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전부터 올리려고 했는데 이제야 글을 쓰는군요^^ 자 취미는 여러가지입니다. 그중에 RC(RADIO CONTROL)는 무선조종으로 차나 비행기,헬기, 탱크, 배,오토바이 등등 을 조종하며 즐기는것을 말합니다. 그중에서 여기 까페는 몬스터트럭이라는 rc car 중에서도
바퀴가 큰것을 주로 다루겠습니다. 주행 타입은 두종류로 온로드와 오프로드가 있습니다. 온로드는 평탄한 길에서 스피드와 운전테크닉을 즐기는 타입으로 실제 경주용으로 유명한 차를 축소한
모형입니다. 지상고(차의 바닥과 땅사이의 거리)가 낮습니다. 오프로드는 평탄한 노면이 아닌 울퉁불퉁한 험로나 바위, 진흙, 모래를 주행하며 스피드는 온로드에 비해 떨어지지만 높은 지상고
덕분에 어떠한 길도 뚫고 나갑니다. (오프로드를 좋아하시는 회원분들은 인생도 험힌길을 좋아하시나?^^) 까페 성격상 오프로드를
주로 다루겠습니다. 오프로드도 종류별로 4륜(4바퀴굴림방식)과 2륜(2바퀴굴림이있습니다)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오프로드 rc car에 대해 알아보죠^^ rc car 는 말그대로 조종기의 전파를 받아서 차가 조종자의 맘대로 가고자 하는 방향대로 움직이는 모형 자동차를 말합니다. 따라서 조종기와 모형차로 나누어 설명을 드리지요^^ 조종기는 아래 언급한 글이 있기에 생략하고 모형자동차에 대해 설명드리지요. 모형자동차는 조종기의 전파를 받는 수신기(작은 박스)가 있습니다. 또한 전파를 받은 수신기는 그냥 전파만 받는것이 아니고 전파를 받아 차를 움직이기위해 신호를 차에 보내줍니다. 이때 신호를 받아 움직이는것이 서보입니다. 많은 글들을 읽어 보시면 서보가 어쩌구 하시는
글들을 보실수 있지요^^ 서보는 차에 따라 두개 또는 3개가 차에
장착됩니다. 첫번째 서보는 조종자의 전진해라 하는 전파를 받은
수신기의 신호를 받아서 전동카이면 스위치를 움직여주고 엔진카이면 엔진의 스로틀을 열어 연료가 들어가 전진을 해주게 합니다.
반대로 정지해라 하는 명령도 위와 같은 형식으로 전달되어 주로
전진의 신호를 담당하는 서보가 정지도
담당합니다. 서보는 아주 쉽게 설명드려서 모터박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호를 받아서 왼쪽으로 돌면 밀고 오른쪽으로 돌면
당겨지고 하는 형식으로 차를 구동시켜줍니다.
두번째 서보는 조종자의 차를 좌우로 회전시키려는 명령을 받은
수신기에 의해 조종(스티어링)되는 서보로 전진,정지 보다 쉽지요^^ 말그대로 서보가 왼쪽으로 돌면 왼쪽으로 차의 바퀴가 돌아 왼쪽으로 차가 진행하도록 해주고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세번째 서보는 후진이 가능한 RC CAR 에만 있지요. 이 서보는 각
RC회사 나름대로의 방식대로 후진 하는 방식에 따라 움직여 후진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단 전동카는 전진을 담당하는 서보가 후진도 담당합니다. 전류 방향만 바꾸어 전진 후진을 하니까요^^
서보는 기본적으로 조종기를 사시면 그안에 기본서보(돌려는 힘이
아주 평범해서 큰바퀴를 돌리는데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따로
파는 힘좋은 서보(945,615...)을 쓰시는 것입니다) 두개가 있고
수신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수신기를 차에 설명서 대로 장착하시고 서보도 장착하시고 서보의 선을 수신기에 꼽고 밧데리도 연결하시고 조종기의 전원을 키시고 움직이면 차의 장착한 서보가
움직입니다.(저는 처음에 맞게 조립한것인지 볼려고 미리 움직여서 확인하고 했지요^^)
또한 조종기의 주파수와 수신기의 주파수가 동일하여 조종기의 움직임에 따라 모형차도 움직이는데 주위에 조종기의 주파수가 같은
조종기가 있을시에는 노콘( no control)이 발생합니다. 같은 주파수에 의해 조종이 불가능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영화에서 보면 적을 방해하기위해 불량전파를 발사해 통신방해 , 혹은 미사일이 타겟을 맞추지 못하게 하는것 있지요^^ 조종기의 뒤를 보시면 그
조종기의 주파수가 붙여져 있습니다. 항상 주위를 보시고 RC하시는 분이 또 있으시면 주파수를 확인하시고 주행하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올릴께요^^
첫댓글 ㄳ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