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전기택시 시범운행 완료 타당성 검토
- 인프라 구축, 배터리 성능 개선 등 과제…예산확보 어려움도 뒤따라 대전시의 전기택시 도입 여부를 결정하는 타당성 조사가 빠르면 이달, 늦어도 4월에는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8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전기택시 3대를 도입해 시범운영에 들어가 지난 2월까지 시범운행을 완료했다.
대전시의 경우 타 지자체와는 달리 민간보급을 위한 전기차 도입이 아닌 전기택시에 대한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대전시는 2020년까지 법인과 개인택시 전체에 전기택시를 도입할 중장기 계획을 수립했다.
현재 카이스트는 그동안 시범운행했던 3대의 전기택시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시범운행 결과를 토대로 택시회사가 전기택시를 도입했을 때 얼마나 경제성이 있는지, 타당성이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
대전시는 전기택시 도입에 따른 인프라 구축과 배터리 성능 개선 등을 해결과제로 보고 있다. 현재 단 3곳에만 충전기가 설치돼 있어 일반 주유소처럼 활성화되기엔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충전기 보급이 더디게 되면서 장거리 운행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완전 충전 후 주행거리는 약 135㎞로 이는 복합연비를 적용해 도심주행모드와 고속주행모드를 동시에 적용했을 때 나오는 거리다.
또 한번 충전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도 개선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보통 6시간만에 충전하는 충전기의 경우 약 800만 원이지만 1시간만에 충전되는 급속의 경우 4000여만 원이나 된다. 이밖에 겨울철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는 것도 해결해야 할 부분이다.
전국 지자체에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뛰어들면서 정부 예산을 확보하는데도 어려움이 따른다. 실제 대전시는 지난해 전기택시 100여 대를 추가로 도입하기 위해 15억 원의 예산을 신청했지만 1억 5000만 원의 예산밖에 배정받지 못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10대의 전기택시를 올해 추가로 구입할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시범 운행을 통해서 다양한 개선점이 도출된 만큼 용역을 통해 경제성이 있는지를 검토하고 시책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