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톰 라이트의 영상을 소개합니다.
톰 라이트는 1948년생으로 올해 76세입니다. 개인적인 바람은 장수하셔서 성경에 대한 유익한 말씀을 많이 주셨으면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영상은 성경에서 이미지를 찾아내어 읽어보자는 주제입니다. 특별히 이번 영상에서는 성경을 관통하는 거대하고 중요한 주제인 성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톰 라이트는 성전을 하나님의 처소로 이해합니다. 하나님의 궁극적인 의도는 자기 백성과 함께 거하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창세기의 창조 이야기를 하나님의 처소인 성전을 만드시는 과정으로 이해합니다. 물론 그 중심은 에덴동산입니다. 그곳에서 하나님은 사람을 자기 형상으로 지으시고 그곳으로 들이시고 그들과 거하셨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온 세상에 하나님의 형상을 나타낼 수 있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자기 백성과 함께 거하시려는 이유는 그렇게 함으로써 그 백성이 하나님의 영광을 세상에 나타내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생명 충만입니다. 그런 이유로 하나님은 언제나 자기 백성과 함께 거하실 처소를 제공하십니다. 그것이 노아의 방주이며 성막이고 나중에는 성전이 되고, 교회가 되며, 요한계시록에서는 새 예루살렘이 하늘에서 내려와 마침내 새로운 창조가 완성됩니다.
이처럼 성경을 관통하는 중요한 주제인 성전이라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톰 라이트는 성경을 훑어갑니다. 그리고 이 주제가 성경 전체 이야기의 핵심이라고 힘주어 강조합니다. 사실 전에 미국인 프랭크 바이올라가 쓴 책, 영원에서 지상으로(From Eternity to here, 2009)에서 저자는 하나님의 처소라는 주제로 성경 이야기를 정리한 바 있습니다. 아마 그는 일찍이 톰 라이트에게 영감을 받은 것 같습니다.
이 짧은 영상이 성경을 사랑하고 성경 이야기의 능력을 믿는 모든 분들에게도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영상(자막):
https://youtu.be/UqLfrJloM68?si=2oYkrqC0y7oW595V
영상 원본:
https://youtu.be/CEWNM3hrY9o?feature=sha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