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시간
『시험이 되는 그 사람이 축복의 사람입니다.』
역대상 23:12-13, 284장
12 그핫의 아들들은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 네 사람이라
13 아므람의 아들들은 아론과 모세이니 아론은 그 자손들과 함께 구별되어 몸을 성결하게 하여 영원토록 심히 거룩한 자가 되어 여호와 앞에 분향하고 섬기며 영원토록 그 이름으로 축복하게 되었느니라
성경을 보면 그핫이라고 기록된 고핫 자손은 모세를 향해
“네가 분수에 지나치도다.” 이렇게 공격하며 모세가 젊은 시절 애굽 관리를 때려눕힌 일, 미디안 광야로 도망쳤던 일, 그곳에서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 딸을 아내와 결혼 한 일을 이야기하며 모세를 깎아내립니다. 그런데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이 일이 악한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히브리 진영에 염병이 돌기 시작했고 민수기 16장을 보면 14,700명이 죽게 됩니다. 일이 이 지경이 되자 모세는 아론이 산 자와 죽은 자 사이에 향로를 들고 서 있게 하였고 그제야 염병은 그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흔히 레위 지파가 따로 있고 제사장 가문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역대상 23장 12~13절 말씀을 보면 레위 지파 그핫 자손 중 아므람 아들이 아론과 모세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세와 아론을 가장 힘들게 했던 것은 같은 레위 지파 같은 그핫 자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 예수 그리스도 공생애 기간 중 나사렛 사람들이 오히려 예수를 폄하하고 인정하지 않았듯이 말입니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그핫 자손이 반대하고 방해해도 모세와 아론은 주신 사명을 잘 감당합니다. 그리고 13절 말씀을 보면 여호와 이름으로 축복하도록 하셨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 사명을 감당할 때 어찌 힘든 시험과 유혹이 없겠습니까?
아브라함에게는 조카 롯이 시험이었습니다.
야곱에게는 쌍둥이 형을 통해 연단이 왔고 요셉은 형제들 때문에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이들 모두 잘 이겨내고 축복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우리도 모세와 아론처럼 여호와 이름으로 축복하는 사람이 되길 소망합니다.
아브라함과 야곱과 이삭처럼 가까운 사이이지만 내게 시험을 주는 그 사람을 잘 품을 수 있고 또한 하나님 은혜를 경험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삶의 적용:내게 고핫자손과 같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나는 어떻게 대하고 있습니까?
마무리기도
나를 시험 들게 하는 사람을 잘 품게 하소서. 그래서 복을 받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