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의 호흡기 구조는 형태학적, 생리학적으로 포유류의 폐 구조와 차이가 있습니다. 조류의 경우 포유류와는 달리 호흡할 때 단순히 숨을 들어 마시고 내 쉬는 즉 U-shaped이 아니고, 크고 많은 수의 기낭(air sacs)과 폐와 연결되어 있는 골강 구조(hollow (pneumatized) bones)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들의 폐 속에는 항상 신선하고 산소가 풍부한 공기들이 차 있게 됩니다.
1. 사람과 다른점: 기낭이 있다는사실, 사람같이 내쉬고 들이마시는 U자 형의 호흡이 아니라는 사실.
골강구조--조류는 쉽게 날 수 있도록 골수 대신 빈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공간은 기낭의 변형으로 형성된 구조를 말합니다.
이들 구조에 의해 새들이 공기를 흡입할 경우 유입된 공기가 폐를 거쳐서 기낭과 뼈 까지 도달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경우 횡격막에 의해 호흡이 이뤄지나, 새의 경우는 가슴근육의 수축력에 의해 호흡이 이루어집니다. 즉 여러 개의 기낭내에 있는 공기들은 근육의 수축력에 의해 공기를 배출하고, 체강을 넓힘으로서 흡입이 되는 구조입니다. 사람들과 같은점은 새들도 몸에서 만들어진 CO2를 배출하고 산소를 흡입하여 대사에 이용하는 구조라는 사실입니다.
2. 사람과 다른점: 사람은 횡격막의 운동에 숨을 들여마시고 내 뱉지만, 조류는 횡격막이 없는 대신 가슴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의해 폐 내로 공기가 들어가기도 하고 나가기도 합니다.
부리의 기저부에 두 개의 코가 있으며, 이 구멍을 통해서 전달된 공기는 기관을 통해 명관(조류의 발성기관), 명관 바로 밑에 두 개의 기관지를 지나 폐, 그리고 복강기낭(abdominal air sacs) 까지 공기가 전달됩니다. 이 때 차가운 공기는 체온에 의해 적당한 온도로 유지되며, 모세기관지는 조류에서 가장 신선한 공기가 처음 접하는 부분이며, 폐, 복기낭이 먼저 공기와 접하는 부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들 기낭들은 조류에서 가장 크고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호흡기도는 잘 알다시피 코,인후두, 기관, 명관,기관지,세기관지,폐,기낭으로 공기가 유입된다는것이고, 사람의 폐포역할은 조류에서는 모세기관지가 아주 얇은세포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변은 모세혈관이 매우 조밀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서 산소와 이산화 탄소가 교환이 이루어 집니다
조류들이 숨을 내 쉴때는 공기가 기낭으로부터 폐로 유입될 때이며, 폐에 존재하는 공기가 여러 기낭으로 들어갈 때 숨을 들이쉽니다. 두번째 숨을 내 쉴때는 공기가 기관지까지 왔을 때이며 이들 공기는 조류의 몸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새들의 호흡체계가 내쉬고 들여 마시는 단순호흡이 아닌 2가지 호흡을 하게 된다.
4. 기낭이라는 구조가 있기에 공기를 흡기할 때는 폐에 있는 공기가 기낭으로 저장되고, 호기 즉 내쉴 때는 기낭에 있는 공기가 폐로 이동합니다. 다시한 번 호기를 할 때 폐에 있던 공기가 기관지로 이동하며 이 공기는 밖으로 배출된다는 것입니다.
trachea; 기관, syrinx; 명관, air sac; 기낭, lung; 폐 bronchi; 기관지
* 호흡기질환-기낭염, 급만성 등을 설명하기 위해서 먼저 조류의 호흡기계를 말씀드립니다..
첫댓글 터나님 아래 <<닭관련 정보,자료>>로도 복사해주세요. 두고두고 볼수있도록요~~~~
음...영어다 ;
영어는어렵다,,ㅋㅋㅋ
영어사전 펴놓구 찿아봐야해요 / 읽을줄아는데 해석이 안되네요 ㅎㅎ/고생맣습니다 터나님 감사
죄송합니다.. 어제 몇 가지 번역을 하다가 보니 충분히 문장 구성을 못했기 때문에 이해가 안되셨을것 같네요.. 붉은 글씨로 한글을 다시 한글로 번역해 놓았습니다..ㅎㅎㅎ. 그리고 그림 밑에는 그 그림에 있는 영어단어 번역 해 놓은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