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글 올리다가 어떤 연유로든 손을 떼다보면 그게 꼭 몇일 씩 흘러가곤 합니다.
머리 아프게 지어짜서 까지 글 쓸게 아니라 걍 단어 하나만이라도 올려놓자 하면서도 꼭
몇일 씩 빼먹곤하네요.
매번 말씀드리지만 울 식구들 단체 카톡방에도, 제 카카오스토리에도, 여타 동호회나 동창회카페에도 똑같이 가벼운 맘으로 돌아 가면서(?) 가끔씩 글 올리고 이 방에도 붙이곤 해요.
꼭 이 방에만 올리는 글이 아니라서 때에 따라서는 상황에 맞지않는 얘기를 나열할 때도 있을거에요.
이해해 주시고 걍 심심풀이로 봐 주세요.
대신에 제가 이 방에 한번 올렸던 표현이든 아니든, 한 말 또하고 또 할테니...ㅋㅋ
제 성의를 봐서라도 단어 하나씩이라도 기억에 남겨주세용~ㅎㅎ
오늘은 ejection이란 단어의 어근 ject에 관해서 입니다.
몇일 전 메이져리거인 오승환 선수의 9회말 마무리공이 볼처럼 보였다는데 주심은 스트라이크를 선언해 해당 선수가 항의하다 퇴장(ejection)당했다는 뉴스에 이 단어가 등장해서 바로 오늘은 이 단어! 해놓고 이제야 글 올립니다.
ejection의 동사형 eject는 e(밖으로) + ject(던지다)에서...
내쫓다, 배설하다, 물건을(획 밖으로) 꺼내다..로
명사로는 추방,퇴장,방출이라는 뜻이 됩니다.
몇번이나 언급했지만 e나 ex는 출구라는 뜻의 exit에서 처럼 '밖으로'라는 뜻의 접두어입니다.
문제는 저놈 ject인데...
생각해보면 이 녀석도 우리가 이미 다 알고 있는 단어 project나 subject란 단어에도 들어 있습니다.
Pro는 programm이란 단어에서 보듯 '앞으로'라는 뜻인데 project는 '앞으로 던지다'에서 앞으로 처리해야 할 '과제'나 '목표', '계획'등을 일컫는 단어가 되구요.
subject는 지하철이란 뜻의 subway에서 처럼 밑으로(sub)+ ject(던지다)에서..밑에 놓인,
다시말해 다뤄지고 있는 '주제'나 어떤 '문제', 학교에서 이수해야 할 '과목'등을 뜻하는 단어가 됩니다.
자...이제는 ejection이란 단어를 쉽게 잊어 버리진 않겠죠?
여기에서 마무리 겸 응용 문제 나갑니다.
1.'뒤'나 '다시'라는 뜻의 re를 붙인 reject(뒤로 던지다?)란 단어의 뜻은?
2.안이라는 뜻의 in을 붙인 inject(안으로 던지다?)
란 단어의 뜻은?
ㅡ계속ㅡ
.
.
.
.
.
.
.
.
.
.
.
.
.
.
.
.
.
.
답)
1. reject는 뒤로 던지다, 다시돌려 뒤로 던지다에서
'거부하다', '거절하다', '불합격처리하다'로
2. inject는 안으로 던지다에서 '사정하다', '주입하다', '더하다'라는 뜻이 됩니당
*에구 낼은 초간단 표현이나 하나 올리고 말게요.
안녕~~
첫댓글 또 하나 배우고 갑니다. 수고하세요.
그래도 잊지 않고 댓글까지 달아줘서 고마워요.
혹시나 제가 글 안 올릴 땐, 아니 올리더라도 중간중간 아무 글이라도 올려 주세요.
이 방 불꺼질 일 없도록..
총무님도 열심히 영어 공부하시는 걸로 아는뎅.제가 언제 손 털지 저 자신도 잘 모르겠거든요~ㅋ
감사감사합니당~~♡♡
매번 들러줘서 고마워요.
댓글 없어도 꼭 한번은 들러가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Hanny(하니) 맞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