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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소기업 신규 수출확대 유망품목 - 기타 컴퓨터주변기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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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김종상 등 | 총서번호 | GMR 13-011 |
페이지 | 63 | 발간일 | 2013-01-31 |
작성자 | 조현선(hyunsunc@kotra.or.kr) | 게재일 | 2013-0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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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 1 Ⅰ. 캐나다(밴쿠버) / 2 Ⅱ. 캐나다(토론토) / 12 Ⅲ. 미국(워싱턴) / 23 Ⅳ. 스위스(취리히) / 30 Ⅴ. 남아프리카공화국(요하네스버그) / 37 Ⅵ. 싱가포르 / 42 Ⅶ. 필리핀(마닐라) / 48 Ⅷ. 중국(다롄) / 53 □ 컴퓨터 주변기기 시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있는 컴퓨터 판매량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나 주변기기 수요가 많은 태블릿 및 슬림형 노트북 PC의 판매량 증대와 신흥국의 새로운 컴퓨터 수요는 주변기기 시장에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 태블릿 PC는 휴대성이 용이하나 확장성이 부족함에 따라 비디오 케이블, 휴대용 키보드, 거치대, 케이스등 주변기기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1년 캐나다 모바일 기기 (노트북, 타블렛, 넷북) 판매량은 340만에 달하는데 이중 타블렛 PC가 155만대를 차지할 만큼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 중국의 2012년 상반기 PC 제품 판매량은 총 410만대, 334억 위안에 달할만큼 급성장 중이다. 이중 노트북 판매는 44.3%로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외장하드, 가방, 마우스 및 마우스 패드등과 같이 노트북 PC 주변기기 판매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 유통구조는 제조업체, 유통업체, 소매업체 순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발달한 북미 시장에서는 전문 판매처 외에 eBay와 같은 온라인 쇼핑 웹 사이트를 통한 판매도 고려해 볼만하며, 중국의 경우 컴퓨터 주변 기기의 대부분이 종합무역회사를 통해 유통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수입적격 인증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 한국 제품에 대해 각국의 바이어 들은 한국산 제품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반응을 보이나 인지도가 있는 대기업 제품을 제외하고는 품질부분에서 선진국 제품에 비하여 떨어지며, 가격은 저임금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보다 비싸다는 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일부 바이어들은 품질보증을 동반한 조건을 제시한다면 수입의향을 비치고 있다. □ 중국을 비롯한 저임금 국가에서 수입되고 있는 주변기기의 가격과 경쟁이 불가피한 바, 고품질, 획기적인 아이디어 제품으로 가격 경쟁이 아닌 품질 및 제품 인지도 향상을 위한 개발과 마케팅이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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