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나) 거꾸로 수업
거꾸로 수업은 역진행 수업 또는 플립드 러닝, 플립 러닝, 역전 학습으로 불립니다. 거꾸로 교실은 혼합형 학습의 한 형태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수업에서 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강의보다는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수업시간을 더 할애 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식을 말합니다.
흔히 적영되는 방식으로는 교사가 준비한 수업 영상과 자료를 학생이 수업 시간 전에 미리 보고 학습 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그 후 교실 수업시간에 교사는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가르치기보다 학생들과 상호작용하거나 심화된 학습활동을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수 있습니다.
거꾸로 수업이 가지는 목적과 가치
거꾸로 수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내용 전문가가 되어서 마치 전문가 협의에 들어간 것처럼 고도의 지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지식과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입니다.
그리고 그 전문가에게는 자신만의 의지와 자유가 허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지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거꾸로 수업의 경우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가치 역시 이와 맥이 닿아
있습니다. 학생들이 학습의 자유와 그에 따른 즐거움을 느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학습 활동 중에 전문가처럼 타인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태도와 자신감을 길러주는 것 입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습은 자연스럽게 이루어 지게 되고 이는
다음 활동을 위한 준비로 이어집니다.
학생들은 거로 수업을 통해 자기 스스로 자유와 의무를 깨닫고 그것이 나에 의한, 나로 부터, 나를 위한 것
즉 나의 것임을 깨닫는 순간 통제에서 벗어나 자율적으로 책임감 있는 활동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커뮤니티에 속한
개인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그 안에서 서로가 서로를 존중해주는 관계가 가지는 중요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학생들이 학교롤 벗어나서도 자신의 인생 속에서 자유를 누릴 수있는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스스로
깨닫도록 하는 것이 거꾸로 수업이 가지는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 출처 : 제대로 교대 사대 면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