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서 접수(온라인) : 2022. 3. 11(금) 14:00 ~ 2022. 3. 15(화) 14:00
접수방법 : 한국철도공사 코레일 채용 홈페이지 지원서 접수
서류합격자 발표 : 2022. 3. 25(금) 14:00 |
*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채용 : https://korail.cairos.co.kr/korail/1132/Recruit/RecruitView.aspx
1. 선발분야 및 인원
○ 일반공개채용(권역별 모집)
○ 보훈·장애인 제한경쟁채용(전국권 모집)
○ 선발분야 안내
· 지원분야별 직무소개서 [붙임1] 및 직무소개 동영상 참고
· 전국권 채용 및 권역별 채용(충청권, 중부권에 한 함)의 24% 이상을 대전·세종·충청의 지역인재 채용[붙임2]
· 선발분야에 따른 전보·직무 제한사항
※ 사무영업_이반 분야는 공사 인력운영 상황에 따라 수송업무에 배치될 수 있으며, 일반공채 충청권 및 제한경쟁채용 전국권
입사자의 경우도 거주지 제한채용권역(정선, 영월 관내 역·사업소)으로 배치될 수 있음
2. 채용수준 및 근무조건
○ 직급 : 정규직 6급
○ 신입사원 연봉 : 3,400만원 수준(세전기준이며 성과상여금은 별도)
○ 근무형태 : 배치소속 및 근무환경에 따라 일근, 교번, 교대근무(4조2교대, 3조2교대, 5조2교대, 7조3교대, 야간제, 주야교대,
특수일근) 등 시행
3. 지원자격(입사지원 마감일 기준)
4. 우대사항
※ 우대사항은 중복 적용 가능하나, 자격사항과 관련한 우대가점은 적용 제외함
※ 필기시험의 가점은 각 과목별 만점의 40% 이상 득점자에게만 적용
※ 취업지원대상자의 가점은 국가보훈처에서 발급한 '취업지원대상자 증명서'에 표기된 가점을 적용하며, 가점대상자의
합격률은 30% 이내로 제한
· 보훈제한경쟁 채용분야는 합격률 상한이 적용되지 않음
· 모집단위별 최종선발 예정인원이 3명 이하인 경우는 취업지원대상자 가점 미적용
5. 채용절차
※ 일반공채 사무영업(수송), 토목(일반) 분야에 한해 실기시험 시행
※ 토목_장비 및 전기통신_장비분야의 채용절차는 [붙임6] 참조(별도시행)
※ 거주지제한채용 및 보훈·장애인 제한경쟁채용 분야의 경우 채용형 인턴쉽 후 정규직 채용
○ 입사지원서 접수
· 제출방법 : 온라인 접수(방문접수 불가), 응시자 본인 작성
- 한국철도공사 홈페이지 2022년 상반기 신입사원 모집 공고 메뉴 → '한국철도공사 신입사원 입사지원서' 작성
· 채용유형 및 경쟁직무에 중복하여 지원할 수 없으며, 중복지원 시 불합격처리
※ 1개 유형 및 1개 경쟁 직무에만 지원 가능
· 입사지원서 작성 시 '직무능력기반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제출(자기소개서 온라인 작성) [붙임7] 참조
· 지원자격 및 우대사항에 대한 증빙서류는 필기시험 합격권의 120%범위 내에서 제출받을 예정이며, 검증절차를 통하여 필기
합격자 결정 예장[붙임8] 참조
※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거나 검증결과 사실과 다를 경우 불합격 처리될 수 있으며, 자격증 번호 입력 오류 등에 따른
불합격 처리 등의 불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각종 증빙서류는 관계기관을 통해 사실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며, 모든지원자는 조회에 필요한 개인 정보제공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 입사지원서의 성명, 생일과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성명, 생일이 한 글자라도 상이할 경우 필기·면접
등 시험에 응시할 수 없으니 입사지원서 작성 시 반드시 확인
○ 서류검증
· 직무능력기반 자기소개서 불성실 기재자(짜깁기·표절·회사명 오기재 등) 중복지원자 등은 서류검증에서 불합격 처리되며
적격자 전원 필기응시기회 부여
· 서류검증 적격자에 한해 필기시험 일시 및 장소 통보
○ 필기시험(권역별 시행)
※ 코로나19로 인하여 시험장 대관이 부족한 권역이 발생할 경우 입사지원서 제출 순으로 우선 배정하며, 일부는 타
지역으로 배정 받을 수 있음
· 운전분야 선택과목(전공과목)은 조정점수제를 적용하며, 과목선택에 따른 NCS·전공과목간 세부시간 구분은 없음
· 합격자는 증빙서류 검증이 완료된 자 중 필기시험 결과 과목별 40%이상 득점자 중에서 두 과목의 합산점수와 가점을 합한
고득점자 순으로 2배수 선발
· 동점자 처리기준 : 보훈가점 → 장애인 가점 → 자격증 가점 → 체험형 인턴 수료 가점 → 시험 세부평가항목 순서(전공시험,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별 평가점수가 높은 자 → 문항난이도가 높은 문제 정답자 順
※ 필기시험 결과는 면접시험 등에 영향이 없음
· 필기시험 응시자 편의제공은 장애인 및 보훈상이 전형에 한하며, 편의사항은 반드시 입사지원 시 요청해야 함(세부사항
[붙임10] 참조)
※ 입사지원 시 요청하지 않은 지원자는 추후 요청 불가
○ 실기시험
※ 실기시험 세부절차서 [붙임11-1] [붙임11-2]
※ 사무영업_수송분야 실기시험 세부절차 동영상 참조 [채용홈페이지 참조]
※ 토목분야 실기시험 세부절차 동영상 참조 [채용홈페이지 참조]
○ 면접시험 및 인성검사
· 면접시험은 신입사원의 자세, 열정 및 마인드, 직무능력 등을 종합평가
· 인성검사는 인성, 성격적 특성에 대한 검사로 적격·부적격 판정(면접당일 시행)
※ 부적격 판정자는 면접시험 결과와 상관없이 불합격 처리
· 면접시험 고득점 순으로 합격자 결정, 단 실기시험 시행분야는 면접시험(50%), 실기시험(50%)을 종합하여 고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 결정
· 동점자 처리기준 : 보훈가점 → 장애인 가점 → 자격증 가점 → 시험 세부평가항목 순서별 평가점수가 높은 자 →
이전 단계의 시험 성적이 높은 자 順
○ 철도적성검사 및 채용신체검사
· 사무영업, 운전, 토콕_장비 및 전기통신_장비분야에 한해 철도 안전법에 따라 철도적성검사 시행(응시기회는 2회 부여하며,
최초 불합격 시 3개월 후 응시가능) ☞ [붙임12]
· 채용신체검사 불합격 기준
· 철도적성검사 및 채용신체검사에 불합격한 경우 최종 불합격 처리
○ 근무지 배치
· 소속별 배정인원을 공개한 후 근무희망 소속을 조사하여, 근무희망지 그룹별로 구분하여 배치하되, 희망인원이 초과될 경우
성적순으로 배치
→ 비연고 근무지 배치에 따른 숙소는 제공하지 않음
○ 거주지제한, 보훈·장애인 채용분야 인턴사원 근무 안내
6. 선발일정(예정)
※ 입사지원서 접수 및 결과발표는 입사지원페이지에서 개별 확인하여야 함
※ 채용신체검사는 한국철도 협약병원에서 개인별 시행하고 결과 제출(별도 공지)
※ 토목_장비 및 전기통신_장비분야는 별도 선발일정 참조 ☞ [붙임6]
7. 체험형인턴
○ 채용인원 (총 1,000명 선발)
※ 광주전남 : (광주권) 광주송정관리역, 광주관리역, 목포관리역, (전남권)순천관리역, 여수엑스포관리역
○ 채용절차
· '22년 상반기 일반공채 신규채용 지원자 中 해당분야 정규직에 불합격한 자로서 희망하는 자에 대해 필기시험 성적순으로
선발
※ 선발 시 취업지원대상자 및 장애인가점만 적용하며 그 외 가점 미적용
※ 체험형인턴 희망여부는 입사지원 시 선택하여야 하며 입사지원마감 이후에는 권역 및 근무형태(통상일근/주말집중) 변경
불가
※ 체험형인턴은 정규직 지원 권역과 별개로 지원가능 하므로, 해당분야의 조정 점수제를 반영하여 성적 산출
○ 체험직무
○ 체험소속 배치 : 입사지원 시 희망소속으로 배치
○ 근무기간 : 22. 6월말 ~ 9월말
※ 체험형인턴 우수수료자 중 희망자에 한하여 수료 후 3개월간 근무기간 연정 가능
○ 근무조건
· 통상일근 (주40시간 / 주5일), 주말집중형(주20시간/금,토,일 근무) 또는 분야에 따라 교번근무 / 월급여 약 195만원
(주40시간 기준) / 4대보험 가입
○ 우대사항
· 체험형인턴 평가 통과 및 수료자에 대해 동일부야 정규직 채용 시 2점 가점 부여
(인턴수료한 날부터 2년까지 적용되며, 기간연장 시에도 최초 수료일(9월말) 기준 가점 적용)
8. 채용서류의 반환 및 이의신청
· 각종 자격 및 증빙과 관련된 서류는 "채용절차의공정화에관한법률"에 따라 청구자에 한해 반한할 예정입니다.
채용서류 반환과 관련된 내용(방법 및 청구기간 등)은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채용시험 불합격자로 시험에 대한 이의가 있는 경우 [붙임15] 양식에 작성하여 "kointern011@koraiil.com"으로
제출 바랍니다.
※ 이의제기는 해당전형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7일간 가능합니다.
※ 일반문의에 대한 사항은 Q&A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