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国に“日本”が戻ってきた…「NOジャパン」終息の象徴的な商品とは?
往来、ネット購入も増加
2023.7.2210820 views
4年ぶりだ。韓国に戻ってきた日本のビールが、国内ビール市場1位を獲得したと話題だ。
日本の魚介類の輸入減少、国産天日塩の品薄現象などのイシューが生じているなか、日本のビールだけは格別な待遇を受けている。韓国の消費者はこぞって日本のビールを購入していることから、事実上、“NOジャパン”は終わったようだ。
2019年当時、日本は強制徴用被害者の賠償判決を口実に、韓国への半導体とディスプレイ素材の輸出を規制した。その後、韓国国内では日本のビールをはじめ、衣類、自動車など日本不買運動が起きた。これによりアサヒ、サッポロ、キリンなどの日本ビールは大型マートやコンビニから姿を消していた。
一時は激しかった日本不買運動だが、今年3月から徐々に沈静化し、日本のビール、衣類、自動車の輸入は次第に回復傾向を見せた。
結局、去る5月にロッテアサヒ酒類が「アサヒスーパードライ 生ジョッキ缶」を7月の正式発売前に一部を供給し、市場の反応を確認した時、NOジャパンは終息した。
한국에 "일본"이 돌아왔다…"NO 재팬" 종식의 상징적인 상품이란?
왕래, 인터넷 구입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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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 만이다.한국에 돌아온 일본 맥주가 국내 맥주시장 1위를 차지했다고 화제다.
일본의 어패류 수입 감소, 국산 천일염 품귀 현상 등 이슈가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 맥주만큼은 각별한 대우를 받고 있다.한국 소비자들은 모두 일본 맥주를 구입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NO 재팬'은 끝난 것 같다.
2019년 당시 일본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을 빌미로 한국으로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재 수출을 규제했다.이후 국내에서는 일본 맥주를 비롯해 의류, 자동차 등 일본 불매운동이 벌어졌다.이에 따라 아사히 삿포로 기린 등 일본 맥주는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사라졌다.
한때 격렬했던 일본 불매운동이었지만 올해 3월부터 서서히 진정되면서 일본 맥주, 의류, 자동차 수입은 점차 회복세를 보였다.
결국 지난 5월 롯데아사히주류가 '아사히 슈퍼드라이 생맥주잔'을 7월 정식 출시 전 일부 공급하며 시장 반응을 확인했을 때 NO재팬은 종식됐다.
첫댓글 업그레이드 굿
일본 맥주와 한국 맥주가 맛이 어떻게 다른지 모르겠네요 취향이 겠지만 나는 안먹어 보아서요 ᆢ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