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14일 오후 2시
☸ zoom으로 접속하여 모인 법우님들과 함께
❂ 빠알리 예불 독송
❂ 여덟의 모음 - 첫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
7월의 늦은 장마 뒤 후덥지근한 날씨,
코로나19 예방 백신 접종 후 별탈없이 지내시는 법우님들 매주 수요일 온라인 상에서 만나서 각자의 안부를 전한 후 부처님 말씀을 새기는 시간! 유익한 니까야읽기 후 각자 읽었던 경에 대한 정리 내용입니다.
제2장 대 품
빠하라다 경(A8:19)
세존께서는 빠하라다가 대답한 큰 바다의 여덟 가지 덕목에 비유해서 설법을 하신다. 그것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1. 이 법과 율에서는 순차적인 공부지음과 순차적인 실천과 순차적인 도닦음이 있다.
2. 내가 제자들을 위해서 제정한 학습계목을 내 제자들이 목숨을 버릴지언정 범하지 않는다.
3. 승가가 계를 지키지 않고... 청정하지 않은 사람과는 함께 머물지 않고 승가가 모여 즉시 그를 버려버린다.
4. 끄샤뜨리야, 바라문, 와이샤, 수드라의 네 가지 계급 중 어느 것에 속했더라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 의지해서 집을 나와 출가하면 이전의 이름과 성을 버리고 삭까의 아들 사문이라는 이름 가지게 된다.
5. 많은 비구들이 취착이 없는 열반의 요소로 반열반에 들지만 그것 때문에 열반의 요소가 모자라거나 넘친다고 알려지지 않는다.
6. 이 법과 율은 하나의 맛인 해탈의 맛을 가지고 있다.
7. 이 법과 율은 네 가지 마음챙김, 네 가지 바른 노력, 네 가지 성취수단, 다섯 가지 기능, 다섯 가지 힘,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 여덟 가지 구성요소로 된 성스러운 도와 같은 이런 여러 종류의 많은 보배를 가지고 있다.
8. 이 법과 율에는 큰 존재들의 거주처여서 예류자, 예류과를 실현하기 위해 도닦는 자, 일래자, 일래과를 실현하기 위해 도닦는 자, 불환자, 불환과를 실현하기 위해 도닦는 자, 아라한, 아라한과를 실현하기 위해 도닦는 자가 있다.
-『앙굿따라 니까야 5 』해제에서-
포살 경(A8:20)
빠띠목까(학습계율의 계목)은 비구계 5가지 비구니계 4가지와 5계, 8계, 10계를 독송
계를 지키지 않고, 나쁜 성품을 지니고, 불결하고, 의심하는 습관을 가지고, 비밀리에 행하고, 사문이 아니면서 사문이라 주장하고, 청정범행을 닦지 않으면서 청정범행을 닦는다고 주장하고, 썩은 업에 의해 안이 썩었고, 여섯감각의 문을 통해 탐욕 등 오염원들이 흐르고, 탐욕 등의 쓰레기를 가져 청정하지 않은 사람은 포살일 참석하지 못함
이 법과 율에는 8가지 경이롭고 놀랄만 것들은 빠하라다 경과 동일함
제3장 장자 품
욱가 경1(A8:21)
웨살리에 사는 욱가 장자는 마음에 흡족한 보시를 하는 자들 가운데서 으뜸인 청신사로 언급됨.
여덟 가지 경이롭고 놀랄만한 법을 갖춘 욱가 장자에 대한 세존의 말씀을 듣고, 어떤 비구가 집으로 가서 묻자 설명함.
청정한 믿음, 청정범행, 계의 가르침, 보시의 가르침, 감각적 욕망들의 위험, 타락과, 오염원,
출리의 공덕 이 여덟가지 경이롭고 놀랄 만한 법을 갖춘 욱가장자는 세존을 처음 뵙고 예류과를 얻었고 뒤에는 불한과를 얻었다.
욱가 경2(A8:22)
핫티가마에 사는 욱가 장자는 승가를 시봉하는 자들 가운데 으뜸인 욱가따 장자
여덟 가지 경이롭고 놀랄만한 법을 갖춘 욱가 장자에 대한 세존의 말씀을 듣고, 어떤 비구가 집으로 가서 묻고 장자가 답함
① 청정한 믿음이 생김
② 고집멸도 법의 가르침→법안이 생김, 청정범행을 다섯 번째로 하는 학습계목 수지
③ 네 명의 아내 → 원하는 대로 해 줌, 금욕적인 삶
④ 계행을 구족하고 선한 성품을 가진 분과 함께 재물을 나누어 가짐
⑤ 비구들을 섬길 때 정성을 다해서 섬기고, 정성을 다해 법을 듣고, 설하기도 함
⑥ 스님들께 평등한 공양 올림
⑦ 신들과 대화 나누나 우쭐하지 않음
⑧ 족쇄의 속박을 버림 – 불환과 얻음
핫타까 경1(A8:23), 핫타까 경2(A8:24)
알라위에 사는 핫타까는 사섭법(네 가지 섭수하는 행위. 보시, 愛語, 利行, 同事)을 실천하는 자들 가운데 최상으로 언급됨. 알라위의 핫타까는 일곱 가지 경이롭고 놀랄만한 법을 갖춤
① 믿음 ② 계를 잘 지킴 ③ 양심 ④ 수치심 ⑤ 많이 배움 ⑥ 잘 베품 ⑦ 통찰지 ⑧ 소욕(小慾)
마하나마 경(A8:25)
세존의 사촌이며 삭까의 왕, 아누룻다 존자의 형
재가 신도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도를 닦고 남의 이익을 위해서도 도를 닦게 됨
① 믿음 ② 계의 구족 ③ 베품 ④ 비구 친견 ⑤ 정법 들음 ⑥ 법의 호지 ⑦ 호지한 법의 조사 ⑧ 법을 알고 출세간 법에 이르는 법을 닦음
지와까 경(A8:26)
부처님의 주치의인 지와까 꼬마라밧짜는 라자가하의 빔비사라왕과 궁중의 주치의, 아자따삿뚜의 주치의
재가 신도란? 불, 법, 승 삼보에 귀의하는 것이 재가 신도이며, 오계를 지킴
재가 신도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도를 닦고 남의 이익을 위해서도 도를 닦게 됨
① 믿음 ② 계의 구족 ③ 베품 ④ 비구 친견 ⑤ 정법 들음 ⑥ 법의 호지 ⑦ 호지한 법의 조사 ⑧ 법을 알고 출세간 법에 이르는 법을 닦음
힘 경1(A8:27)
여덟 가지 힘이 있다.
① 아이들은 우는 것
② 여자들은 화내는 것
③ 도둑들은 무기
④ 왕들은 통치권
⑤ 어리석은 자들은 속 타게 하는 것
⑥ 현자들은 진정시키는 것
⑦ 많이 배운 사람들은 숙고하는 것
⑧ 사문과 바라문들은 인욕하는 것
힘 경2(A8:28)
세존의 질문에 번뇌 다한 비구에게 여덟 가지 힘이 있다고 사리뿟다 존자 말씀 드림
① 모든 형성된 것들[諸行]을 무상하다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분명하는 보는 것
② 감각적 욕망을 숯불구덩이와 같다고 있는 그대로 바른 통찰지로 분명하게 보는 것
③ 번뇌 다한 비구의 마음이 멀리 여읨으로 향하고, 멀리 여읨으로 기울고, 멀리 여읨에 기대고, 멀리 여읨에 머물고, 출리를 기뻐하고, 모든 곳에서 번뇌를 일으킬만한 법들을 없애버리는 것(오염원)
④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잘 닦았고 완전하게 닦은 것
⑤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을 잘 닦았고, 완전하게 닦은 것
⑥ 다섯 가지 기능[五根)을 잘 닦았고, 완전하게 닦은 것
⑦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七覺支]를 잘 닦았고, 완전하게 닦은 것
⑧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八支聖道]를 잘 닦았고, 완전하게 닦은 것
이러한 여덟 가지 힘이 있어서 번뇌 다한 비구는 ‘나의 번뇌는 다했다’ 번뇌의 소멸을 천명
※ 10가지 족쇄
유신견(有身見), 의심(疑), 계율과 의식에 대한 집착(戒禁取), 감각적욕망 (渴愛), 악의
색계에 대한 탐욕, 무색계에 대한 탐욕, 자만, 들뜸, 무명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사-두 사-두 사-두!
사두사두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_()__()__()_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