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간 : 2002년 5월 6일(월) ~ 8월 1일(목)
주 최 : 사단법인 한국환경교육협회, 재단법인 송우재단
후 원 : 환경부, 과학기술부, 문화관광부, 조선일보, EBS 교육방송
1. 목 적
새로운 세기를 맞아 지난 백년보다 더욱 더 진보된 과학기술을 통한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희망만큼이나 자원고갈과 환경오염에 관한 불안의식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지난 몇 해 동안 겪은 기상이변에 따른 자연 재해의 경우처럼 환경문제가 얼마나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 그리고 우리의 환경파괴 행동이 자연환경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에서 시작되는 환경보전활동은 우리에게 주어진 환경을 아끼고 보전하고 지키는 일에서부터 시작됨을 다시 한 번 깨닫습니다. 또한 이러한 노력들이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 세대는 물론 다음 세대로까지 계속 이어져야 하는 일이기에, 환경보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이 필요합니다.
이에 한국환경교육협회와 재단법인 송우재단에서는 온 국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환경보전의식과 환경사랑을 촉구하고, 중ㆍ고등학생들에게는 독서활동을 통한 자연보호 및 올바른 환경에 한 이해로 지역사회의 환경지킴이 육성을 위한 제9회 전국 중ㆍ고등학생 환경독후감 공모대회로 2002 환경교육 장학생 선발을 대신합니다. 특히 본 대회는 정부가 추진중인 「전국민 책읽기 운동」과 전국 단위의 공모대회로 학생들의 생활기록부에 수상등급이 기재될 수 있는 중앙정부 및 언론사의 승인, 후원행사이며, 2000년도 대학입시부터 특기자 특별전형(문학특기자 선발) 및 수시모집에 인정하는 대회와 교외봉사활동 및 수상인정 대회로 많은 대학에서 승인하고 있습니다.
2. 참가대상 : 전국 중학교, 고등학교 4,700여개교 470여만명 학생.
3. 세부추진계획
가. 교내대회 개최
1) 개최기간 : 2002. 5. 6 ~ 8. 1
2)개최요령 :
각급 학교 단위로 교내대회를 개최하고 응모작품을 자체 심사하여 학년별 최우수상 1명, 학급별 금, 은, 동상을 학교장 명의로 시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전국대회 개최
1) 교내대회 마감 후 학년별 최우수상 및 학급별 금, 은, 동상 작품을 한국환경교육협회에 발송 (2002. 8. 1 우체국 소인 유효)
2) 각 학교별로 참가한 작품을 종합 심사하여 우수 학생 선발.
3) 시상식 : 2002년 8월 18일(일) 14:00 환경체험학교 강당(충남 연기군 소정면 고등리 소재)
- 시상식은 2002년 8월 16일(금)∼8월 18일(일) 2박3일간 한국환경교육협회 환경 체험학교에서 실시하는 "입상자 환경체험 CAMP" (2박3일) 기간 중에 실시
-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은 전원 "입상자 환경체험CAMP"에 참가하여야 하며, 불참하는 입상자는 입상과 장학생 선발이 취소됩니다.
- "환경체험 CAMP" 참가자에게는 봉사활동시간 10시간 인정서 수여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입상자에게 개별통보 함.
다. 응모요령
- 원고분량 : 200자 원고지 10~15장.
- 각 학교에서는 필히 해당 학년에 알맞은 『지구 환경과학의 내용이 담긴 책』을 읽은 후 독후감을 제출 함.
- 원고지 작성은 반드시 흑색 또는 청색볼펜으로 자필(워드프로세서 사용불가)로 작성해야함
- 개인별 접수는 아래의 주소로 마감일까지 우편 접수 바람.
- 접수처 : (137-130)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12-11호 삼형빌딩 304호
- 응모자는 독후감 원고표지 하단에 아래 사항을 명기하도록 지도 요망.
읽 은 책 이 름
출 판 사
응 모 자 성 명
학 년 , 반
학 교 명
학 교 대 회 입 상 내 역
학 교 주 소
학 교 전 화
집 주 소
집 전 화
- 각 학교에서는 자체 심사 후 아래 양식에 의거 공모 현황을 공문에 첨부하여, 독후감 작품과 함께 한국환경교육협회에 송부 (현황양식 다운받기)
라. 개인별 응모 : ‘다’ 항의 응모요령에 따라 본 협회로 원고를 개인별 우송할 것.
마. 심사기준
1) 개인상 심사기준
- 읽은 도서내용 및 환경에 대한 이해도 (30점)
- 환경보전 및 환경보호에 대한 실천의지 (20점)
- 문장의 적절성 (20점)
- 원고지 사용방법 및 규정매수 준수여부 (20점)
- 교훈적 내용 및 대중적 홍보가치 (10점)
2) 단체 및 지도교사상 심사기준
- 단체상 시상은 참가학교의 총 재적 학생수에 대한 응모자의 상대적 백분율을 계산하여 점수화하고 개인 입상작에 대하여 우수상 10점, 동상 15점, 은상 20점, 금상 25점, 대상 30점으로 입상자가 소속된 학교에 개인 입상점수를 합산하여 입상순위를 결정.
- 지도 교사상은 지도한 학생의 입상점수를 합산하여 입상순위를 결정.
바. 심사위원 : 사계의 권위자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심사함.
사. 보낼 곳
1) 주 소 :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12-11 삼형빌딩 304호
사단법인 한국환경교육협회 독후감 공모부
2) 우편번호 : 137-130
3) 문의전화 : TEL (02) 571-1195, FAX (02) 571-2882
4. 원고마감 및 발표
가. 접수마감 : 2002. 8. 1 (당일 우체국 소인 유효)
나. 심사기간 : 2002. 8. 1 ~ 8. 7
다. 발 표 : 2002. 8. 8
※ (입상내역 및 환경교육 장학생 선발내역은 학교 또는 입상자에게 개별 통지하며, 홈페이지를 통해서 발표)
5. 기타사항
가. 입상작의 판권 및 저작권은 주최측에 귀속되며 출품된 작품은 반환하지 않음.
나. 이미 발표된 작품이나 모방성이 인정되는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되며 시상 후에도 입상이 취소 또는 환수됨.
다. 참가비 일체 없음.
라. 입상작품 중 선별하여 ‘우수작품 모음집’ 발간배포(관련학교 및 기관단체)
6. 시상내역
구 분
상 별
대 상
시 상 자
수상자수
시 상 내 역
개인상
대 상
중 학 생
고등학생
환경부장관상
2 명
상장 및 장학증서
/ 장학금 70만원
금 상
중 학 생
고등학생
(재)송우재단 이사장
3 명
3 명
상장 및 장학증서
/ 장학금 50만원
은 상
중 학 생
고등학생
한국환경교육협회장
3 명
3 명
상장 및 장학증서
/ 장학금 40만원
동 상
중 학 생
고등학생
한국환경교육협회장
6 명
6 명
상장 및 장학증서
/ 장학금 30만원
우수상
중 학 생
한국환경교육협회장
40 명
상장 및 장학증서
/ 장학금 25만원
고등학생
한국환경교육협회장
40 명
상장 및 장학증서
/ 장학금 25만원
단체상
대 상
중ㆍ고등학교
문화관광부장관상
1 개교
상장 및 상품
금 상
중ㆍ고등학교
(재)송우재단 이사장
2 개교
상장 및 상품
은 상
중ㆍ고등학교
한국환경교육협회장
2 개교
상장 및 상품
동 상
중ㆍ고등학교
한국환경교육협회장
2 개교
상장 및 상품
지 도
교사상
대 상
지도교사
과학기술부장관상
2 명
상장 및 상품
금 상
지도교사
(재)송우재단 이사장
2 명
상장 및 상품
은 상
지도교사
한국환경교육협회장
2 명
상장 및 상품
동 상
지도교사
한국환경교육협회장
2 명
상장 및 상품
■ 해당학년 수준에 맞는 지구환경과학 지정도서
학년
도 서 명
내 용
중 1
설악산 생태여행
현진오ㆍ김사홍 지음
도서출판 따님 /
값 5,600원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청소년을 위해 여러 해에 걸쳐 기획한 책. 저자들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산이자 세계 생물권보전지역의 하나인 설악산 국립공원에 서식하는 생물체들의 생태를 상세하게 설명하면서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200장이 넘는 컬러사진과 컷을 담고 있어 수학여행은 물론 가족이나 친구와 여행할 때 귀중한 안내서로도 활용할 수 있다.
중 2
지구촌 환경재난
박석순(이화여대교수) 지음
도서출판 따님 /
값 7,000원
20세기 이후 환경오염으로 인해 인류가 겪은 34가지 커다란 재난의 발생원인과 진행 그리고 결과를 상세하게 설명한 책, 저자는 이같은 재난의 가장 큰 원인이 환경에 대한 무지에 있음을 밝히면서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덧붙여 지구온난화, 산성비, 오존층파괴, 생물멸종 등 지구 전체의 환경문제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중 3
사람과 자연
김준호(서울대 명예교수) 지음
도서출판 따님 /
값 6,800원
우리나라의 생태학을 개척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인 저자는 사람이 자연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조화로운 삶을 아름다운 문장으로 이야기한다. 우리나라 자연의 아름다움과 사라져가는 생물들에 대한 안타까움을 묘사한 글과 훼손한 자연을 사람들의 생태학적인 양심으로 되살릴 수 있음을 설명한 글들로 이루어져 있다. 오직 한 길을 걸어온 노학자의 면모를 엿볼 수 있다.
고 1
청소년 환경교실
이상훈(수원대교수)지음
도서출판 따님/
값 7,600원
청소년들이 환경문제를 책과 참고서에 있는 공부거리로만 이해하지 말고 자신과 직접 관련된 문제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고등학생인 아들과 중학생인 딸에게 이야기해주듯이” 환경문제의 발생과 진행과정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환경문제가 일상 소비생활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설명하면서 보다 적은 물질에 만족할 줄 아는 삶의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고 2
허울뿐인 세계화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지음
도서출판 따님/
값 7,000원
현재 세계의 가장 큰 관심사인 세계화와 그 영향을 설명한 책이다.
<오래된 미래>로 우리 나라에도 널리 알려진 저자는 세계화가 우리의 일상생활, 교육, 정치 등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하면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세계화라는 쉽지 않은 주제를 중학생이라도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설명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고 3
중국을 누가 먹여
살릴 것인가?
레스터 브라운 지음
도서출판 따님/
값 6,000원
전세계 인구의 5분의 1이 넘는 인구를 품고 있는 중국이 세계의 환경과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한 책이다. 유명한 환경연구단체인 월드워치연구소의 소장인 저자는 소득의 증가와 함께 늘어나는 중국의 식량 소비가 중국은 물론 전세계의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우리가 해마다 겪는 황사현상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의 환경과 한국의 환경은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독자들에게 더없이 소중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