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PUBG 게임, 배틀그라운드 장르로 중국 내 큰 인기 -
- 중국 게임업계, PUBG 벤치마킹 게임, 한국 기업과의 합작게임 출시 등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 -
□ 한국에서 만든 배틀그라운드 장르의 PUBG 중국에서 큰 인기
ㅇ 2017년 3월, 스팀 데이터 집계 사이트인 스팀스파이에 등록된 PUBG 게임은 출시가 1년도 되지 않았지만 사용자의 빠른 증가로 최근 세계에서 가장 핫한 게임으로 성장함.
- 상기 게임은 34주 연속 판매 1위를 차지했으며, 스팀스파이 자체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1월 기준 매출량은 2000만 개 돌파함.
- 더불어 중국 게임 유저가 가장 많고, 전 세계 유저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에 달하는 49.28%를 기록함.
자료원: steam spy 데이터,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한국 PUBG와 중국이 모방한 배틀그라운드 장르의 게임 사진
자료원: 바이두
ㅇ 배틀그라운드의 출현은 중국 MOBA(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배틀 아레나) 시장 판도를 변화시킴.
- PUBG와 같은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중국에서는 '츨지 게임(吃鸡游戏)'이라고 부름.
- 이런 게임의 주요 맥락은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살아가는 게임 형태임.
- 현재 중국의 유수의 게임회사 텐센트(腾讯游戏), 넷이즈(网络游戏), 퍼펙터 월드(完美世界) 등이 한국 판권을 구입하거나 자체적으로 한국게임을 모방한 게임을 만들어 관련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현황 분석
ㅇ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은 중국 모바일 시장규모의 확대로 모바일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음.
- 2014년 중국 모바일 시장규모는 281억 위안 수준이었지만 2017년 12월 기준 그 규모가 1088억 위안까지 성장했으며, 2018년에는 그 규모가 1200억 위안을 돌파할 전망임.
2014~2018년 중국 모바일 시장규모
자료원: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현재 중국 게임기업들은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모바일 시장을 위해 배틀그러운드 장르 모바일 버전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으며, PC보다는 개발이 쉬워 진출기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
ㅇ 하지만 새로운 게임을 개발 한 후 게임 운영 대리권 및 운영허가증 획득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기존 게임에 배틀그라운드 장르를 추가해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게임을 출시하고 있음.
- 중국 대표 게임기업인 샤오미의 경우 이미 보유하는 샤오미총전(小米枪战)이라는 게임에 배틀그라운드 요소를 추가해 10월 18일에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시킴.
ㅇ 또한 일부 중국 기업들은 중국자체 개발 및 한국 운영권 획득 등 여러형태로 배틀그라운드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 넷이즈는 2017년 10월에 배틀그라운드 장르 게임 2개를 새로 출시했음. 그 중 하나인 '종결자 2: 심판일(终结者2: 审判日)' 게임은 출시하자마자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인기차트 1위를 차지했으며, 이로 인해 넷이즈 주가가 10% 이상 폭등했음.
- 중국 최대 게임 회사인 텐센트는11월 22일 한국 PUBG 게임의 중국지역 대리권을 취득해 운영할 것으로 발표했으며, 12월 중으로 한국과 합작해 새로운 배틀그라운드 장르의 게임을 발표하겠다고 천명함.
□ 배틀그라운드 장르. 중국 하드웨어 설비 시장 성장세를 이끌 전망
ㅇ 배틀그라운드 장르의 경우 컴퓨터 사양에 대한 요구가 높아 중국 내 고급 컴퓨터 판매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임.
- 특히 게임의 그래픽 카드, 중앙처리기 및 램에 대한 요구가 높아, 중국 온라인 게임용 컴퓨터 생산업체는 사양이 높은 고급컴퓨터를 잇따라 출시함.
- 더불어 배틀그라운드 장르 작동 가능 컴퓨터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최소 2만 위안(340만 원)이 필요한 관계로 대다수 사용자는 PC방에 가서 해당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정부, 배틀그라운드 게임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ㅇ 중국 정부는 2016년 12월 온라인 게임 운행 감독 강화에 대한 통지를 발표하고 또한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해서 실명제를 실시함.
- 10월 27일 중국 음향데이터출판협회(GPC, 中国音数协游戏工委) 산하 게임산업망(游戏产业网)은 중국 신문출판광전총구주관기구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즐길 때 유의할 필요성이 있다고 발표함. 특히 이런 게임은 폭력 내용을 다수 포함해 중국 사회주의핵심가치관 및 중국 전통 도덕과 반하는 부분이 있어 주의를 요한다고 언급함.
- 정부 주관기구는 명확하게 반대하는 상황에서 게임회사들은 게임 내용을 조정해야 함. 텐센트 회사는 중국 주관 기구의견에 따라서 게임 내용을 중국 사회주의핵심가치관 및 전통문화도덕을 맟춰서 조정한다고 명확하게 발표함.
- 기타 게임 회사들은 주관기구 의견을 맞추도록 게임 세팅을 바꿨음. 게임 회사들은 이런 조치들을 통해서 잠재적인 리스크를 최소화함.
□ 시사점
ㅇ 중국 게임시장은 점차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외국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여러 장벽이 존재함. 따라서 국내기업 단독으로 진출하기보다는 중국 기업과 다양한 협력채널을 구축해 함께 진출할 필요성이 있음.
ㅇ 중국 게임시장의 감독 강화에 따른 대비가 필요함.
-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로 폭력 등은 중국의 핵심가치에 반하는 부분이 많아 내용을 순화하고, 시시각각 변하는 중국 정부의 시책에 맞취 게임을 출시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IResearch, 소후뉴스 및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