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북초등학교2011 전형적인 농촌 소규모학교인 산북초등학교는 2009년부터 자연과 첨단이 조화를 이루는 전원학교로의 변화를 시작하여 마무리 단계에 와 있습니다. 아이들은 푸르름 속에 자연을 즐기며 나름대로의 잠재능력을 일깨워 미래에 필요한 사람으로의 성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음악과 운동을 필수로 자신의 능력에 맞는 맞춤형 학습으로 실력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교문에서 학교를 산책하는 기분으로 함께 둘러볼까요.
국도에서 100여미터 진입로는 측백이 좌우로 줄을 서고 노란 국화가 가을을 향해 푸르름 을 자랑합니다. 교문 10여미터 전방에는 어린이보호 CCTV 가 설치되어 있으며 교문은 거 대한 자연석으로 수문장 역할을 합니다. 오른편은 졸업생이 조성한 늘푸른 동산의 소나무 가 기세가 등등하고, 안심 알리미 안테나가 설치되어 문자로 아동의 학교 출입을 알려주는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예산으로 천연잔디와 우레탄 200미터 4트랙 레인을 만들어 어린이들이 마 음껏 달리고 뒹굴 수 있는 공간으로 바꾸었습니다. 풋샬 경기를 할 수 있는 2쌍의 경기장을 구성할 수 있으며 골프 연습장으로도 활용합니다. 소나무 동산 옆에는 통학버스 두대의 주 차장을 산뜻하게 만들고, 야외 화장실을 건축하여 운동후 이용이 쉽도록 합니다. 다목적 구 장에는 배구, 족구, 농구 등 여러 가지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조례대는 목재로 무 대와 겸용합니다. 운동장 주변은 태양광 조명등 3개와 일반 가로등 6개를 설치하여 야간운동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각출입구와 운동장과 후문에는 CCTV가 설치되어 아동의 안전 지킴이 역할을 합니다.
유치원 놀이터 바닥을 개선하여 유아들이 종합놀이기구에서 즐겁고 안전하게 뛰어 놀수 있 도록 하고 파고라 쉼터에서는 운동하는 동안 휴식공간으로 기다리는 장소로 이용합니다.
교문에서 시작되는 산책로 옆에는 30여가지 암석이 정비되고, 5월이면 꽃잔디가 화려하게 피어 5월 첫 일요일 동창회 체육대회를 장식합니다. 산책로의 암석원을 지나면 팔각정자와 연못이 아름답게 다가옵니다. 한여름 야외교실로 이용되는 정자에 서면 연못과 그 너머 한 두레 들판이 시원합니다. 학교 뒤 주차장은 교직원 차량과 방문객 차량을 가지런히 주차할 수 있습니다.
정자를 지나 관암산 줄기가 내려선 학교 서편 산책로 옆은 40여가지 야생화가 각기 다른 향 기와 꽃을 피웁니다. 야생화 감상이 끝나는 산책로는 관암산 등산로와 연결되어 30분, 1시 간, 3시간까지도 등산로가 이어져 있습니다. 등산로에는 야외 운동구가 두군데 있고 능선에 는 아름드리 나무, 특히 물박달나무가 장관입니다. 한참을 가다보면 산북면민들이 매년 새 해 첫날 해맞이를 하는 제단과 돌탑을 만납니다.
현관에 들어서면 학교의 소식을 알리는 TV가 천정에 매달려 있고 학교 현황과 역사를 알 수 있는 게시판이 오는 이를 반깁니다. 왼쪽에는 120여명이 식사할 수 있는 급식실과 조리실이 있고 오른쪽이 0.5실의 교장실이 있습니다. 컴퓨터실은 최신버전의 컴퓨터 20대와 프로터 인쇄기를 비치하여 정보화 교육이 매일 지역민이나 학부모,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다목적 강당은 교실 2실을 분리와 통합을 자유롭게 할 수있도록 지어 무대 및 방송 설비를 갖추어 각종 행사를 소화하고, 유치원은 황토 리모델링으로 아토피에 예민한 원생들을 고 려하였고, 자료실은 유치원 교육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어가고 있습니다. 새로 단장한 복 도 세면대는 화장실에 들어 가지 않아도 손과 얼굴을 씻도록 편이를 줍니다.
과학실은 과학 실험과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도록 전자현미경, 과학상자 등을 준비 해 두었고, 도서관은 신간 및 도교육청 E독서친구 권장도서를 비치하여 독서력 향상에 주 력합니다.
영어 체험실은 English only zone 으로 원어민 교사 및 학부모 영어 강사, 회화교사가 상주 하여 글로벌 시대에 맞는 외국어 구사에 힘쓰고 있으며, 음악실, 미술실은 다양한 특기 육 성 및 오후에는 돌봄 교실로 활용합니다.
첨단화된 교실에 전자칠판이 화려하고 유용한 화면을 제공하고 학생은 타블렛 PC를 활용(3 학년 이상)하여 사이버 가정학습이나 야외 무선 인터넷으로 정보를 손쉽게 수집하여 학습 에 활용합니다. 교사 앞동과 뒷동의 2층을 연결하는 통로를 설치하여 통행의 불편을 없애고 후관 2층에는 화장실과 순간전기 온수기가 달린 남여 샤워실을 두어 청결의 습관화 교육에 이용합니다. 전관 앞 복도에는 사물함을 설치 학생들의 각종 실적물을 보관하고 학기 말에 는 정선하여 나의 기록에 첨가 합니다.
학년 교실 중앙에는 글로벌 교실을 두고 다른 나라 문화를 구경할 수 있는 영화를 감상하는 휴식공간을 두었으며, 동쪽 끝에는 아늑한 보건실을 꾸며 학생 상담 및 건강 위생교육 및 쉼터의 역할을 합니다. 앞동의 2층은 동편부터 1,2,3,4,5,6학년교실을 배치하여 학년간 소 통을 편하게 도와 줍니다.
행정설과 교무실은 앞동 아래층 동쪽 현관 좌우로 배치되어 있고, 산북 방송실은 영상 방송 국 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화장실은 앞동 1, 2층에 조리실, 유치원에 별도로 설치되 어 있습니다.
산북초등학교는 외모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을 통해 1인1악기를 다루고 1인 1운동을 하며 1인1외국어를 구사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목표로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로 발전해가고 있습니다. 2011/11/14 산북초등학교장 전제훈 올림 |
첫댓글 산북을 고집한 자네의 꿈이 보이는구만--- 전교장 방문계획 잡아 보겠네
한번 평일에 들러 주시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