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해도 일을 쉴 수가 없습니다.
출산 직후에도 일해야 합니다.
식사는 시부모와 남편, 아이들이 밥을 먹고 나서 합니다.
아파도 남편 허락 없이는 병원에 갈 수 없습니다.
자녀계획은 남편이나 시댁식구들이 정합니다.
성관계는 남편이 원할 때 해야만 합니다.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짊어져야 하는 무거운 짐
네팔의 여성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제도적이고 만연한 성차별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한 차별은 여성들이 성과 재생산 권리*를 누리지 못하게 하는 결정적인 이유가 된다. [캠페인자료] 불필요한 짐 없애기: 네팔의 성차별과 자궁탈출증
“첫 딸을 출산한 지 6일 만에 곡식을 나르러 농장에 갔어요. 수수 더미를 나르는데 (질에서) 뭔가 흘러나오는 느낌이 들었어요.”
- 케사 칼라 말라(Kesar Kala Malla, 48세)
이러한 성차별은 네팔 여성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자궁이 질 아래로 흘러나오는 자궁탈출증(Uterine Prolapse)이라는 고통스러운 짐을 지운다.
전 세계적으로 가임 연령이 지난 여성에게 주로 발병하지만, 네팔에서는 주로 30세 미만의 젊은 여성에게 나타난다. 네팔 여성 중 10%가 앓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45%에 이른다. 성 불평등 지수가 높은 지역이나 카스트, 민족에 속한 여성에게 주로 발병한다.
자궁탈출증의 여러 원인과 성과 재생산 권리 박탈
자궁탈출증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데 네팔 여성들은 이러한 위험 요소 중 일부 혹은 모든 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청소년기 임신
네팔에서 보호자의 동의 하에 법적으로 혼인이 가능한 최소 연령이 18세임에도, 자궁탈출증을 앓고 있는 여성 대부분이 평균적으로 15세에 결혼했다. 이러한 조혼 관습으로 인해 청소년기에 임신하게 되는 여성들은 신체가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를 낳아야 하기 때문에 지연분만 또는 난산의 위험이 있으며 골반 근육이 손상되어 자궁탈출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성관계에 대한 자율성 박탈(부부 강간)
네팔의 많은 여성들은 남편이 아내의 동의 없이 성관계를 “강요”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말한다. 네팔에서 부부 강간은 범죄이지만, 이를 신고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부부 강간으로 여성들은 출산 후 완전히 회복하지 못한 상태에서 더욱 심한 고통과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원치 않는 임신을 하게 된다.
잦은 임신 및 성과 재생산 건강에 대한 자율성 부족
자궁탈출증은 한번 발생하고 나면 임신할 때마다 더욱 증상이 심해지고, 출산할 때마다 골반근육과 질근육이 늘어나며 더욱 악화될 수 있다. 많은 여성들이 피임을 원하지만 남편과 시댁 식구들 때문에 피임을 선택할 수 없다. 또 아들을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아들을 낳을 때 까지 아이를 낳도록 압력을 받는 경우도 많다.
임신 중 또는 출산 후의 심한 육체노동 및 충분한 휴식 부족
대부분의 여성들은 경제적 제약 혹은 남편과 시댁의 강요로 임신 중 혹은 출산 직후에도 일상적으로 무거운 짐을 들거나 과도한 육체노동을 해야 한다. 이는 골반근육에 무리를 주어 자궁탈출증 발생 위험을 높인다.
숙련된 조산사의 도움 부족
대다수 여성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조산사의 도움 없이 집에서 출산하고 있다. 이는 배를 누르거나 자궁경부가 충분히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힘을 주게 하는 등의 안전하지 못한 분만 방법으로 이어져 골반근육을 약화시켜 자궁탈출증을 유발할 수 있다.
충분한 정보 부족
자궁탈출증을 앓고 있는 여성 대부분은 아이를 낳으면 누구나 같은 증상을 겪고, 자신들이 느끼는 통증과 불편함이 일반적이라고 여기며 수년을 참고 견디다가 도움을 청하는 경우가 많다. 자궁탈출증은 충분히 예방 가능하지만 이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많은 여성들의 건강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네팔의 만연하고 제도적인 성차별은 여성들이 어떠한 위협과 강압, 차별 없이 결혼과 임신의 여부와 시기를 선택하고, 자신의 몸과 건강에 대한 정보와 서비스를 요청하고 받을 권리를 누리지 못하게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이다.
네팔 정부의 불충분한 대응
2008년, 네팔 시민사회의 노력으로 자궁탈출증 사례에 대한 네팔 대법원의 의미있는 판결을 얻어낼 수 있었다.
자궁탈출증 문제에 대해 네팔 정부의 대책은 뚜렷한 성과가 없었고, 재생산적 건강에 대한 권리가 침해되었다. 따라서 관계부처 간 협력을 통해 자궁탈출증을 앓고 있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무료 상담, 치료, 의료서비스 및 의료시설을 제공해야 한다. 또 무엇보다 자궁탈출증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네팔 정부는 여성의 자궁탈출증 예방이나 인식 제고를 위해 거의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산모 건강과 관련된 정책을 일부 시행하고는 있지만 이는 자궁탈출증 발병과 관련된 위험요소 모두를 다루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그 근본에 있는 성차별 해소에는 거의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고 있다.
현재 네팔에는 60만 명이 넘는 여성이 자궁탈출증을 앓고 있지만, 다수는 이 고통에 대하여 터놓고 이야기하거나 어디에 도움을 구해야 할지 알지 못한 채 침묵 속에 살아갑니다.
국제앰네스티는 변화를 위해 싸우고 있는 네팔 여성들을 지지합니다.
“처음엔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나중에 [NGO가 운영하는] 교육과 모임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이런 모임을 통해 내 경험과 고통을 다른 여성들과 나눌 수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그 뒤로는 내 병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털어놓게 되었죠.”
16세에 결혼한 라하는 올해 50세가 되었고, 네 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그녀는 오랫동안 병에 대해 숨기고 있었다. 라하가 NGO 활동가에게 자궁탈출증에 대해 결국 이야기를 꺼낸 것은 이미 할머니가 된 후였다.
국제앰네스티는 네팔의 지역 단체들과 함께 네팔 여성들의 성과 재생산 권리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네팔 정부가 자궁탈출증을 인권 문제로 인식하고, 자궁탈출증의 원인이 되는 여성 차별을 종식하기 위한 예방 정책을 긴급하게 실행하도록 함께 요구해주세요!
첫댓글 헐 울엄마도 예전에 저 병때문에 수술하고 계속 누워만계셨는데.........근데 일을 해야한다니 진짜 너무해..............
많이 힘드셨겠다ㅠㅠㅠ...여시네 어머님 지금은 건강히 잘 지내고 계시기를!
@바이계집 고마워...♥
아너무안타깝다ㅜㅜ..
근본적인 원인은 성차별이구나 진짜 지긋지긋하다 왜 성별로 권력이 나뉘어지는지 참... 씨발스럽다ㅠ 네팔 여성분들 너무 안타까움 ㅠㅠ
으아 도울수있는방법이없는거야?...안타깝다..
이제서야 알아버려서 ㅠㅠㅠㅠ 너무안타까워....ㅠㅠㅠㅠㅠㅠ
애낳고 몸 잘 관리하는게 얼마나 중요한데....ㅠㅠ....
왜 같은 사람이면서 여자라고 이런 대우를 받아야하는건지 모르겠어....
진작에알았으면 좋았을걸...
속상하다...여자라고...
헐..불쌍해...
남편 나와 씨빨새끼 내가죠팰꺼야
끔찍하다 남자새끼들 꼬추 다잘라버리고싶다
슬퍼
후아.. 끔직하가
아 생리할때 밑빠지는 기분도 엄청 아픈데 저건 ㅜㅜ 아 상상도 못하겠다
여자소중할줄모르는나라가오래갈까과연ㅡㅡ
아이고.......
아 안타까워 정말 ㅜㅜㅜ
씻팔새끼들... 남자새끼들 고추 다 장미칼로 숭덩숭덩 토막내주고싶다 시발
진빠 씹빨이네 개새끼들 존나 여성인권은 어디갔냐 개새끼들아
예전에 우리나라에서 며느리 괴롭히는 방법 중 하나가 애 낳은지 얼마 안된 며느리 밭일 시키는거였잖아... 채 회복되지 않은 몸으로 쪼그리고 앉아서 밭일 하면 저렇게 밑으로 자궁이 쏟아져나온다고.... 고등학교때 선생님 한분이 수업시간에 옛날이야기 하면서 자기 할머니가 그래서 쪼그리고 앉으면 거의 야구공만한 크기로 자궁이 질 밖으로 나와서 고생하셨댔음...
@G.Dragon(권지용) 진짜정신에문제있는거같음 ㅠㅠ
미친새끼들 진짜.............................어떡해 너무 안타까워 정말.....
박완서님의 소설 미망에서 이런 내용이있는데..과부 며느리가 친정가는길에 머슴이랑 눈맞아 아이가지고 몰래 친정에서 아이를 낳고 돌아오는데 시어머니가 눈치채고 한밤중에 며느리에게 무거운걸 옮기자고 불러내. 며느리가 그걸 들다가 자궁이 나오고 그뒤 자살하지.... 어릴때 드라마로 봤다가 하도 인상깊어서 몇년전 서점에서 책으로 봤는데 너무 충격적이었어.. 그런 질환이 있는것도 알고..
미쳤어......자궁이 나오는게 뭐야?..... 미쳣다.....
아...정말 세계가 한참멀었다....
ㅠㅠ
우와... 미쳤구나 미쳤어 저런 여성들을 위해서 난 뭘 할 수 있을까? 마음이 너무 아프다..
진짜 미친놈 아놔 진짜ㅡㅡ
저런새끼는 똑같이 당해봐야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