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요약>
제목: 소돔 사람들의 죄악
일자: 2024년 9월 22일 주일
https://youtu.be/NPyNbk2EmZ4
소돔과 고모라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한 고대의 도시입니다. 창세기 19장에는 그 이야기가 소개됩니다. 하나님이 사람의 모습으로 소돔성에 방문하셨습니다. 그때 마을 어귀에 앉아 있던 롯이 나그네를 영접하여 자기 집으로 모시고 갑니다. 그렇게 하룻밤을 묵어갈 수 있도록 저녁식사를 대접하고 있는데 소돔 성 사람들이 몰려와서 소란을 피웁니다. 그들의 요구는 동네에 들어온 낯선 남자들을 내놓으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몰려온 사람들은 젊은이들과 노인들입니다.
이 이야기는 소돔 성에 만연한 동성애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통적으로 이해되었습니다. 실제로 그 남자들과 상관하리라는 말이 그런 의미라고 합니다. 롯도 자기 두 딸을 대신 데려가라고 마을 사람들과 협상을 시도합니다. 소돔 성이 심판을 받았다면 그 이유는 동성애라는 범죄 때문이라고 보통 이해합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좀 생각해 볼 점이 있습니다. 모여든 사람들 중에는 젊은이뿐 아니라 노인들도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그 노인들은 왜 왔을까요? 그들도 재미를 보려는 것일까요? 그 노인들은 동성애 때문이라기보다는 다른 의도를 가지고 온 것은 아닐까요?
창세기를 읽어볼 때 우리는 아브라함과 롯이 천사를 대접한 것이 공통적으로 소개됨을 발견합니다. 율법에도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고 사랑하라고 합니다(출 23:9, 신 10:19). 악인은 과부와 나그네를 죽이는 사람입니다(시 94:6).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심판하실 때도 나그네를 부당하게 학대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겔 22:29).
무엇보다도 하나님이 소돔 성을 방문하신 이유는 그 성에서 나오는 부르짖음이 하늘에 닿았기 때문입니다. 그 부르짖음은 누가 고통 중에 외치는 것일까요?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고통 중에 부르짖었다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학대당하는 자들이 부르짖었을 것입니다. 소돔 사람들이 나그네를 학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소돔 성에 내린 심판의 이유에 대하여 우리는 조금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때는 약자들이 학대를 받아 그 부르짖음이 하늘에 닿을 때임이 분명합니다.
설교안:
https://cafe.daum.net/Wellspring/WDlv/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