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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1장
오늘의 말씀및 강해(매일 한 장)
*강해 제공 말씀사역연구소( http://cafe.daum.net/ntot 이재학 교수 )
본문(바른성경-한국성경공회), 요한계시록
인사
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속히 이루어질 일들을 자
신의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자신의 천사를 보내어 자신의 종 요한에게 지시하신 것이다.
2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그가 본 모든 것을 증언하였다.
3 이 예언의 말씀들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안에 기록된 것들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으니,
이는 때가 가깝기 때문이다.
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를 쓴다.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분과,
그분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5 신실한 증인이시고 죽은 자 가운데서 처음 나신 분이시며 땅의 왕들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오는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우리를 사랑하셔서 그분의 피로 우리의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6 하나님, 곧 그분의 아버지를 위하여 나라와 제사장들로 삼으신 분께 영광과 능력이 영원 무궁히 있기를 기원한다. 아멘.
7 ㄱ)“보아라, 그분이 구름을 타고 오실 것이다. ㄴ)각 사람의 눈이 그분을 볼 것이고, 그분을 찔렀던 자들도 볼 것이며,
땅의 모든 족속이 그분으로 말미암아 ㄷ)통곡할 것이니, 그렇게 될 것이다. 아멘.”
8 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알파와 오메가이다. 지금도 있고 전에도 있었으며 장차 올 자이고,
전능한 자라.”라고 하셨다.
인자의 계시
9 너희의 형제이며 예수님 안에서 환난과 나라와 인내에 동참하는 자인 나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님에 대한 증언 때문에 밧모라는 섬에 있었다.
10 내가 주님의 날에 성령의 감동을 받고 내 뒤에서 나는 나팔소리 같은 큰 소리를 들었는데,
11 말씀하시기를 “네가 본 것을 책에 기록하여
그것을 일곱 교회, 곧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로 보내라.”고 하셨다.
12 내가 내게 말한 음성을 알아보려고 몸을 돌이켰다. 내가 몸을 돌이켰을 때 일곱 금 촛대를 보았는데,
13 그 촛대들 가운데 인자 같은 분께서 긴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계셨다.
14 그분의 머리와 머리카락은 흰 양털과 눈처럼 희고, 그분의 눈은 불꽃같았고,
15 그분의 발은 풀무불에서 제련된 주석 같고, 그분의 음성은 많은 물소리 같았다.
16 그분은 오른손에 일곱별을 가지고 계셨으며, 그분의 입에서는 양날 선 검이 나오고,
그분의 얼굴은 해가 힘 있게 비치는 것 같았다.
17 내가 그분을 보았을 때, 그분의 발 앞에 죽은 자처럼 엎드러졌는데,
그때 그분이 오른손을 내게 얹고 말씀하시기를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곧 처음과 마지막이며,
18 또한 살아 있는 자이다. 내가 죽었었으나, 보아라,
내가 영원 무궁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ㄹ)하데스의 열쇠들을 가지고 있다.
19 그러므로 네가 본 것들과 지금 있는 일들과 이 후에 일어나게 될 일들을 기록하여라.
20 네가 나의 오른손에서 본 일곱별과 일곱 금 촛대의 비밀은 이러하니, 일곱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들이고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이다.”라고 하였다.
원문강해
이해문제
1. 천사는 어떤 일을 하는가?(1절)
2. 사도는 어떤 사역을 감당했나?(2-3절)
3. 요한이 하는 사명은 무엇인가?(4-11절)
4. 예수님의 모습은 어떠한가?(12-20절)
제 1 장
1. 천사는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일을 한다(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아포칼룹시스, revelation)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탁코스, quickness)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테크누미, show)
그의 천사를 (통하여)(디아 2격, through) 보내어
그 종 요한에게 지시하신(개정, 알게/세마이노, indicate) 하신 것이라(1).
-천사는 하나님의 계시(하존)를 나타내시는 자들이다.
1절에는 “천사”, 20절에서는 “사자”가 어울리지 않는다. 같은 “천사로 해석해야 한다.
이 천사는 계시록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이들은 하나님의 계시의 전달자이고, 보낼 편지를 받은 하나님의 천사들이다”(박정식, 81).
*적용-계시록에 나타난 천사들
천사는 하나님의 일을 보이기 위한 수행원들이다(1:1).
이들은 일곱 교회의 천사들이다(1:20).
또한 이 천사는 에베소(2:1), 서머나(2:8), 버가모(2:12), 두아디라(2:18), 사데(3:1),
빌라델피아(3:7), 라오디게아(3:14) 교회에 전달자였고,
하나님의 보좌에도 있었으며(3:5; 5:11),
이들은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였다(7:11).
또한 계시의 말씀을 펴기를 원하는 자였고(5:2),
하나님의 심판과 역사를 수종드는 자였다(7:1, 2; 8:2).
이들은 성도들의 기도를 전달하는 자이며(8:3-5),
나팔을 불어 심판의 사역을 하기도 하였다(8:6, 8, 10, 12, 13; 9:1, 11, 13, 14, 15).
하늘에서 내려오는 천사도 있고(10:1),
계시의 성취를 알리기도 하였다(10:5-10; 11:15).
영적인 전투를 하기도 하며(12:7 미가엘과 그의 천사)
또한 사단의 천사들도 있다(12:9).
또한 메시지를 전하며(14:6), 또한 심판을 선언하며(14:8),
또한 비밀스러운 내용들을 말한다(14:9-10).
또한 마지막 때를 선포하며(14;15) 낫을 가지고 심판을 수행한다(14:17-19).
일곱 재앙을 가지고 있어(15:1, 6, 7, 8) 대접을 부어 심판을 수행한다(16:1, 5; 17:1, 7).
또한 심판 선언(18:1, 21; 19:17) 하나님의 뜻을 시행(20:1); 일곱천사(21:9)와 12천사(21:12),
그리고 성벽의 천사치수이기도 하다(21:17).
속히 될 일 즉 계시와 뜻을 전달하기 위해 천사를 보내셨다(22:6).
또한 천사는 큰 위엄을 가지고 있었다(22:8).
또한 천사들을 통하여 교회에 뜻을 증언하게 하신다(22:16).
2. 사도 요한은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한다(2-3).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마르튜레오, bear witness)
(2). 이 예언(프로페테이아, preaching the message of God)의 말씀을 읽는 자(아나기노스코, read)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카이로스, time)가 가까움이라(에거스, near/adv)(3).
*적용-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는 것,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이 복음의 소식대로 사는 자는 복이 있다.
3. 요한은 교회들에게 편지를 쓴다(4-8).
1)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엡타, seven)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아포, 2격, from)(4), 또 충성된 증인(말투스, witness)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아포 2격, because of, from)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5).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바실레이아, kingdom)와 제사장(휘에류스, priest)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6).
2) 볼지어다 그가 구름(네펠레, cloud)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엑켄테오, pierce)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풀레이, tribe)이
그로 말미암아(에페 4격, on, to against) 애곡하리니(콥토, mourn)그러하리라 아멘(7).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o` w'n kai. o` h=n kai. o` evrco,menoj)
전능한 자라(판토크라토르, almighty) 하시더라(8).
*적용-교회에 대한 관심, 그리고 교회와 세상과의 영적 싸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4. 일곱교회에 편지 보낼 것을 명령받는다(9-11).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틀리시스, tribulation)과 나라(바실레이아, kingdom)와 참음(휘포모네, perseverance)에 동참하는 자(수그코이노노스, sharer)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마르튜리아, witness)하였음으로 말미암아(디아 4격, on account of)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9),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되어(직역하며, 성령으로) 내 뒤에서 나는 나팔 소리(살피그스, trumpet)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10) 이르되 네가 보는 것을 두루마리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등 일곱 교회에 보내라 하셨다(11).
*적용-우리는 모든 행동을 하나님의 말씀의 순종으로 살아가야 한다.
나의 사는 삶을 그리스도의 명령으로 살아가야 하나 그렇지 못한 자들이 많이 있다.
5. 인자에 대한 환상을 본다(12-20).
1) 인자의 모습(12-16)
몸을 돌이켜(에피스트레포, turn back) 나에게(메타 2격, with) 말한 음성을 알아 보려고
돌이킬 때에 일곱 금(크루수스, made of gold) 촛대(루크니아, lampstand)를 보았는데(12),
촛대 사이에(메소스, in the middle)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포데레스, long robe)을 입고(엔두오, dress)
가슴(마스토스, breast)에 금(크루수스, made of gold) 띠(조네이, belt)를
띠고(페리존누미, warp around)(13), 그의 머리(켈팔레, head)와 털(트릭스, hair)의 희기(류코스, white)가
흰 양털(에리온, wool) 같고 눈(키온, snow) 같으며
그의 눈(오프탈모스, eye)은 불(프로스, fire) 꽃(플로고스, flame) 같고(14), 그의 발(푸스, foot)은
풀무불(캄니노스, furnace)에 단련한(푸로오마이, burn) 빛난 주석(칼코리바논, brass)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휘도르, water) 소리와 같으며(15), 그의 오른(덱시오스, right) 손(케이르, hand)에
일곱 별(아스테르, star)이 있고 그의 입(스토마, mouth) 에서(엑 2격, out of)
좌우에 날선(디스토마스, double edged) 검(옥수스, sharp)이 나오고
그 얼굴(오프시스, face)은 해(헬리오스, sun)가 힘있게 비치는 것(파이노, shine) 같더라(16).
2) 요한의 반응(17)
내가 볼 때에 그의 발 앞에 엎드러져(핍토, fall) 죽은 자(네크로스, dead)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프로토스, first)이요 마지막(에스카토스, last)이니(17),
3) 하나님의 위로(18-20)
곧 살아 있는 자(자오, live)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하데스, Hades)의 열쇠(클레이스, key) 가졌노니(18).
그러므로 네가 본 것과 지금 있는 일과 장차(멜로, about to) 될 일을 기록하라(19).
네가 본 것은 내 오른손의 일곱 별의 비밀(무스테리온, mystery)과
또 일곱 금 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천사들(앙겔로스, angels) 사자요
일곱 촛대(루크니아, lampstand)는 일곱 교회니라
*적용-하나님의 모습과 임재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는 것과 또한 나의 반응 그리고 또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나타난다.
특히 요한계시록의 해석문제(19)을 볼 때 과거주의만 아니고, 현재와 미래형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예수님은 살아계시다. 하나님은 살아계시다. 죽은 신앙에서 회복하자.
설교적용
1.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자들은 바로 증인들이다(1:2, 9).
이런 증거를 하는 자들을 돕는 자들이 있는데 또한 그 분의 천사들이다(1:1, 20).
2. 예수 그리스도는 죽었다가 부활하신 분이시며(1:18) 온 세상이 그 분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며(1:7),
생명과 사망의 열쇠를 가지고 계시며(18), 다시 오실 영원하신 분이시다(4). 교회는 또한 주님의 교회이다(1:16).
그 분은 교회를 붙들고 계시며(2:1), 또한 오른 손으로 붙들고 계시다.
3. 따라서 우리는 모든 행동과 움직임을 그 분의 뜻을 위해서 결정해야 하며(9), 순종해야 한다(11, 19).
4. 하나님의 강력한 임재(1:12-16)는 우리를 피조물임을 깨닫게 하신다(1:17).
5. “성령의 감동을 받고”(성령으로)(1:10; 4:2; 17:3; 21:10) 라는 표현이 보여주듯이
성령께서 우리에게 행하시는 사역을 보여준다.
첫댓글 설교적용에서 1번은 증거지 .증거하는 자들은 뭐고 2번은 지옥과 사망의 열쇠 아닌가요?, 뭔가가 좀 이상해요, 무슨 ..지옥을 생명이라 하는 집단은 무엇인지...다분히 의도적으로,,, 대강 읽다보니 뭔가 이상하내요.......
아르페지오님.....어제 보낸 메일 내용이 좀 충격적이였죠? 아마 그럴것입니다. 그런데 또 어쩌나요?;;.....
그 바른성경(한국성경공회)도 그럴싸하게 보이지만 오역이 형편없는 성경인데......;;
저는 부목사라고 말씀 드렸는데 다비드님은 어느 교단이신지 정말 궁금합니다.
무슨 교단 무슨 교단 그것이 뭐가 중요할까요? 아무튼 저도 프라이버시가 있으니 노코멘트 할렵니다.
공개적으로 그렇게 다시는 묻지 마시길.....
솔직히 이렇게 , 뭔가있게 보이려고 하는 글 들이 미혹하는 글 이 많으니.. 조심하새요. 중학교 3학년 꼴통도 알아볼 수 있게 쓰는게 좋은글 이라고 생각 합니다,
제 글이 아니고 이재학 교수님의 지인의 글입니다. 꼴통의 비유를 든 말은 좀 심하시군요.
붕어두마리 그 댓글도 조언의 글이면 조언의 글이겠지만 참 수준이 붕어같은 발언을 한 것 같네요.
부목사(아르페지오)가 그냥 참으시요. 저런 애들이 카페 내애 어디 한둘이요?
좀 오바스럽지만 난 중3학생들도 윗 글을 읽을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은 하는데.......
붕어두마리는 아무래도 초등학생 인가 보네요^^
;;
어떻게 알았지 죄송합니다 형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