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5대 건강식품 낫토의 효능과 낫토 만드는 법
세계 5대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일본의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낫토’가 있다. 우리나라에 된장이 있듯이 일본에는 된장과 비슷한 낫토라는 발효식품이 있는데 최근 일본의 발효음식 낫토가 방송에서 소개된 이후 한국인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으며 낫토신드롬이 불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낫토는 세계 4대 건강식품일 뿐만아니라 우리나라의 된장이나 청국장보다도 영양소가 더 많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며 건강한 웰빙생활을 꿈꾸는 현대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전통음식인 낫토는 우리의 청국장과 마찬가지로 콩을 발효시켜서 만드는 발효음식이다. 또한 낫토의 효능을 살펴보면 항암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뇌졸중,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주며 변비해소에 좋다는 점 등 우리건강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병으로부터 우리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계의 5대건강 식품에 그 이름을 올려놓고 있는 것이다.
이외에도 발효음식 낫토가 갖고있는 효능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낫토에 들어있는 비타민E와 사포닌이 인체내의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써 각종 성인병이나 암을 예방해주며 우리 세포나 피부의 노화의 속도를 늦춰주어서 건강하고 젊은 육체를 오래동안 유지시켜주는 좋은 기능을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 가운데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헙심증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부쩍 증가하고 있어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데, 일본의 전통음식 낫토가 이러한 심혈관질환에 뛰어난 효능을 갖고 있다는 것이 알려짐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낫토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크게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낫토에는 끈적거리는 물질이 있는데 그속에 낫토키나제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
으며 이 낫토키나제가 혈관속의 혈전덩어리를 분해하고 청소해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서 혈관이 막히는 현상을 깨끗이 해소시켜준다고 한다.
또한 낫토에는 바실러스균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대장속의 유해물질이나 불순물들을 제거해주고 염증을 없애주어서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대장암을 예방해준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준다고 하니 변비해소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겉으로 볼 때에는 우리의 청국장과 비슷하게 생긴 낫토가 이처럼 뛰어난 효능을 많이 갖고 있어서 여러 가지 무서운 질병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준
다는 사실 때문에 낫토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세계 5대 건강식품에 선정되었다.
세계 5대 건강식품에는 올리브유, 요구르트, 렌틸콩, 김치와 더불어 일본의 낫토가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이처럼 낫토는 질병을 예방해주고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여러 가지 효능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일본의 낫토와 우리나라의 청국장이 어떤 점에서 차이가 나는 것일까?
우리의 청국장이나 일본의 낫토가 모두 콩을 발효시켜서 만든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청국장은 요리과정에서 불에 가열해서 만들기 때문에 여러 가지 영양소가 파괴되어 버리지만 일본의 낫토는 불에 가열하지 않은채 그냥 생으로 요리해먹기 때문에 몸에 좋은 여러 가지 영양소와 효소들이 파괴되지 그대로 보존되는 것이다.
그러니 불에 가열한 청국장보다 생으로 먹는 낫토가 더욱 많은 영양소와 효소들을 갖게되는 것이며 효능도 더욱 좋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의 청국장과 비슷한 재료와 과정을 거쳐서 만들지만 청국장보다 낫토가 더욱 각광을 받고있는 것은 바로 이와같은 이유 때문이다.
다른 식품들도 마찬가지로 된장이나 야채들도 불에 가열하면 영양소의 많은 부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불에 가열해서 먹기 보다는 생으로 먹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건강에 더욱 좋다는 점이 포인트이다.
그럼 여러가지 질병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주는 건강식품 낫토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 낫토 만들기, 만드는 방법
재료 - 메주콩(불린콩) 100g, 낫토균 5g,
1인분 칼로리 - 180kcal
① 먼저 콩을 사용해서 낫토를 만들기를 하는데 준비한 콩을 깨끗하게 씻고 물에 12시간 정도 담궈두는데 콩이 2배 정도로 더 커질 때까지 물에 담아서 불려야 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콩이 다른 세균들에 오염되지 않도록, 사용하는 여러용기나 그릇들을 깨끗하게 세척한 후에 사용해야 한다.
➁ 콩을 압력밥솥에 넣고 3시간 정도 푹 삶아준다.
➂ 삶아준 콩을 그릇에 넣고 낫토균을 넣어서 잘 섞어준 후, 하루 정도 발효과정을 거친다. 콩을 발효시킬 때에는 40도 정도의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➃ 콩의 발효가 완성되면 냉장고에 넣고 숙성시키는데 12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냉장고의 온도는 10이하의 온도가 적당하다.
이렇게 발효·숙성과정을 거친 콩은 건강식품 낫토로 재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완성한 낫토는 그냥 생으로 먹어도 좋고 낫토김밥을 만들어서 먹어도 좋다. 아니면 낫토를 밥에 넣고 적당히 비벼서 먹는 것도 좋다.
중요한 것은 낫토를 가열하지 말아야 하며 그냥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는 점이다.
낫토를 가열하면 많은 영양소들이 파괴되기 때문이다.
◆ 낫토의 영양소
낫토에는 단백질과 여러종류의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E 등 몸에 좋은 비타민들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낫토에는 칼슘, 철분, 니아신, 칼륨. 아연, 인, 엽산 같은 미네랄과 다양한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있으며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있지만 콜레스네롤은 0%도 들어있지 않다.
여러가지 필요한 영양소들이 듬뿍 들어있는 낫토는 영양의 보고나 다름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