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마련한 올해 시내버스 서비스평가안이 불합리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일부 항목이 서비스 평가와는 동떨어져 있고, 평가 대상도 명확하지 않으며, 평가안대로 시행될 경우 특정업체가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대구시는 지난달 22일 시청 별관 회의실에서 '2010 시내버스 서비스평가 사전 설명회'를 열었다.
시는 이날 설명회에서 1천점 만점인 총 38가지의 평가 항목을 발표했다. 이중 유독 눈에 띄는 항목은 '시정 협조도에 따른 감점제' 도입이다. 운수회사의 파업시 파업 1일당 100점 감점, 시위 행렬로 버스이용객에게 불편을 주는 경우 시위 1일당 50점 감점이라는 것이 주요 골자다. 대신 노사합의에 의한 무분규 선언업체에는 50점의 가점을 주겠다는 방침도 제시됐다.
이같은 평가안에 대해 전국운수산업노동조합 대경본부 등 버스노조가 펄쩍 뛰고 있다. 시가 도입하려는 감점제는 시내버스 서비스와 별개라는 주장이다. 버스노조측은 집회·시위는 헌법에 보장된 기본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대구시가 무리한 제도 도입으로, 노조를 길들이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운수노조 대경본부 관계자는 "대구시가 법적 검토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시내버스 서비스평가안을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차고지 제공 문제로 지난해 초부터 매주 화·금요일 총 70여차례 합법적인 집회를 열고 있다"는달구벌버스는 한마디로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달구벌버스측은 "집회는 버스 정상 운행과 상관없이, 교대 근무자들만 참석해 열리고 있다"며 "2006년부터 시작된 상·하반기 서비스평가 8차례 중 1위 4번, 2위 3번을 차지했는데, 새 평가안이 적용될 경우 꼴찌가 불보듯 뻔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파업 1일당 100점 감점의 경우 평가결과에 절대적이다. '2009년 상반기 대구시내버스 서비스 평가 결과' 자료를 보면, 1위 달구벌버스와 2위 업체의 점수차는 18.42점. 또 2위와 3위는 0.75밖에 차이나지 않았고, 1위와 최하위 29위도 73.86점의 점수차가 고작이다. 파업 하루는 결국 '서비스평가=꼴찌'라는 뜻이다.
파업을 할 경우 평가대상을 구체화하지 않은 점도 문제다. 노동자 1인 시위에 감점이 적용된다면, 억울한 업체가 많이 나올 것이란 게 시내버스 업체들의 주장이다.
유길의 달구벌버스 총무실장은 "대구시는 무리한 서비스 평가로 업체를 길들이려 할 것이 아니라, 평가 이후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 개선에 노력해야 옳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대구시 대중교통과 관계자는 "시내버스 업체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이라며 "제도 도입 결정은 신중하게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서비스평가에 노선별 개인 요금등수도 참고해야 겠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