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죽 지갑과 같은 한국산 제품 수입액은 2017~2018년간 약 600% 증가 -
- 가죽 제품의 소비자층이 남성까지 확대됨 -
□ 상품명 및 HS Code
○ 가죽 핸드백은 HS Code 420221로 ‘외부 표면을 가죽이나 콤퍼지션 레더(composition leather)로 만든 핸드백(멜빵이 있는지에 상관없으며 손잡이가 없는 것을 포함한다)’으로 분류됨.
□ 선정 사유
○ 네덜란드 가방 및 캐리어 시장은 매출액 기준 2018년 4억 3320만 유로를 달성했으며, (가죽 지갑과 같은) 한국산 제품 수입액은 2017~2018년간 약 600% 증가함.
□ 시장규모 및 동향
○ 2018년 가방 및 캐리어는 패션, 여행과 관련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액 기준 3% 성장함.
- 특히, 백팩은 패션 아이템의 이미지가 구축되고 네덜란드 인구의 이동량이 증가하면서 매출액 기준 2018년 5% 성장함.
- 고급 가죽 제품 매출액은 2018년 5% 증가해 1억 4100만 달러를 기록함.
- 부문 내 고급 여행용 제품은 소비자가 일정 수준 이상의 디자인과 스타일을 추구하면서 매출액 기준 5% 성장함.
2013~2018년간 (가죽 제품을 포함한) 가방 및 캐리어 매출액
자료원: euromonitor.com
○ 기술발전과 커스터마이징(맞춤 제작)은 다양한 종류의 캐리어 생산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 2018년 제조업체와 소매업체가 기능성 제품의 홍보를 확대함에 따라 캐리어 수요가 증가함.
- 네덜란드 소비자가 디자인과 품질을 함께 만족시키는 캐리어에 돈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사실은 향후 몇 년간 제품 판매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칠 것임.
- 또한, 커스터마이징의 증가가 캐리어 판매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며, 제조업체는 이를 어린이층 공략의 좋은 기회로 여김.
○ 이동성에 대한 필요가 증가하면서 사업용 가방 및 백팩 수요 역시 증가함.
- 네덜란드 내 재택근무나 유연근무를 적용한 기업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네덜란드 소비자 이동량이 계속해서 증가함.
- 중앙 통계청(CBS, Central Bureau of Statistics)에 따르면, 2017년 전체 노동력의 37%에 이르는 300만 명이 재택근무를 했으며, 이는 2013년의 34%에서 3% 증가한 수치임.
- 특히 사업용 가방은 이러한 추세의 혜택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이동량이 많은 프리랜서 작업에 적합한 제품의 매출을 증대시킴.
- 이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혁신적인 제품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많아짐. 이에 백팩은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제품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기업이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제품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면서 가방 및 캐리어 시장의 유통 경로가 변화함.
- 2018년의 패션 액세서리 시장처럼 가방 및 캐리어 시장에서 전통적인 소매 전문 업체가 차지하는 점유율이 대폭 감소함.
- 소매 전문 업체의 수는 더욱 감소해 체인 기반 거대 기업이나 온라인 판매 기업과는 경쟁이 불가한 소규모 단일 매장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됨.
○ 고급 가죽 제품을 구매하는 남성들이 증가하면서 가죽 제품 시장의 소비자층이 넓어짐.
- 여성용 제품에 비해 남성용 고급 가방 및 소형 가죽 제품은 그 종류가 많지 않지만, 제품 매출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네덜란드 남성이 패션 아이템으로서 제품을 구매함.
- 네덜란드 남성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제조업체가 다양한 콘셉트와 컬렉션 생산에 투자하면서 향후 몇 년 간의 전망은 긍정적임.
- 이동량이 증가하면서 많은 네덜란드 남성들이 노트북, 태블릿 및 다른 개인 물품의 휴대를 위해 가방을 이용함.
- 네덜란드 인구의 이동량이 증가한다는 사실은 수요를 촉발하며, 이에 제조업체는 고급 가죽 제품의 종류를 다양화할 것임.
남성용 가죽 제품
자료원: marington.nl, bol.com
○ 네덜란드인들은 고급 여행용 제품에 있어서 넓은 선택의 폭을 지님.
- 여행용 제품의 소매업체는 네덜란드의 구매 습관 변화를 인지함. 이전에는 소비자가 단지 제품의 기능적 측면을 보고 구매했다면, 현재는 디자인 및 스타일이 구매하는 데 영향을 줌.
- 고급 여행용 제품은 향후 몇 년간 안정적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많은 사람들이 기존 상품보다 비싼 상품을 더 자주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임.
- 제조업체 역시 더 가벼운 제품의 생산과 제품과 스마트폰 및 태블릿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원자재 관련 최신 기술을 도입해 제품을 차별화할 것을 기대함.
○ 소비자가 합리적인 가격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인터넷판매를 통한 매출이익이 증대됨.
- 합리적이며 교육 받은 네덜란드 소비자는 최상의 거래를 위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품을 찾아 비교함.
- 이는 2018년 고급 여행용 제품 유통에 영향을 주었으며, 예상 기간 내 인터넷 판매의 유통 점유율이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소매 전문 업체 및 백화점은 소비자의 상점 방문 감소로 압박을 받고 있으며, 자사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유통에 적응해 투자할 필요가 있음.
- 가방 및 캐리어 전문 소매업체 내 체인 기반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네덜란드 내에서 매우 낮은 편.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HS Code 420221 기준 네덜란드 수입 현황
- 수입액 기준 주 수입국은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임.
- 총 수입액은 3억 5870만 달러이며, 그 중 1억 10만 달러가 대이탈리아 수입액임.
- 수입액은 총 평균 18.2% 증가했으며, 이탈리아와 프랑스는 이보다 더 소폭 증가함.
- 2018년 물품 단가는 약 47달러로, 전년 대비 4.7% 증가함.
네덜란드 가죽 핸드백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420221) (단위: 천 달러,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전체 | 288,975 | 303,492 | 358,692 | 100.00 | 100.00 | 100.00 | 18.19 |
1. 이탈리아 | 66,047 | 70,271 | 100,125 | 22.86 | 23.15 | 27.91 | 42.48 |
2. 프랑스 | 29,736 | 35,866 | 44,391 | 10.29 | 11.82 | 12.38 | 23.77 |
3. 중국 | 60.252 | 55,421 | 43,318 | 20.85 | 18.26 | 12.08 | -21.84 |
4. 베트남 | 40,407 | 37,821 | 41,538 | 13.98 | 12.46 | 11.58 | 9.83 |
5. 인도 | 27,234 | 35,596 | 32,652 | 9.42 | 11.73 | 9.10 | -8.27 |
6. 인도네시아 | 12,063 | 12,654 | 18,864 | 4.17 | 4.17 | 5.26 | 49.07 |
7. 독일 | 8,785 | 13,820 | 18,648 | 3.04 | 4.55 | 5.20 | 34.94 |
8. 필리핀 | 9,437 | 10,591 | 11,228 | 3.27 | 3.49 | 3.13 | 6.01 |
9. 영국 | 6,402 | 5,879 | 82,509 | 2.22 | 1.94 | 2.30 | 40.34 |
10. 스페인 | 2,714 | 3,729 | 66,169 | 0.94 | 1.23 | 1.84 | 77.45 |
자료원: gtis.com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은 네덜란드 가죽 핸드백(HS Code 420221) 수입액 기준 22위
- 2018년 수입량은 241% 증가해 4,423개이며, 수입액은 약 623% 증가해 618,270 달러가 됨.
- 2017~2018년간 약 112% 상승한 물품 단가로 수입량과 수입액 간의 증가폭이 다름.
네덜란드 가죽 핸드백 대한 수입동향(HS Code 420221 기준) (단위: 천 달러)
HS Code | 품목명 | 2016 | 2017 | 2018 |
수입액 | 수입액 | 수입액 |
420221 | 외부 표면을 가죽이나 콤퍼지션 레더(composition leather)로 만든 핸드백(멜빵이 있는지에 상관없으며 손잡이가 없는 것을 포함한다) | 65 | 86 | 618 |
자료원: gtis.com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해외 기업이 네덜란드 가방 및 캐리어 시장에서 국가 브랜드 기업과 현지 브랜드명 두 부문 모두 선도함.
- (가방을 포함한) 고급 가죽 제품 부문의 국가 브랜드 기업은 Hugo Boss, Gucci Nederland, G-III Apparel Group과 같은 해외 브랜드임.
- 가방과 캐리어 제품의 주요 기업은 Samsonite, VF(J) Nederland, Bijenkorf로 (가죽을 포함한) 가방 제품을 판매함.
네덜란드 고급 가죽 제품 국가 브랜드 기업(NBO)
자료원: euromonitior.com
네덜란드 가방 및 캐리어 주요 브랜드
자료원: euromonitor.com
○ 2017년 가방 및 캐리어 시장의 18%를 차지한 Samsonite는 지속적으로 스타일 혁신에 집중하면서 선도 기업이 됨.
- Samsonite International SA가 고급 여행용 제품 부문 선두에 위치하고 있음.
- Samsonite은 제품의 무게 및 기능성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면서도 디자인에 집중해 제품을 패션 아이템으로서 홍보함.
- 2018년 SNS 인플루언서 Negin Mirsalehi에 따르면, Samsonite의 제품을 끄는 광고를 스키폴 공항에 전시하는 등 브랜드 홍보대사를 통해 신제품을 홍보효과가 매우 크다고 전함
- 또한, Samsonite는 같은 해 반 고흐 미술관과 콜라보레이션으로 ‘꽃 피는 아몬드 나무’가 그려진 Lite-Shock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함.
- 반 고흐와 같은 네덜란드의 유명 화가 작품이 그려진 고급 여행용 제품은 높은 인기를 구가하며 젊은 소비자의 흥미를 높이는 데 기여함.
Samsonite과 반 고흐 콜라보레이션
자료원: licenseglobal.com
○ 네덜란드 브랜드 Fred de la Bretoniere는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관심을 받음.
- 성공적인 네덜란드 고급 가방 브랜드 Fred de la Bretoniere는 자사의 암스테르담 공방에서 디자이너 가방, 소형 가죽 제품 및 신발을 제작함.
- 클래식하고 우아한 콘셉트가 네덜란드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으며, 특히 네덜란드 여성은 브랜드가 디자인과 장인정신을 만족시키는 고품질의 가죽 제품을 제공한다고 평가함.
- 여섯 개의 본점과 Bijenkorf와 같은 백화점을 포함해 네덜란드 전국 320여개의 점포에서 이 브랜드를 찾을 수 있음.
○ Castelijn & Beerens는 이탈리아산 가죽 소재의 가방을 제작해 네덜란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브랜드임.
- Castelijn & Beerens는 오래된 네덜란드 디자이너 브랜드로 액세서리 틈새시장에서 양질의 제품으로 확고한 자리를 고수하고 있음.
- 클래식하고 우아한 스타일의 제품으로 기존의 소비자뿐만 아니라 젊은 소비자층 공략에 성공해 성과를 올림.
- 벨트와 지갑 등의 액세서리와 가방을 판매하며, 가방 및 캐리어 전문 소매 업체, 백화점, 온라인을 통해 유통함.
- 2017년, 암스테르담, 헤이그, 로테르담, 위트레흐트, 마스트리흐트 본점과 함께 새롭게 오픈한 Hudosn Bay 백화점에도 판매를 하는 등 시장을 확장하고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 관세율
- 유럽 수출 헬프데스크(The Trade Helpdesk of the European Union)에 따르면, 대한국 FTA로 HS Code 420221에 해당하는 품목에 대한 관세는 0%이며, 부가 가치세는 21%
○ 수입규제 및 인증
- 섬유 및 가죽 제품에 관한 특정 화학 물질에 대한 수입 규제가 있음.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함.
*https://trade.ec.europa.eu/tradehelp/myexport#?product=4202210000&partner=KR&reporter=NL&tab=2
- 특별히 필요한 인증은 없음.
□ 시사점
○ 가방 및 캐리어 시장의 매출액은 2018년부터 연평균 약 1%씩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3년에는 4억 5,500만 유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매출량은 6,960만 개에서 약 7,430만 개를 초과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백팩, 사업용 가방, 핸드백, 크로스백과 기타 소형 가방에서도 눈에 띌만한 증가가 예상됨.
- 한국 기업이 고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면 네덜란드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또한, 시장에서 다른 제품과 차별화를 이룰 수 있는 혁신적인 모델을 갖추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임.
2018~2023년간 (가죽 제품을 포함한) 가방 및 캐리어 매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com
○ (핸드백을 포함한) 고급 가죽 제품 매출액이 증가해 2023년에는 약 1억 5,500만 유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 고급 가죽 제품이 2018~2023년간 매출액 기준 총 9.9% 성장할 것이라 예상되는 동시에 고급 여행용 가죽 제품은 해당 기간에 14.5% 증가할 것이라 예상됨.
- 고급 가방과 소형 가죽 제품은 해당 기간에 매출액 기준 총 7.8% 증가해 1억 370만 유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2018~2023년간 고급 가죽 제품 매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com
자료원: euromonitor.com, marington.nl, bol.com, gtis.com, licenseglobal.com, images.google.com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