행복을 추구하고자 산업화를 하게 된 것인데 무분별한 산업화로 인해 이러한 이상과 반하는
인간 소외와 환경 파괴를 일으키고 있다. 산업화를 하게 된 궁극적인목표를 잘 생각하여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올바른 발전을 해야할 것이다.
10. 현대 문명은 교통, 통신의 발전에 기초하고 있다. 현대 문명은 공간을 이동하는 시간의 단축,
빠른 속도를 추구한다. 현대사회에서 속도의 추구가 미덕이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시간, 인적자원, 물적자원 등은 무한하지 않고 희소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 중에서 특히 시간은
가장 큰 희소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최소의 비용과 노력으로 최대의 결과를 얻기를 바라는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결과를 내기를 원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를 추구하는
것이다.
연습문제
1. 다음 주장에 대해 반론을 제기해 보시오.
⑴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강조되고 있는 충효 사상은 가부장적 사회에서 형성된 윤리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중시하는 민주사회에서는 시대착오적이다. 충효 사상을 강조할 경
우 비민주적이고 권위적인 사회 풍토가 조성될 수밖에 없다. 우리 현대사에서 권위적이고 비민주적
이었던 독재 정권들이 하나같이 충효 사상을 강조했다는 것은 충효 사상의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는 충효 사상이 순응적인 가치관을 주입함으로써 맹목적이고 수동적인 인간형을 조장하
기 때문이다. 또한 충효 사상은 가족 윤리를 극단적으로 강조하여 사회의 공공 이익과 가족의 이익
이 배치될 경우 가족의 이익을 우위에 두는 반사회적인 태도를 갖게 만든다.
- 우선 충효사상과 개인의 권리와 자유는 서로 반비례적인 관계가 아니다. 물론 충효사상이 순응적인
가치관을 가지게 할 수는 있지만 우리 선인들이 왕에게 충언을 하고 상소문을 올리는 등 왕의 의견에
반박하였던 경우도 있었고 충은 나라에 충성한다는 것이고 효는 부모님에게 효를 다하는 것인데 충효
사상이 사회의 공익과 가족의 이익이 배치 될 경우 가족의 이익을 우위에 둔다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주장이라 할 수 있다.
⑵ 동양의 정신과 서양의 과학 기술은 조화되어야 한다. 동양은 정신(도덕)이 우월하고 서양은 과학
기술이 우월하다. 서양의 과학 기술은 보편화되었다. 물질적 풍요와 편리는 여기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서양 문화는 도덕적으로 많은 문제를 갖고 있다. 가령 이기주의, 물질주의 등이 그
것이다. 반면 동양은 정신적 깊이에서 서양을 능가한다. 도덕은 시대가 흘러도 변하지 않는 정신
적 규범이고 기술은 인간의 물질적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이용 대상이다. 그러므로 동양의
도덕을 바탕으로 서양의 과학 기술을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꼭 동양의 정신이 서양보다 우월하고 서양의 과학기술이 동양보다 더 우월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동양도 공자, 맹자, 순자 등 많은 학자들이 도덕과 정신을 중시해 왔기도 하지만 서양에서도 소크라
테스라든지 아리스토텔레스 등 많은 학자들을 통해 결코 동양에 뒤지지 않는 학문을 이루었다. 도덕
적으로 문제를 갖고 있는 것은 서양의 어느 일부분만을 본 것이라고 볼 수 있고 동양에서 또한 도덕
적으로 문제를 갖는 역사가 많았다. 따라서 동양이 서양보다 정신(도덕)적으로 우월하다고 보는 관
점은 옳지 않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과학에 있어서도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옛 삼국시대에 이미 우리
는 서양보다 몇백년이나 앞서서 철기의 완성을 이루었다고 한다. 삼국시대의 유물에서 발견된 화살촉
의 강도가 지금의 탄소강과 거의 흡사하다는 것을 볼 때 그 당시의 우리나라의 과학이 무척이나 뛰어
났음을 볼 수 있다. 지금에 이르러서는 현재 IT산업만 보더라도 우리나라나 인도 등 동양의 여러나라
들이 서양의 과학에 결코 뒤쳐지지 않는 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 주장은 잘못된 전제를
다루고 있다.
⑶ 정보혁명은 현대 사회의 참여 민주주의를 더욱 확산시켜 왔다. 또 생산력의 획기적 증대를 가져
올 것이고 생산수단의 소유에 따른 불평등도 사라질 것이다. 또한 여가의 증가에 따른 문화의 다
양성을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정보혁명이야말로 우리의 삶의 질을 지속적이고도 획기적으로 향
상시킬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 정보혁명이 구체적으로 왜 생산력의 획기적인 증대를 가져오는지 생산수단의 소유에 따른 불평등을
사라지게 하는지 등의 언급이 전혀 없다. 이를 뒷 받침 할 만한 근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다.
2. 다음 주장을 지지하거나 반박해 보시오.
⑴ 여성에 대한 남성의 성희롱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그런데 남성들만 비난을 받는데 성희롱을 당
한 여성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남성의 성적 욕구에 대한 여성들의 무지에 의해 성희롱이 일어나
는 경우도 있고, 여성들이 자초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여성들의 암묵적인 동의 하에서 일어나
기도 한다.
- 성희롱이란 것은 어떠한 이유에서든 정당화 될 수 없다. 또한 이 주장은 남성의 성희롱이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여성들도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 일관성이 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
⑵ 체벌은 정상적인 학습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오랫동안 애용되어 왔다. 학생들
이 수업 시간에 떠들거나 과제를 소홀히 했을 경우 체벌은 필요하다. 그것은 교육의 성과를 단기
간에 이루기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수단이며, 감정적인 체벌이 아니라면 사랑의 매로 간주되어야
한다.
- 결과적으로 나는 이 주장을 지지한다. 하지만 체벌은 교육의 성과를 단기적으로 이루기 위한 것이
아닌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일종의 보조로써 활용 되어야 된다. 교육자는 자신이
성과를 이루는 것이 목적이 아닌 학생을 올바르게 이끌어가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이 주장에서 이
부분은 지적을 당할 만한 부분이다. 나머지 주장은 나도 이 주장과 같은 생각이다.
⑶ 시장은 사회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다. 또 시장은 선택의 자
유를 보장함으로써 개인을 자유롭게 하며, 폭넓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수의 횡포를 억제하여 소
수의 이익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한다. 또한 시장은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자연스
럽게 합의를 이끌어내고, 그럼으로써 민주주의를 발전시킨다. 이처럼 시장은 개인들의 사익 추구
를 공익 증진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은 시장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뒷받침하는 데 국한되어야 한다.
- 이 주장은 시장이 다수의 횡포를 억제하고 소수의 이익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한다고 하였는데, 실제
로는 다수가 담합등을 통해 소수를 핍박하거나 대기업들이 힘이 약한 중소기업들을 억압하는 등 오히
려 다수가 사회적 자원을 독식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는 시장이 공정하게
작동하도록 규제를 가하거나 지원을 해주는 등 균형을 맞춰주어야 한다.
3. 다음의 주장에서 숨은 전제나 가정을 찾아서 비판해 보시오.
⑴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는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흡연은 흡연자뿐 아니라 간접 흡연자의 건강을
망치므로 사회적으로 금지시켜야 한다.
- 흡연이 꼭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라고 만은 볼 수 없다. 담배는 엄연히 기호식품이기 때문에 흡연자
에게는 흡연을 통해 행복을 느낄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흡연장소에서만 흡연을 하는 등 비흡연자에
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은 흡연이 비흡연자의 행복을 가로 막는 행위라고 단정지을 수 만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⑵ 죽음은 인간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이 숙명 때문에 인간은 끊임없이 불안과 공포에 떨어야
했다. 유전공학의 등장으로 인간은 생명을 연장시키고 그 동안 숙명으로 받아들였던 것들을 스스
로 조작하며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공포와 불안으로부터 해방될 것이다.
- 모든인간이 죽음 때문에 불안과 공포에 떤 것은 아니다. 혹자는 죽음을 당연한 이치라고 여기며
편안하게 죽음을 받아들이기도 한다.
⑶ 국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이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대학
경쟁력은 세계 42위에 불과하다고 한다.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이후 학습 능력이 다른 학생들을
한 교실에 모아 놓음으로써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학력도 하향 평준화되었다. 사정
이 이러한데 대학마저 평준화해서는 안 된다.
- 평준화가 꼭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는 없다. 평준화로 인해서 학습능력이 부족했던 학생들이
더 나은 교육의 기회를 얻어 오히려 나중에되서는 국가경쟁력을 높일 만큼의 인재가 되기도 한 것이다.
실제로 내 친구중에도 중학교때 성적이 좋지 않은 편이였는데 간신히 인문계고등학교에 입학을 하였
다가 나중에는 서울대에 합격한 인재가 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