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6일 성주간 화요일
<너희 가운데 한 사람이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 …… 너는 닭이 울기 전에 세 번이나 나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3,21ㄴ-33.36-38
그때에 제자들과 함께 식탁에 앉으신 예수님께서는
21 마음이 산란하시어 드러내 놓고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 가운데 한 사람이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
22 제자들은 누구를 두고 하시는 말씀인지 몰라 어리둥절하여 서로 바라보기만 하였다.
23 제자 가운데 한 사람이 예수님 품에 기대어 앉아 있었는데, 그는 예수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였다.
24 그래서 시몬 베드로가 그에게 고갯짓을 하여,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사람이 누구인지 여쭈어 보게 하였다.
25 그 제자가 예수님께 더 다가가, “주님, 그가 누구입니까?” 하고 물었다.
26 예수님께서는 “내가 빵을 적셔서 주는 자가 바로 그 사람이다.” 하고 대답하셨다.
그리고 빵을 적신 다음 그것을 들어 시몬 이스카리옷의 아들 유다에게 주셨다.
27 유다가 그 빵을 받자 사탄이 그에게 들어갔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유다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하려는 일을 어서 하여라.”
28 식탁에 함께 앉은 이들은 예수님께서 그에게 왜 그런 말씀을 하셨는지 아무도 몰랐다.
29 어떤 이들은 유다가 돈주머니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예수님께서 그에게 축제에 필요한 것을 사라고 하셨거나,
또는 가난한 이들에게 무엇을 주라고 말씀하신 것이려니 생각하였다.
30 유다는 빵을 받고 바로 밖으로 나갔다. 때는 밤이었다.
31 유다가 나간 뒤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제 사람의 아들이 영광스럽게 되었고,
또 사람의 아들을 통하여 하느님께서도 영광스럽게 되셨다.
32 하느님께서 사람의 아들을 통하여 영광스럽게 되셨으면,
하느님께서도 몸소 사람의 아들을 영광스럽게 하실 것이다. 이제 곧 그를 영광스럽게 하실 것이다.
33 얘들아, 내가 너희와 함께 있는 것도 잠시뿐이다. 너희는 나를 찾을 터인데,
내가 유다인들에게 말한 것처럼 이제 너희에게도 말한다. ‘내가 가는 곳에 너희는 올 수 없다.’”
36 시몬 베드로가 예수님께 “주님, 어디로 가십니까?” 하고 물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다.
그러나 나중에는 따라오게 될 것이다.” 하고 대답하셨다.
37 베드로가 다시 “주님, 어찌하여 지금은 주님을 따라갈 수 없습니까?
주님을 위해서라면 저는 목숨까지 내놓겠습니다.” 하자,
38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나를 위하여 목숨을 내놓겠다는 말이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닭이 울기 전에 너는 세 번이나 나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내 탓이오, 내 탓이며, 내 탓입니다.
죄가 어떻게 생겼는지 잘 모르지만 왜 그렇게 나와 떨어질 줄 모르고 언제나 같이 살고 있는지 모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생 죄와 아주 친숙하게 붙어서 사는 것 같습니다. 죄를 짓지 않겠다고 결심하면서도 은근히 죄에 물들어 있으며, 그런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죄(罪 : sin)는 그리스어로 'hamartia'라고 한다는데 본래의 뜻은 ‘과녁에서 벗어나다’ ‘규범에 위배 된다.’라는 것으로 단순한 법률 또는 도덕에 대한 위반행위와는 구별되는 개념입니다.
한문에서도 죄(罪) 자는 ‘그물 망(罒)과 아닐 비(非)가 합쳐서 이뤄진 글자’입니다. 그래서 이 글자는 규범과 규칙을 벗어나면 죄가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옛사람들은 삼강(三綱)과 오륜(五倫)과 오상(五常)을 윤리도덕의 근본으로 삼고 있으면서 그 것에서 벗어나면 곧 죄로 생각하였던 것입니다.
우리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죄의식(罪意識)이 떠날 날이 없고, 죄에 대한 벌을 받을까봐서 전전긍긍하고 있으니 참 한심한 사람입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의 욕구를 만족시키려고 합니다. 특히 만족의 기준은 시대와 사회적 환경과 체험한 욕구 수준을 언제나 상회하는 것으로 잡아놓고 그 수준을 달성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욕구 수준을 높게 잡아놓고 무리하게 실현시키려고 한다면 사회에 해를 끼치는 일을 하게 되고, 자신이 속한 사회와 집단으로부터 벌을 받을 것이라고 두려워하게 됩니다. 또한 비난을 받으며 나쁘다는 평판을 듣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외부로부터 인간의 행동을 규제하는 것을 규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원초부터 하느님께서 선물로 내려주신 양심(良心)에 정신적으로 성장하고 사회와 문화에 적응하여 세계나 인생에 대한 평가의 규준을 자기 내부에 확립하게 되면, 그것을 내적인 규범으로서 지키려고 하는 윤리적 양심이 생기게 됩니다. 이처럼 내면화된 자기의 이상과 현실의 자기 모습 사이에 있는 차질이나 모순을 뚜렷이 자각할 때 비로소 자기가 나쁘다는 죄의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신앙을 갖게 되고, 하느님을 느끼고 성령의 인도를 받으면서 인간은 내면화된 자기의 이상을 종교가 지향하는 궁극적 가치와 비교해 볼 때, 자기의 이상이 도저히 미칠 수 없는 저급(低級)한 것임을 통감하게 됩니다. 그래서 신앙을 가지면서 죄의식은 점점 심화되어가서 신앙을 갖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죄의식을 가지고 살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고 느낍니다.
몇 년 전 교황청이 오늘날 회개가 필요한 ‘세계화 시대의 신(新) 7대 죄악’을 제시했다고 영국 일간지 더 타임스가 교황청 기관지 로세르바토레 로마노를 인용해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교황청 내사원 수장인 지안프랑코 지로티 주교는 일주일간의 사순절 세미나를 마친 뒤 “사제들은 멈출 수 없는 세계화의 과정에 따라 수반되는 새로운 죄악들이 나타나고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며 신 7대 죄악을 열거했다고 합니다. 로마 시대인 6세기에 그레고리 교황이 7대 죄악을 정리한 지 1500년 만에 교황청이 시대적 변화에 따른 7대 죄악을 새롭게 추가한 것입니다.
지로티 주교가 손꼽은 신 7대 죄악은 △환경 파괴 △윤리적 논란을 부르는 과학 실험 △유전자(DNA)를 조작하는 유전 실험과 배아줄기세포 연구 △마약 거래 △소수에 의한 과도한 부의 축재로 인한 사회적 불공정 △낙태 △소아 성애(性愛)라고 합니다.
그동안 우리 교회에서 7대 죄악이라는 것은 개인적인 문제와 관련된 것이었던 데 비해 신 7대 죄악은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사안을 담고 있습니다. 그레고리 교황이 정리했던 7대 죄악은 7죄종(罪宗)으로 불리는 교오, 간린(탐욕, 인색), 탐도(식탐), 미색(색욕), 분노, 시기(질투), 해태(나태) 등 일곱 가지였습니다.
신 7대 죄악은 교황 베네딕토 16세가 “세속화된 오늘날의 세상에서 죄의식이 사라지고 고해성사를 하지 않는 가톨릭 신자들이 늘고 있다”고 통탄한 데 이어 나왔다고 합니다. (가톨릭 뉴스 참조)
오늘 복음에서 제자들도 예수님을 배반하고, 사회적으로 지탄 받을 것을 두려워하여 숨어버리는 비겁한 짓을 합니다. 그들의 그런 모습을 우리는 가슴 아프게 받아들입니다. 그렇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나도 제자들보다도 더 비겁한 모습을 보였었을 것이고, 지금도 그렇게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령을 받았으면서도 이렇게 매일 주님을 배반하고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죄와 같이 살고 있으니 내 탓이오, 내 탓이며, 내 탓입니다. 주님께서 올바로 인도하여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나의 구원이 땅끝까지 다다르도록 나는 너를 민족들의 빛으로 세운다(‘주님의 종’의 둘째 노래).>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49,1-6
1 섬들아, 내 말을 들어라. 먼 곳에 사는 민족들아, 귀를 기울여라.
주님께서 나를 모태에서부터 부르시고 어머니 배 속에서부터 내 이름을 지어 주셨다.
2 그분께서 내 입을 날카로운 칼처럼 만드시고 당신의 손 그늘에 나를 숨겨 주셨다.
나를 날카로운 화살처럼 만드시어 당신의 화살 통 속에 감추셨다.
3 그분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나의 종이다. 이스라엘아, 너에게서 내 영광이 드러나리라.”
4 그러나 나는 말하였다. “나는 쓸데없이 고생만 하였다. 허무하고 허망한 것에 내 힘을 다 써 버렸다.
그러나 내 권리는 나의 주님께 있고 내 보상은 나의 하느님께 있다.”
5 이제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그분께서는 야곱을 당신께 돌아오게 하시고 이스라엘이 당신께 모여들게 하시려고
나를 모태에서부터 당신 종으로 빚어 만드셨다.
나는 주님의 눈에 소중하게 여겨졌고 나의 하느님께서 나의 힘이 되어 주셨다.
6 그분께서 말씀하신다. “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다시 일으키고
이스라엘의 생존자들을 돌아오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나의 구원이 땅끝까지 다다르도록 나는 너를 민족들의 빛으로 세운다.”
축일3월 26일 성 바실리오 (Basil)
신분 : 은수자
활동 연도 : +952년
같은 이름 : 바실리우스
은수자 성 바실리우스(Basilius, 또는 바실리오)의 전기는 그분의 제자인 그레고리우스(Gregorius)가 썼다. 성 바실리우스는 콘스탄티노플과 과히 멀지 않은 곳에 움막을 세웠는데, 레오 6세와 알렉산데르 치하 때 스파이 혐의로 누차 체포된 경험이 있다. 법정 심문에서 그는 발로 차이고 매를 맞는 등 모진 고문을 당하다가 끝내는 사자 우리에 던져졌다. 그러나 그는 아무런 상처도 입지 않았으므로 이번에는 바다에 던져졌지만 돌고래가 그를 육지로 데려다 주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성 바실리우스는 그리스도인과 이교 백성들 사이에 높은 공경과 사랑을 받게 되었다. 이런 일이 있은 다음날 아침, 그는 태연하게 자신을 고문했던 그 도시로 들어갔던 것이다. 이런 종류의 기적 외에도 수많은 기적에 관한 이야기들이 있으며, 또 치유의 은사와 더불어 예언의 은혜도 받았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오늘 축일을 맞은 바실리오 (Basil)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