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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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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코레일에서 청량리역은 어떤 의미가 있는건가요?
한영 추천 1 조회 793 20.10.16 10:02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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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0.10.16 11:13

    첫댓글 분당선 청량리역 정차 당시 관여했던 '힘이 센'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당시 기사를 보시면 누구인지 쉽게 아실 수 있을겁니다.

  • 20.10.16 12:05

    왕십리역이 4개 노선 환승은 맞습니다만 중앙선 태백선 영동선등의 무궁화호와 강릉선의 KTX와의 환승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청량리역으로 1호선 급행이든 분당선이든 끌어오는거 자체가 문제가 되는건 아닙니다 대신 그 방법에 문제가 있는것이지요

  • 20.10.16 13:11

    왕십리-청량리-망우간 선로용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복복선화, 상봉-망우간 입체교차화 포함)을 고민해서 빨리 적용시켜야 합니다. 경춘선 각역정차 열차는 전량 광운대역 종착으로 돌리고, 경춘선, 경의중앙선, 경원선 급행열차 중 출근 시간 대 각 노선 당 1~2편 씩이라도 수인분당선으로 직결시켜 수서 종착으로 운영하는 것도 좋을 겁니다. 제일 좋은 건 ITX-청춘이 수인분당선 수서역까지 직결돼서 강남구청, 선정릉 선릉 등지로 환승없이 승객을 실어나르는 것이죠. 출근시간 단 1편성이라도 말입니다.

  • 분당선은 ATC구간이라 1호선 차나 itx청춘이 드갈라면 ATC 구간 대응장치를 달아야됩니다

  • 20.10.16 17:04

    @녹천승무(+419민주묘지역) ITX-청춘에 한 편성이라도 ATC 신호 수신기를 달아서, 서울에서도 고급화된 급행열차가 강남권 핵심 권역까지 직결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일본 도쿄 시내를 달리는 JR 도호쿠본선, 도카이도본선을 달리는 보통열차(2층짜리 2량 연결)처럼 말입니다.

  • 20.10.16 17:07

    @섹포먼스 경의중앙선과 경춘선 등 수도권 동북 권역에서 강남권 핵심 권역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을 위해 시도해볼만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수도권제1순환 고속도로 등 포화상태로 가는 도로교통 부하를 줄일 수 있는 값이 싸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을 철도에서 찾아야 될텐데요. 제일 좋은 방법은 9호선을 강북 쪽으로 연장해서 진접선, 경춘선(평내호평역), 경의중앙선(덕소역)을 꿰는 방법이지만, 어느 세월에 이뤄질지는 모르니까요.

  • 20.10.19 10:56

    GTX-B 망우~용산 구간이 실질적인 복복선화 노선이 될 예정입니다.

  • 20.10.19 20:48

    @Brad 통과선형이 달라서..

  • 코레일 말고.. 국가에서는 청량리역의 간선철도 기능을 수서역으로 옮길 계획이 있지요.

  • 20.10.18 20:54

    언제쯤 가능할까요??
    2120년 쯤??

    경강선 여주-서원주
    연결되고 하면
    판교-이매+수서역으로
    옮기는 것도 가능할 듯 한데,,
    경원선과 교외선을 통한 경의선과
    중앙선 연결로 보면
    쉽게 결정 못할 듯 하네요..

    현 강릉역과 동해 북부선
    연결 부분도 당장 문제가
    되는 거 보면,,
    북쪽으로 향하는 철도도
    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 20.10.19 10:53

    @kyriky 수서광주선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신규철도 건설사업이고,
    수서역에서 문경행, 강릉행, 부전행 EMU-260 운행될 예정입니다.

    타당성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결과가 나오면 곧바로 설계에 들어가고,
    문경선과 경북선이 전철화되면 진주행, 거제행도 운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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