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원문보기 글쓴이: 홍두깨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베네수엘라 대파멸의 모습들-zero hedge
자사주 매입은 2009년 이후 가장 크게 하락하며 큰 동맹을 상실하고 있는 주식 시장-Bloomberg
"시장은 더 이상 목표가 없다" Mark Spitznagel은 "역사상 최대 붕괴가 불가피하다"고 경고-zero hedge
연준의 금리인상 이야기에 주식은 하락 달러는 상승-Reuters
한국에 대규모 해고가 오고 있다-Bloomberg
3. 달러의 몰락과 금
1) Greyerz, 총체적 세계 붕괴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더 크다
2) 다중 붕괴가 모든 곳에서 겨누고 있다-V 게릴라 경제 전문가
3) 실물 경제가 이미 침체에 들어갔다는 부인할 수 없는 증거-Michael Snyder
4) Jim Rickards, 금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실세들의 기본 계획
5) 달러 후의 세계를 준비하고 있는 세계 부자들-Rob Kirby
1. 주간 금 시세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베네수엘라 대파멸의 모습들
2016년 5월 15일, zero hedge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베네수엘라가 망한 나라로 붕괴되는 것을 규칙적으로 글로 소개하였으며 지난 몇 주 전에 베네수엘라가 새 돈을 인쇄할 돈이 없다는 소식이 나왔을 때 나라가 망했다는 것을 확고히 하였다....
간 밤에 우리는 카라카스의 모습으을보여주었다.
우리가 쓴 것처럼 이것들은 단지 굶주린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자신들의 아이들이 식량과 의약품 부족으로 죽어가고 있으며 자신들은 물이나 전기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항의하는 것이다. 이 나라는 사우디 어라비아보다 더 많은 석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며 정부는 모든 돈을 앗아갔고 이제 그들은 평화로운 시위자들을 막고 폭탄으로(혹은 감옥에 가두고 고문하는) 그들을 위협하고 있다.
절망이 일어나면서 범죄는 피할 수 없는 것이 되었다. 카라카스 거리에서 사람들에게 강도 짓을 한 어떤 사람은 구경꾼들 무리에 의해 에워싸여서 두들겨 맞고 불에 태워졌으며 이제 군중들 심판은 삶과 죽음의 최고 판정자이다.
"42세의 로베르토 푸엔테스 베르날은 베네수엘라의 수도에서 행인에게 강도 짓을 하다 붙들렸고 경찰이 오기 전에 군중들이 법을 자신들의 손에 쥐었다".
이제 최근의 충격적인 전개에서 이번 주 약탈의 새로운 물결을 베네수엘라는 보았으며 그 결과로 최소 2명이 사망하고 무수한 부상자들과 수백만 달러의 손실과 피해를 보았다.
파남포스트에 따르면 수요일 아침에 군중들은 베네수엘라의 중부에 있는 마라카이 도매 시장을 약탈하였다. 상인들 증언에 따르면 식료품을 얻기 위해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인내해왔던 끝없는 식품을 위한 줄은 그 날 설 수 없었다.
https://twitter.com/llaneroVen/status/730390635388252160
시간이 지나면서 절망적인 베네수엘라 사람들은 식품을 살 수 없다는 것에 대하여 초조해졌다. 그리고 그들은 출입문들을 뛰어넘어 슈퍼마켓으로 돌진하였다.
"그들은 우유, 파스타, 밀가루, 식용유와 분유를 집어 들었다. 5천명이 있었다"고 한 목격자는 베네수엘라 방송국 엘 에스티물로에 말하였다.
일부 제품들이 거기서 팔지 않으면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는 소문들 때문에 전국에서 사람들이 그 슈퍼 마켓으로 왔었다.
이 엄청난 군중들의 결과로 당국들은 평화를 유지할 수 없었다. "국가 경찰관 한 명 당 250명의 사람들이 있었고 사람들은 많고 경찰은 소수였다. 군중들을 막으려 하였기 때문에 적어도 경찰 한 명이 두들겨 맞았다"고 다른 소식통은 엘 에스티물로에 말하였다.
정부가 운영하는 다른 식품 배급소 역시 사람들에 의해 약탈 당했다.
약속된 사회주의 낙원과는 거리가 멀게 대규모 군중들이 움직이면서 출입구들은 군중들 무게로 무너졌고 여러 명이 다쳤다.
아래 사진은 쌀을 구하려고 돌진하는 사람들 모습이다.
지난 2주 동안 여러 지역들에선 약국들, 쇼핑몰, 슈퍼마켓들과 식품 수송 트럭의 약탈들이 있었다. 여러 시장들에선 "우리는 배고프다"라는 외침이 울렸다. 4월 22일, 베네수엘라 식품 위원회는 보도하기를 이 나라의 식품 생산자들은 겨우 15일치의 남은 재고만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베네수엘라의 식품 부족이 어떤 슈퍼마켓에서 또 다른 사고의 결과를 일으키면서 파남포스트가 추가로 전하기를 약탈들은 베네수엘라에서 점점 일상적인 일이 되고 있다. 이번에는 카라카스의 라플로리다 지역에 위치한 루베브라스 아우토마켓에서 이다.
적은 배급을 내놓으면서 베네수엘라는 이번 주 통제를 상실하였다.
쇼설 매체에 올라온 영상들은 필사적인 사람들이 쌀 한 봉지를 구하려고 서로 밀치며 넘어지는 것을 보여준다. 한 사용자는 말하기를 시리얼을 구하기가 힘들어서 약탈이 일어났다고 주장하였으며 그래서 "사람들은 문을 부수고 기반 시설을 훼손하였다."
카라보보의 중부 지역에선 주민들이 푸에르토 카벨로의 해안 도시에 자리한 옥수수 창고를 약탈하였다. 근무자들이 소량을 내주었기 때문에 그들은 출입문을 부수었다고 보도되었다.
"쌀, 파스타, 밀가루는 없다"고 주민인 그레리마르 요한은 라코스타에 말하였다, "굶주림만."
* * *
사회 붕괴는 피할 수 없다
죽은 경제와 함께 남은 것은 사회가 파열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다. 사회 분석에 대한 문서화 센터 책임자인 오스카 메자는 말하기를 5월의 부족과 인플레이션 정도는 지금까지 최악이라고 하였다. "우리는 5월을 광범위한 굶주림이 베네수엘라에서 시작된 달이라고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있다"고 그는 웹 노티시아스 베네수엘라에 말하였다. "3월로선 식품의 연간 인플레이션이 582.9% 상승이 있었고 기본 물품의 부족 정도는 41.37%였다."
“우리는 5월을 광범위한 굶주림이 베네수엘라에서 시작된 달이라고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있다"고 인플레이션과 부족 상태를 측정하는 한 NGO가 말하였다.
메자는 말하기를 그 위기에 대한 촉발은 밀가루로 만드는 빵과 다른 식품들의 부족이라고 하였다.
“가격들이 높아서 여러분은 그 어느 것도 살 수 없으며 그래서 사람들은 빵을 사지 못하고 밀가루를 사지 못한다. 죽을 구하는데 닭 가격은 치솟는 것을 여러분은 보고 있고 가족들은 힘들어 한다. 점심은 1,500볼리바르이다. 사람들은 집에서 직장으로 음식을 가지고 가곤 했는데 이제 더 이상 하지 못한다. 집에 음식이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라카스의 에스파뇰 라몬 무카초 시장이 베네수엘라의 수도 거리는 식품을 얻기 위해 동물을 죽이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고 말한 이유이다. "무카초는 보도하기를 베네수엘라에선 사람들이 굶주림을 완화하기 위해 고양이들, 개들과 비둘기들을 사냥하고 있다는 것은 고통스러운 현실이다"고 하였다.
그래서 무카초는 경고하기를 카리브 해 섬들과 콜로비아는 만약 식품 부족이 베네수엘라에서 계속 이어진다면 베네수엘라로부터의 난민들 유입을 겪을 수 있다고 하였다.
“굶주림이 심화되면서 우리는 육지나 바다로 더 많은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섬으로 대피하는 것을 볼 수도 있다"고 무카초는 말하였다.
* * *
한편으로 독재자는 자신의 생명을 위해 단단히 버티고 사람들은 이런 사회주의 악몽을 견디라고 강요할 것이라고 우리는 확신하고 있지만, 마두로를 축출하려고 맞서는 당쟁들이 있다는 보도를 앞서 전한 것처럼, 내란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비록 미국인들은 그것들이 나라로 들어오는 최악의 경우를 위해 항상 대비하여야 하는 것임에도, 희망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이들 충격적인 모습들이 해외 사회주의 낙원들의 거리들에는 무관하게 남아 있는 것이다.
자사주 매입은 2009년 이후 가장 크게 하락하며 큰 동맹을 상실하고 있는 주식 시장
2016년 5월 16일, Bloomberg
경영진들이 수익 부진 속에 허리띠를 조일 것을 살펴보면서 기업 미국은 새로운 목표에 그 눈을 두고 있으며 이번에는 주주들이 그것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다른 매수자들을 초라하게 보이게 한 5년간의 사자 잔치에 수 조 달러의 자사주 매입을 한 후 애플에서 아이비엠까지 미국 기업들은 브레이크를 밟았다. 버리나이 어소시에이트와 블룸버그 자료에 의하면 발표된 지난 4개월 동안 재매입은 2009년 이후 최대 하락인 38% 하락하여 2천 440억 달러로 되었음을 보여주었다.
금융 위기 이후 최악의 수익 부진 중에 나오는 가운데 유럽에서 중국까지 그리고 미국에서 경제적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그러한 감속은 기업들이 현금을 보존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이는 것일 수 있다. 역사상 두 번째로 긴 강세장에 대한 부양의 주요 원천이 개인들과 자금 운영자들이 손을 떼고 그 가치는 14년래 고점에 있는 때에 위기에 처한 것이다.
"만약 시장에서 수요의 유일한 의미 있는 자원이 자사주 매입을 하는 기업들이라면 그것들이 물러날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라고 1천 억 달러를 운영하는 매사추세츠의 컴몬웰스 파이낸셜 네트워크의 투자 책임자인 브라드 맥밀리안이 말하였다. "우리는 우려하여야 한다."
자사주 재매입은 기업들이 줄이고 있는 유일한 것이 아니다. 4분기 연속 수익이 하락하면서 배당을 줄이는 기업들 수가 7년래 최고로 올랐다. 경영진들은, 정치인들로부터 비난을 끌어냈던, 그들 수익을 넘는 현금을 내준 이후 규모를 줄이고 있다. 대통령 후보인 힐러리 클린튼은 7월에 말하기를 기업들이 주식 가격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투자를 낮추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를 손상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1분기에 자금 지출은 5.9% 하락하여 2009년 이후 최대이다.
미국 기업들 사이의 계획된 자사주 매입은 1년 전에 비하여 1천 470억 달러 하락하였고 S&P 500기업들이 3월까지 잃은 수익의 2.5배에 해당한다.
"시장은 더 이상 목표가 없다" Mark Spitznagel은 "역사상 최대 붕괴가 불가피하다"고 경고
2016년 5월 16일, zero hedge
오스트리아 경제 철학의 솔직한 실천자는 파이낸셜 타임즈에 말하기를 "시장들은 목표를 더 이상 가지고 있지 않다-그것들은 중앙 은행들이 자신들에게 원하는 그 무엇이든 반영하고 있을 뿐이다"고 하면서 자신의 자금 운영 동료인 나심 탈렙의 전망인 "금융 시스템의 취약성으로부터 보호되고 있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라는 것을 확인해주고 있다.
"이는 역사상 최대의 통화 실험이다. 그것이 왜 최대의 붕괴로 되지 않겠는가? 나의 전략은 그런 상황 설정의 가능성에 대하여 내가 옳다는 것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불가피하다는 것을 논리가 가리킨다."
일부 자금 운영자들은 공포를 파는 전략에 비판적인 반면에 파이낸셜 타임즈는 보도하기를 또 다른 청산이 일촉즉발이라는 스피츠네이젤의 견해를 같이 하는 다른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그의 세계 견해를 같이 하는 사람들 중에 전 미국 대통령 후보였던 상원의원이 란드 폴과 그의 부친인 론 폴이 있다.
론 폴은 스피츠네이젤의 2013년 책의 서문을 썼다. "경제 정책에서 이 나라에서 주도적인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 중 한 사람으로서 마크는 중요한 친구이며 동료이고 나는 그의 늘 준비된 조언에 감사하고 있다"고 상원 의원 폴은 파이낸셜 타임즈에 말하였다. 그러나 대부분 투자자들은 그가 틀렸기를 기도할 것이다.
유니버사는 금융 위기 동안 성공 후에 100% 수익을 낸다고 보고한 때인 2007년 1월에 시작하였다. 그 회사는 이제 약 2억-3억의 자본으로 뒷받침되어 투자자들 돈 60억 달러에 대하여 보호하고 있다. 수수료는 투자된 자본이 아니라 재난에 대하여 보험된 명목 액수에 대하여 지불되고 있다.
유니버사의 명성 중의 하나는 나심 탈렙과의 관계이다. 이는 탈렙과 스피츠네이젤의 두 번째 함께한 시도이다.
“마크와 나는 극단적인 사건들을 연구해왔으며 1990년대 이후 함께 그것들로부터 포트폴리오를 보호해왔다"고 탈렙은 파이낸셜 타임즈에 말하였다.
“사람들은 결국 금융 시스템의 취약성으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을 발견하고 있는 중이다."
그 자유주의자 헷지 펀드 운영자는 금융 위기로부터 승리를 하면서 2010년에 세운 아이딜 팜즈에서 달성하려고 하고 있는 것과 그의 투자 전략 그리고 깊이 간직하고 있는 오스트리아 경제 철학 사이의 긴밀한 유사성을 보고 있다.
“그것은 모두 자원들의 유지될 수 있는 사용에 대한 것이다. 현대의 농사는 농업의 전통적 시스템을 무너뜨렸다. 그것은 기계가 되고 있다. 우리는 시장에서 그렇게 해 온 것처럼 자연 생산성과 튼튼함을 조작하여 없애버리고 있다"고 그는 말한다.
“시장들은 더 이상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은 정책가들이 그들에게 원하는 그 무엇이든 반영할 뿐이다."
연준의 금리인상 이야기에 주식은 하락 달러는 상승
2016년 6월 19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us-global-markets-idUSKCN0YA012
연준은 가까운 시기 안에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가능성을 투자자들이 받아들이면서 목요일 세계 곳곳의 주식들은 매도가 일어났고 달러는 상승하여 석유와 다른 원자재들에 압력을 주었다.
석유 가격은 공급 우려가 달러 상승을 상쇄하면서 대부분 손실을 만회하였다.
6월에 금리 인상에 문을 열어둔 수요일 발표된 연준의 4월 회의록에 투자자들은 무방비로 당했으며 금융 시장들은 조정되었다.
목요일 뉴욕 연준의 윌리엄 더들리 총재는 말하기를 미국 경제는 6월이나 7월의 금리 인상에 충분히 견딜 만큼 강하다고 했다.
"우리는 금이 인상에 대한 많은 조건들을 충족하기 위한 궤도에 있다"고 더들리는 말하였다.,
CME FedWatch에 따르면 거래인들은 6월 연준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화요일 15%에서 오른 32%로 내다 보고 있었다. 이제 다수는 7월 회의에서 금리 인상을 예상한다.
"일부 시장 전문가들과 보통 투자자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경제가 더 강하다고 연준은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클르블랜드의 키 프라이빗 은행의 수석 투자 전략가인 브루스 맥케인이 말하였다.
"그들이 사실상 경제에 손상을 줄 것이라는 우려뿐만 아니라 지난 몇 년간에 걸쳐 상승하는 자산 가격들에 분명히 혜택이었던 쉬운 돈을 제거하는 추가적인 행보이다"고 맥케인은 말하였다.
다우 산업 지수는 91.22포인트인 0.52% 하락하여 17,435.4가 되었고 S&P 500은 0.37%인 7.59포안트 하락하여 2,040.04가 되었으며 나스닥은 0.56%인 26.59포인트 하락한 4,712.53이 되었다.
손실을 만회하기 전에 다우와 S&P는 거의 2개월 저점에 도달하기도 했다.
세계 지수는 2016년에 대하여 약 2% 하락해 있다. 세계 경제에 대한 우려들이 지속되고 투자자들은 연준과 다른 중앙 은행들 사이의 벌어지는 정책들에 반응하고 있다.
연준 논평들은 "오늘 시장들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6월로 다가가면서 향후 몇 주에 걸쳐 시장들에 영향을 계속 줄 것으로 나는 생각한다"고 털사의 롱보우 자산 운영사의 CEO인 제이크 달러하이드는 말하였다.
달러는 통화 바스킷에 대하여 0.3% 상승했고 수요일에 기록한 지난 3월 이후 최고치에 이른 후 상승을 더했다.
...
금 현물인 XAU는 0.4% 하락하여 3주 저점에 도달했다.
한국에 대규모 해고가 오고 있다
2016년 5월 18일, Bloomberg
부채에 시달리는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하게 하는 한국 정부의 추진은 사회 보장은 제한되어 있고 경직된 노동 시장이 정규직 일자리로 다시 고용되는 가능성을 줄이는 경제에서 수 천 명의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하고 있다.
해고의 많은 수가 조선소와 항구들이 전경을 주도하는 동남 해안을 따라 있는 산업 중심부에 있게 된다. 이들 중공업들은 지난 수 십 년 동안 한국의 성장을 도왔으며 이제 세계 성장의 감속, 과다 용량과 중국에서 오는 상승하는 경쟁 속에 손실을 보고 있다. 금융 지원의 여건, 채권 은행들과 정부가 기업들로 하여금 직원들을 줄이고 비수익 자산들을 매각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한국에서 정규직 일자리를 잃는 것은 종종 빈곤으로 추락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은 노조가 때때로 고용주들과 정책에 격렬한 대항을 이끄는 파업을 하는 한 이유이다. 현대 연구소의 연구원인 이 전협씨에 따르면 경험자들을 재고용 하기보다는 젊은 직원들을 고용하고 훈련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은 해고된 많은 근로자들이 보험과 연금 혜택이 결여된 일용직이나 저임금, 임시 계약직으로 전환되는 것을 말한다.
"내가 유사한 임금과 복지를 제공하는 새로운 일자리를 얻을 가능성은 약 1%이다"고 2009년 이전 쌍용 자동차의 구조조정에서 실직한 2,600명 근로자들 중 한 사람이 말하였다. 김씨라고 밝힌 45세의 그는 정규직 일자리를 잃은 후 재고용되려고 애쓰면서 처음엔 신문 배달과 건설에서 일하였다. 그는 지금 소매업에서 임시 계약직과 밤에 대리 운전을 하고 있다. 이런 두 개의 일에도 불구하고 그의 소득은 절반으로 줄었다. "해고되는 것은 물없이 사막에 내팽개쳐지는 것과 같다"고 김씨는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달 각료 회의에서 고통스러운 구조조정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 수출은 1년 이상 하락해왔으며 기업 부채 수준은 새로운 성장 엔진을 찾을 필요가 있는 기업들을 짓누르고 있다.
정부의 우선 순위는 심한 타격을 받고 있는 조선업과 해운업에 있다. 대우 조선 해양은 2018년 말까지 전체 고용의 10%인 1,300명을 줄일 예정이다. 현대 중공업은 경영진들 25%를 줄인 후 말하기를 조기 퇴직을 받고 있다고 했다.
주요 기업들의 규모 축소가 협력업체들에 타격을 가하면서 해고 숫자는 더욱 부풀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 중공업의 하청 업체 노조의 한 간부는 말하기를 계획이 끝나는 올해 약 10,000명이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노조는 예상한다고 했다.
한국 조선업 협회에 따르면 2014년 말에 한국의 조선업에는 205,000명이 고용되고 있었다. 한화 투자의 이미선 분석가는 이번 달 보고서에서 쓰기를 이 산업 근로자들의 10%에서 15%가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지난 해 조선업에서 평균 월급은 450만원(3,800달러)였으며 다른 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았고 그 해고들은 소비 하락과 지역 경제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이미선씨는 썼다.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한국과 경쟁하는 중국도 유사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중국은 기업 부분 성장을 유지하도록 대출을 계속하고 있지만 그 신용 팽창은 기록적 수준에 도달하였다. 일부 중공업에서 괴다 용량을 억제하려는 중국의 노력들은 일자리의 희생을 가져오고 노동 불안정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꾸준한 고용으로 그 정통성이 지지되고 있는 중국 공산당 지도력에 걱정거리이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Greyerz, 총체적 세계 붕괴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더 크다
(Legend Warns Risk Of Total Global Collapse Is Greater Today Than Any Time In History)
2016년 5월 15일, KWN
QE를 정확히 예측하였던 Egon von Greyerz는 총체적 세계 붕괴가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더 크다고 KWN에 경고하였다.
Egon von Greyerz: “미국 경제는 지난 100년의 상당 부분 동인 기적이었다. 그 당시의 처음 절반 동안 경제적 기적은 진정한 것이었다. 진짜 성장이 있었고 투자는 주로 저축에 의해 조달되었다. 실질 임금은 성장하고 있었고 예산은 균형을 이루었다. 무역 흑자와 부채의 온건한 성장만 있었다. 미국의 기적은 1960년대에 서서히 시들기 시작하였다. 1961년에 미국은 예산 적자의 기록적이며 다음 10년 동안 끝날 것 같지않은 재앙과 같은 추세의 55년을 시작하였다.
클린튼의 흑자는 그 시기에 부채가 계속 증가하고 있었기 때문에 엉터리였다.
전쟁들의 비용은 항상 제국들의 재정들에서 주요 유출이었다. 베트남 전쟁은 비용이 많이 들었고 점점 미국 경상 수지 흑자는 하락하기 시작하였으며 하락하는 달러를 이끌었다. 달러를 뒷받침하는 금과 함께 돈을 인쇄하는 것은 더욱 어려웠다. 드골의 프랑스가 이끌면서 주권국가들은 미국으로부터 약세가 되는 달러 지불을 거부하기 시작하였고 대신에 금을 요구하였다. 결국 닉슨은 1971년 8월 15일 금 창구를 폐쇄하였다. 이는 재앙적인 결과이자 미국 경제 기적의 끝의 시작이었다.
그리고 45년이 지난 오늘날 미국은 여전히 기적이다. 그것은 대대적인 경시이다. 미국은 진정 기적이다. 만성적 적자와 폭발적으로 늘며 오늘날 돈으로 결코 갚을 수 없는 부채와 함께 한 나라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인지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떤 측정으로도 쓸모 없으며 더 많은 부채 발행으로만 이자를 낼 수 있는 부채를 발행하고 팔 수 있는 독특한 지위를 미국이 유지하고 있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 나머지 세계에게 무역 결제로 달러를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하나의 필요조건이었다. 그러나 일을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 미국으로선 세계 금융 시스템을 감시하고 미국의 법과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나라, 은행이나 개인들을 벌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어왔다. 또 다른 중요한 전제조건은 미국이 100여 개 나라들에서 총 800개의 기지를 가지고 있는 강한 군사 기능을 갖는 것이다.
강력한 로마 제국도 스스로 무너졌다
딜레마는 어떤 재국은 항상 안에서 그 파멸의 씨앗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페르시아, 로마, 몽고 혹은 영국이든 아니든 모든 무너진 제국들에게 진실이었다. 가장 간단한 말로 것으로 일단 정복된 땅은 값싸거나 노예 노동과 결합하여 값싸거나 거저인 상품들과 자원들이 약탈되면 정복자는 통제뿐만 아니라 자신의 초점을 잃게 되고 자원들이 고갈되는 같은 시기에 분수에 넘는 생활을 살기 시작한다. 정복자는 그들 나라에 대한 높은 생활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고 여전히 믿지만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돈을 빌려야 하고 돈을 인쇄하여야 한다. 결국 돈은 고갈되고 정복하는 나라의 하락은 사실이다. 대대적 부채와 함께 하락하는 한 제국의 필사적인 마지막 행동은 종종 전쟁을 시작하는 것이다. 이는 그 나라의 재정 상태로부터 관심을 돌리는 것이고 나라를 구하려는 최종 시도에서 더 많은 돈을 빌리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다른 나라들에서 일시적인 개입이나 방해 말고는 큰 전쟁으로 영토를 확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국은 결코 제국이 아니었다. 처음에 미국 제국은 가장 강력한 나라와 세계 최대의 부를 일으킨 기업가 정신에 기초하여 세워졌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제조업이 되었으며 수 십년 동안 세계를 지배하였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하락은 1960년대에 서서히 시작되었고 달러가 하락하면서 1970년대에 가속되었다. 지난 수 십년에 걸쳐 서서히 미국의 강한 제조업 기반은 하락하였고 대부분 제조업 일자리들은 중국과 다른 신흥 시장들로 이전되었다.
그 결과로 미국 근로자들의 평균 임금은 1970년대 이후 실질적으로 하락하여왔다. 이는 미국 근로자들이 중국으로부터 더 값싼 물건들을 사들이면서 그들 임금은 하락하고 있고 값싼 수입의 이점을 없애는 가운데 아이러니한 일인 것이다. 그것만이 아니라 중국 근로자들은 그들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고 그들 수입의 큰 부분을 저축하는 가운데 미국 근로자들은 수지타산을 맞추기가 어렵게 되고 있으며 그들 생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돈을 빌리고 있다.
건강보험과 보험과 같은 미차입 채무를 포함하여 미국의 총 부채는 지난 30-40년간 부풀어 올랐고 이제 300조 달러 가량되고 있다. 이는 미국 GDP의 1,700%이고 그 어느 나라보다 더 심한 것이다. 그러나 미차입 채무를 제외한다고 해도 미국 부채는 GDP의 400% 이며 어떤 방식으로 보더라도 엄청나며 유지될 수 없는 것이다.
연준의 "부채의 오즈" 버냉키는 미국 부채를 폭증시켰다
그래서 향후 몇 년 안에 미국은 그 부채를 줄일 가능성이 있는 것인가? 이 부채의 그 어느 것도 갚아지지 않을 것임은 분명한 것이다. 미국 연방 부채 19조 달러를 보라. 버냉키는 2006년과 2014년 사이에 8조 달러에서 17조 달러로 두 배 늘리는데 기여하였다. 지금까지 자넷 엘렌은 겨우 2조 달러만 늘렸을 뿐이다. 그러나 그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중앙 예산국은 내다보기를 미국 부채는 향후 10년 안에 또 다른 9조 달러가 커져서 28조 달러가 된다고 한다. 그러나 이 낙관적인 전망은 임금과 세수가 정상 속도로 성장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소득과 세수에서 수준 이하의 성장을 한다고 가정을 하면 적자는 년간 평균 2조 달러로 부풀 것이고 그 부채는 38-50조 달러가 될 것이다. 이런 전망을 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을 나는 알지만 미국 부채가 2006년과 2014년 사이에 두 배로 늘 것으로 내다 본 사람이 있었다면 내게 알려주기 바란다. 금 세기 지금까지 정부 뿐만 아니라 IMF, 세계 은행, OECD, 연준, 다른 중앙 은행들의 모든 전망들은 모두 틀렸으며 크게 낙관적이었다. 세계 역사상 최대의 경제와 금융 거품의 절정에 우리가 접근하면서 그들은 그들 전망에서 심하게 틀릴 것이다.
그래서 드럭컨밀러, 달리오, 폴슨, 싱어, 바스와 다른 많은 헷지 펀드 운영자들 모두가 공통으로 갖는 것이 무엇이겠는가? 그들은 위험을 구분하고 추세와 투자 기회들을 잡아내면서 수 십억 달러 부자가 된 것이다. 이들 각자는 위에서 내가 설명한 위험들을 보고 있으며 금을 유례가 없는 세계적 위험에 대한 보험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서 추천을 한다.
세계 붕괴 위험은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더 크다
분명한 것은 세계적 위험이, 경제와 금융 그리고 지정학적,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더 크다. 세계가 이전에 결코 경험하지 못했던 정도의 세계적 재난으로 이 위험이 언제 될지 우리는 분명 모른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화재보험과 같다는 것으로 사건 전에 여러분 보험을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금은 실물 형태로 은행 시스템 밖에서 보관되는 한 여러분이 소유하는 가장 완벽한 보험이다. 상황이 어떠한 것이든 금은 역사의 모든 위기를 살아남았고 그 구매력을 항상 유지해왔기 때문이다. 또한 기억할 것은 금은 적어도 그 구매력을 유지하는 것을 여러분이 살 수 있는 유일한 보험일 뿐만 아니라 경제 재난의 경우에도 다른 모든 자산들의 실적을 크게 앞선다는 것이다.
King World News - 레이 달리오의 금에 대한 놀라운 논평
“여러분이 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여러분은 역사나 경제를 모르고 있다."
2) 다중 붕괴가 모든 곳에서 겨누고 있다-V 게릴라 경제 전문가
(Multiple Collapse Triggers Everywhere-V the Guerilla Economist)
2016년 5월 15일, USA Watchdog
http://usawatchdog.com/multiple-collapse-triggers-everywhere-v-the-guerilla-economist/
게릴라 경제전문가인 “V”는 날마다 그리고 밤마다 또 다른 세계적 금융 붕괴를 두려워한다. “V”는 설명한다, "경제적으로 말해서 내가 보고 있는 것은 한 사건이 아니다. 모든 곳에서 여러 기폭제들이 있다. 만약 도이체 방크가 오늘 밤 터지면 그것은 유로권 전체를 통틀어 은행 파산의 물결을 일으킬 것이고 그것은 런던에서 뉴욕까지 바로 터질 것이며 우리는 진정 난장판 폭풍에 처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그것 한 복판에 있게 될 것이다. 그것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만약 사우디가 7천 5백억 달러를 내던지기로 결정을 한다면, 그들이 만약 미국 국채를 던지기를 시작한다면 그것은 채권 시장에 대량 인출 사태를 일으킬 것이다. 그것은 대대적인 균열과 대대적 일격을 일으킬 수 있다. 채권에도 연결되어 있으며, 재매입 시장과도 연결되어 있는, 금리 스왑의 파생상품들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가. 이 모든 것들은 입력을 일으킬 수 있으며 여러분이 보고 있는 모든 것은 모든 곳에서의 기폭제들이다. 그래서 도널드 트럼프는 옳다. 우리는 금융 용융 안에 있는 것이다. 매체들은 그에게 경제가 파열한다고 말하며 우리는 금융 용융 안에 있을 수 있다고 말하는 트럼프에 대하여 묻는 것 대신에 트럼프 스테이크 혹은 트럼프 대학 혹은 왜 그의 옷을 메이시에서 구했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것을 보고 나는 놀랐다. 그 누구도 그것을 제기하지 않는다. 믿을 수 없는 일이다."
다음 금융 재난의 시기는 언제일까? 한 국제 귀금속 회사의 자신의 일자리를 보호하기 위해 이름과 신분을 감추고 있는 “V”는 말한다, "내 정보원은 말하기를 2017년은 그들이 달력에 놓은 엄청난 시기라고 한다. 나 역시 그들에게 듣기로는 이번 가을이 심하게 나빠질 것이라고 한다. 2016년에 우리는 많은 것들을 보게 될 것이고 2017년에 이것은 진정 와해된다. 내가 말한 것들 중 하나가 2015년 말까지 세계 기축 통화로서 달러는 완전히 손상될 것이라고 했는데 달러는 손상되기 시작하였다. 여러분은 많은 대안 지불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 시스템에 대한 기반들은 자리를 잡고 있다. 나는 또한 말하기를 태평양과 대서양은 우리 격리의 바다가 될 것이라고 했다."
금에 대하여 “V”는 말한다, "제련소들이 원료들을 구하지 못해서 우리는 금괴의 부족을 겪고 있다. 공급 연결 고리는 제련소 수준까지 무너져 내리기 시작하고 있다. 그것은 심각한 것으로 전에는 일어난 적이 없었다."
그것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수 있을까? “V”는 주장한다, "오래 가지 않는다. 지금도 빠듯하고 전에는 본 적이 없을 정도의 낮은 수준으로 재고가 내려갔다. 일들은 더욱 더 어려워지고 있다."
계엄령 가능성에 대하여 “V”는 말한다, "누가 비용을 지불하는가? 이것에 대하여 누가 비용을 지불하는가? 수축된 달러로 지불할까? 화장지로 지불할 수 있을까? 이런 일이 터질 때 그것을 고치기 위하여서 미국인들에게 달리게 될 것이다. 혼란이 있을까? 그렇다. 그 붕괴가 일어날 때 대대적인 인명 손실이 있을까? 그렇다. 대도시들에서 기아, 탈수, 폭력, 폭동과 의약품 부족으로 사람들이 죽어갈 것이다. 그것이 여러분들의 요인들이 될 것이고 외국 군대가 아니다. 계엄령은 여러분이 자초하는 것이 된다."
마무리를 하면서 “V”는 주장한다, "세계는 변동성이 심하며 위태위태하다. 그것은 사실이며 실제 숫자들과 일들이 있다. 음모론이 아닌 것이다. 지금 단계의 세계는 경제 변화의 다음 단계를 준비하고 있다."
3) 실물 경제가 이미 침체에 들어갔다는 부인할 수 없는 증거
(Undeniable Evidence That The Real Economy Is Already In Recession Mode)
2016년 5월 16일, Michael Snyder
우리가 이미 큰 경기 하락에 들어갔다는 부인할 수 없는 증거인 차트를 여러분은 볼 것이다. 실물 경제에서 물건은 사고 팔리며 트럭, 기차와 비행기로 나라 곳곳으로 운송된다. 더 많은 물건들이 사고 팔려서 나라 곳곳으로 운송될 때 실물 경제는 성장하고 있는 것이고 물건들이 더 적게 사고 팔려서 나라 곳곳으로 운송될 때 실물 경제는 수축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기본적인 것으로 들린다는 것을 나는 알지만 이 글을 읽으면서 모두들 동의하기를 나는 원한다. 지금 주식 가격들이 인위적으로 높다는 것이 미국 경제가 좋은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 경제 기본적인 것들이 급속하게 악화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2008년 지금 바로 이 시기에 주식 상승장이 있었다. 그 해 나중에 일어난 것을 우리는 기억하고 있으며 그래서 우리는 2008년에 목격했던 것과 똑같은 것이 바로 우리 눈 앞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즐겨서는 안 되는 것이다.
4월 중에 카스 운송 지수는 1년 전과 비교하여 4.9% 하락하였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2016년 4월에 전년도 4월과 비교하여 더 적은 물건들이 사고 팔려서 전국으로 수송되었다는 것이다. 다음은 울프 릭터의 글이다.
금요일 발표된 카스 수송 지수에 의하면 4월 미국의 철도와 트럭에 의한 화물 수송은 2015년 4월의 하락한 수준보다 4.9% 하락했다. 그것은 2010년 이후 최악의 3월에 이은 2010년 4월 이후 최악의 것이다. 실상 올해 4개월의 수송량은 2010년 이후 최악이다.
이는 쉽게 털어낼 수 있는, 더 이상 통계적 소음이 아닌 것이다.
물론 이는 단지 한 달의 돌출이 아니다. 실상은 우리가 14개월 연속으로 전년도에 비해 카스 수송 지수가 하락해온 것을 우리는 보아온 것이다. 울프 릭터의 추가 논평과 차트이다.
카스 수송 지수는 계절적으로 조정된 것은 아니다. 차트에선 강한 계절적 형태들이 있다. 2016년 처음 4개월의 하락한 모습(적색)
Cass Freight Index - Wolfstreet
이는 실물 경제가 1년 넘게 감속하고 있다는 부인할 수 없는 증거이다. 2007-2008년에 우리는 유사한 일들이 일어난 것을 보았지만 연준과 대부분 전문가들은 침체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단언했다.
물론 당시에 우리는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 하강으로 추락하였다.
보통 철도 활동은 미국 경제가 다음에 어디로 가는지의 주된 지표이다. 며칠 전에 나는 미국 철도 수송이 4월에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하여 11% 이상 하락한 것에 대하여 썼으며 292대의 퍼시픽 유니온 기관차들이 아리조나 사막에 할 일없이 서 있는 사진을 첨부하였다.
어제 나의 한 독자는 유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노스 다코다의 소식의 사진 한 장을 보내왔다. 수 백 명의 철도 근로자들이 해고되고 있으며 기관차들은 말 그대로 할 일이 없어서 철로 위에 놀고 있는 것이다.
놀고 있는 노스 다코타의 기관차들
직관적으로 건강한 경제에서 이런 일은 일어나는 것일까?
물론 아니다.
이것이 일어나고 있는 이유는 경기가 더 적은 물건들을 팔고 있기 때문이다. 전체 경기 판매는 거의 2년 동안 하락해왔고 이제 2014년 말에 비하여 15% 더 낮다.
판매가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팔리지 않은 재고들은 진정 쌓이기 시작하고 있다. 판매 대비 재고 비율은 이제 지난 침체의 최악의 시기의 수준에 접근하고 있으며 많은 분석가들은 계속 하락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사람들은 왜 이해할 수 없는 것인가? 올해 지금까지 일자리 축소 발표는 24% 늘었고 상업 파산의 숫자는 치솟고 있다. 우리가 새로운 경제 하강의 초기에 있다는 신호들은 우리 주변 모든 곳에 있지만 모든 곳에서 부인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이번 주요 침체의 신호는 깨졌다"는 제목의 CNBC기사를 보자...
미국채 수익률은 마치 침체를 신호하는 것처럼 움직이고 있지만 전략가들은 말하기를 이번에는 다른 신호인 듯하다고 말한다.
시장은 편편한 수익률 곡선에 대하여 와글거렸다.
10년 만기 국채와 2년 만기 국채의 경우 그 수익률 차이는 2007년 말 이후 가장 편편한 금요일이었다. 수익률 곡선은 2006년에 마이너스로 돌아섰고 대침체를 앞두고 갑자기 더 높게 바뀌기 전에 2007년 몇 달 동안 거기서 머물렀다. 그 차이는 금요일 곡선에서 95였지만 월요일 더 넓어져 96이상이 되었다.
미국채 수익률은 우리에게 대단히 명확히 말하고 있는 것이 새로운 침체가 왔다는 것인데 전문가들은 그것을 믿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그 신호가 깨졌다고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미국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주식 시장이 지난 8월과 올해 초의 붕괴로부터 회복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결국 그들 붕괴들은 그다지 멀지 않은 미래의 훨씬 더 큰 붕괴의 전조로 간주될 것으로 나는 확신한다.
내 말을 믿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골드만 삭스의 말을 듣게 될 것이다. 그들은 주식 시장들이 무너지기 직전이라는 6가지 이유를 들고 나왔다.
아니면 아마도 여러분은 뱅크 오브 아메리카를 믿을 것이다. 그들은 큰 주식 시장 하락이 오고 있다는 9가지 이유들을 들고 나왔다.
내겐 큰 진전들 중 하나가 주식 시장 자사주 매입이 진짜 바닥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사실 올해 지금까지 발표된 자사주 매입은 38% 하락했다.
다른 매수자들을 초라하게 보이게 한 5년간의 사자 잔치에 수 조 달러의 자사주 매입을 한 후 애플에서 아이비엠까지 미국 기업들은 브레이크를 밟았다. 버리나이 어소시에이트와 블룸버그 자료에 의하면 발표된 지난 4개월 동안 재매입은 2009년 이후 최대 하락인 38% 하락하여 2천 440억 달러로 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만약 시장에서 수요의 유일한 의미 있는 자원이 자사주 매입을 하는 기업들이라면 그것들이 물러날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라고 1천 억 달러를 운영하는 매사추세츠의 컴몬웰스 파이낸셜 네트워크의 투자 책임자인 브라드 맥밀리안이 말하였다. "우리는 우려하여야 한다."
자사주 매입은 근간이 되는 경제 여건들이 악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 가격들을 인위적으로 부풀려진 수준에 계속 머물게 하는 주요 요인들 중 하나였다. 이제 자사주 매입은 고갈되고 있으며 주식 시장으로선 경제 실상과 단절되어 머무는 것이 어렵게 되어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최근에 내게 다음 위기는 언제 오느냐고 묻는다.
나는 그것이 이미 와 있다고 그들에게 말한다.
2008년 초처럼 경제 여건들은 급속하게 악화되고 있지만 주식 시장은 아직 그 소식을 받지 못했다.
2008년처럼 금융 시장들이 실상을 결국 따라갈 때 그것은 급속하게 일어날 듯하다.
그래서 악화되고 있는 기본적 사항들에서 눈을 떼서는 안 된다. 금융 시장들이 결국 뒤따른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4) Jim Rickards, 금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실세들의 기본 계획
(The Elite’s Master Plan for Global Inflation, Part II)
2016년 5월 17일, Daily Reckoning
http://dailyreckoning.com/elites-master-plan-global-inflation-part-ii/
세계 통화 실세들은 지난 주 스위스 취리히에서 회의를 가졌다. 연사들 중에는 뉴욕 연준 총재인 윌리엄 더들리와 국제 결제 은행의 수석 경제전문가인 클라우디오 보리오가 있었다.
회의의 주제는 국제 통화 시스템에서 다중 준비 통화의 전망이었다. 연사들은 대체로 더 많은 준비 통화(호주 달러, 캐나다 달러 그리고 중국 위안에 더하여 신흥 시장들의 통화들 가능성도)와 함께 하는 시스템이 바람직하다는 데에 동의를 하였다.
한 가지 문제가 있다
그것은 제로섬 게임이다. 세계의 모든 준비 통화들은 준비 통화들의 100%까지 더해질 것이다. 새로운 통화들이 큰 몫을 차지한다면 미국 달러는 더 적은 몫을 차지하게 된다. 그것은 기본적인 산수이다.
그것은 장기적으로 달러를 팔고 새로운 통화들을 사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 매도는 달러 가치를 하락할 것이고 미국에 인플레이션을 수입하게 한다.
그것은 또한 달러에 대한 높은 금 가격을 의미한다. 실세들은 그것을 말하지 않지만 그것은 진실이다.
적절한 사례: 죠지 소로스가 리카즈의 금 투기에 등록할 수도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소로스는 자신의 기업의 미국 주식 투자를 1분기에 3분의 1 이상 줄였고 세계 최대 금 생산자인 바릭 골드 주식 2억 64백만 달러를 샀다.
"소로스는 또한 금 가격을 추종하는 ETF인 SPDR금 신탁에 105만 주에 대한 콜 옵션을 소유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 모든 것은 더 약한 달러의 신호들이다. 그러나 유명한 수 십억 달러 부자와 나 같은 분석가들이 더 약한 달러를 예상하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달러를 인쇄하는 사람 역시 달러는 약해질 것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또 다른 일이다. 조금 전에 나는 뉴욕 연준의 윌리엄 더들리를 언급하였다.
연준이 달러 인쇄를 원할 때 월가 1차 거래인들로부터 채권들을 사고 그들에게 근거없이 인쇄된 달러로 지불하는 것은 뉴욕 연준이다.
최근 대담에서 더들리는 말하기를 '에너지 가격은 안정된 것으로 보이고 실상 조금 올랐고 달러는 실상 약해졌다... 인플레이션이 중기적으로 우리의 2% 목표로 돌아왔다고 나는 믿는다"고 하였다.
달러를 인쇄하는 사람이 더 약한 달러와 더 많은 인플레이션을 보고 있다면 여러분도 아마 그래야 할 것이다.
어제 나는 인플레이션을 풀기 위하여 세계 실세들이 어떻게 더 높은 금 가격들을 사용하려는 것인지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이미 진행 중일 수도 있는 그들 계획의 2차 부분을 여러분에게 보여준다.
오늘 아침에 금은 1,280달러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오늘 금을 사고 금이 온스당 5,000달러 혹은 10,000달러 간다면, 나는 그것을 예상한다, 아마도 여러분은 극히 행복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야기의 전부는 아니다. 금은 명목상 극심하게 상승할 것이다. 금이 온스당 1,000달러에서 온스당 5,000달러로 오르면 대부분 사람들은 말하기를 금 가격이 400% 상승했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실상 달러의 80% 가치 하락이다. 달러의 80% 가치 하락이 5,000달러 금의 세계를 이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배럴당 400달러 그리고 10달러 휘발유의 세계를 이끈다.
그렇다, 인플레이션으로부터 여러분은 보호될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그런 상황에서 금을 보유하여야 한다. 보유하지 않은 사람들보다는 여러분이 훨씬 더 나은 위치에 있게 되는 것이다. 그들은 나가떨어질 것이다. 그러나 여러 면에서 여러분이 사는 모든 것이 훨씬 더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계속 상승을 따라가야 한다.
중요한 점은 더 높은 금의 달러 가격은 달러에 대한 더 낮은 가치이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실세들이 원하는 것이다.
그것이 그들 세계 인플레이션 계획의 일부이다...
승자들과 패자들 사이에 돈을 그냥 뒤섞는 파멸적인 통화 전쟁에 의존하지 않고 세계의 주요 경제들이 어떻게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겠는가?
그 답은 대단히 흥미롭다. 그것은 두 부분의 답이다. 그리고 그것은 둘 다 오고 있다. 여러분은 그것을 세계 인플레이션에 대한 가본 계획이라 부를 수 있다.
아무 것도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기 위해 더 높은 금 가격을 통화 실세들이 기획할 것을 어떻게 기대하고 있는지 나는 어제 설명을 하였다. 그것이 첫 번째 답이다. 그 증거는 그 가설에 대하여 대단히 강력하다.
그 답의 두 번째 부분은 헬리콥터 돈의 이름으로 된다. 아마도 여러분은 그것에 대하여 들었을 것이다. 헬리콥터 돈은 양적 완화인 QE와 다르다. 그것은 아래에 있는 거리들에 돈을 뿌리는 헬리콥터의 모습을 생각하게 한다. 모두들 돈을 집어 들고 월마트로 달려가서 마구 살 것이다. 그런 추가 지출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킨다. 그것은 그런 과정이 되는 것의 문자 그대로 의미가 아니지만 그 생각은 같다.
헬리콥터 돈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설명을 해보자. 그것은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의 결합이다. 중앙 은행은 돈 인쇄를 통제하지만 정부 지출을 통제할 수는 없다. 그것은 의회의 몫이다.
헬리콥터 돈으로 통화 당국과 재정 당국은 함께 일한다. 많은 돈을 쓰기를 의회가 원할 때 그것은 큰 예산 적자를 만든다. 그리고 재무부는 더 많은 채권을 발행하여 그 적지를 채운다. 연준은 그 채권들을 사들인다. 그리고 연준은 그 채권을 사들이기 위하여 돈을 인쇄한다.
그 답은 여전히 돈 인쇄로 돌아온다. 7년 동안 하다 말았다 한 것이 양적 완화이지만 그것은 다르게 작동한다. 양적 완화와 함께 연준은 그냥 은행으로부터 채권들을 사들인다. 연준은 그 채권에 대하여 인쇄된 돈으로 지불하고 그 돈은 은행으로 간다. 그 돈으로 은행들은 무엇을 하는가? 이론적으로 그들은 기업과 개인들에게 대출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돈을 지출하기를 주저하고 은행은 그 돈을 대출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대출과 지출이 없다면 은행들은 그 돈으로 무엇을 할까? 그들은 그 돈을 초과 준비금의 형태로 연준에 다시 준다. 결국 연준은 하나의 은행이다. 본질적으로 연준은 은행가들의 은행이다.
어느 누구에게 그것은 좋은 것인가? 실제로는 아니다. 그것은 단지 대차대조표를 부풀리고 은행들을 지탱하는 것이다. 그것은 경제에 어떤 좋은 것도 없다.
의회가 돈을 지출하기 때문에 헬리콥터 돈은 다르다. 사람들이 돈을 쓰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헬리콥터 돈은 직접 사람들에게 주지 않는다. 그러나 정부는 쓸 것이다. 정부는 돈 쓰는 데 전문이다.
민주당은 복지 프로그램들, 사회 지출, 교육, 건강관리 등등을 좋아한다. 공화당은 방위, 정보, 기업 보조 등등을 좋아한다.
민주당과 공화당이 이런 일들에 대하여 타협하는 유일한 방식은 두 가지 다 하는 것이다. 모두들 무엇인가를 얻는다. 그들은 새로운 6대의 항공모함을 짓고 공짜 교육비, 의료건강, 주택들을 제공한다.
그러면 케인즈 승수는 소비자 지출을 늘리기 시작한다. 케인즈 승수는 말하기를 만약 정부가 고속도로를 짓기 위해, 예를 들어, 사람을 고용하는데 돈을 쓴다면 그들은 그 돈을 저녁 외식, 영화관에, 새 차를 사며, 휴가 등등에 쓸 것이다. 그리고 그 돈의 끝에서 받는 이들은 그 돈을 다른 것에 쓰는 악순환에 빠진다.
그러나 케인즈 승수는 실세들이 추정하는 것만큼 효율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들처럼 부채에 찌든 경제에선 수확체감의 지점에 도달할 것이다.(그런데 만약 헬리콥터 돈이 실패하면 내가 어제 설명한 것처럼 플랜 B는 금 가격을 증가시킬 것이다. 그것은 항상 그렇게 작동했다).
그러나 그 예산 비용은 빙산의 일각이다. 이제 그 계획은 훨씬 더 큰 예산 적자를 갖는 것이다. 그 점은 만약 사람들이 지출하지 않으면 정부가 지출한다는 것이다. 정부가 지출하고 적자 재정을 할 때 그것은 결국 인플레이션을 일으킨다.
그 계획은 고려 중에 있다. 그것은 실세들 사이에서 논의되고 있다. 그것은 조지 소로스와 금융 실세들에 의해 운영되는 전략 연구소를 위해 일하는 주요 인물들에 의해 진전되고 있다. 이 사람들은 그들 머리에 두건을 쓰고 여러 각도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이 누구인지 우리는 안다.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그들을 따르기만 하면 된다.
그들 실세들은 실상 헬리콥터 돈의 단계를 넘어선다. 그들은 이미 결정하였다. 그들은 헬리콥터 돈을 지출할 것에 논쟁하고 있다. 그들은 그들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대중들을 안심시킬 가장 좋은 방식을 찾고 있는 중이며 그것은 대중들에게 거짓말을 의미한다.
나는 최근 환경 합의가 실제로 가장된 헬리콥터 돈일 수도 있다는 것에 대하여 최근에 글을 썼다. 배출 감소 프로그램과 기반 시설에 대한 지출은 연간 6조 달러가 될 수 있고 그것은 특별 인출권의 발행을 통해 IMF에 의해 수행될 것이다.
그것이 실세들이 대중들에게 그들 계획을 파는 한 가지 방식이다. 그것은 "지구를 구하기", "환경 정의", 혹은 그 어떤 이름으로든 인플레이션을 가장하는 것이다.
요점은 헬리콥터 돈이 오고 있다는 것이다. 헬리콥터 돈이든 혹은 금 가격을 올리는 것이든 혹은 두 가지 결합이든 인플레이션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것은 하룻밤에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정부들은 결국 그들이 충분히 결정하였다면 이루고 말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지금 낮은 것은 사실이다. 연준은 2%를 원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은밀하게 3%를 원하며 그것은 실상 비밀이 아니다. 트로이 에반스는 연준의 시카고 지점장이다. 그리고 그는 내게 말하기를 자신은 3%에서 3.5% 인플레이션을 보는 것을 개의치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그의 이론은 만약 그 목표가 2%라면 그것은 1%로 움직여온 것이며 평균 2%를 얻기 위해선 3%목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산술적으로 그것은 옳다.
그러나 경제라는 것은 스위스 시계처럼 원하는 결과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다. 2008년 위기 이후 디플레이션은 여러 방식들에서 우월을 지켜왔다. 그러나 일단 인플레이션이 우위를 점하면 그것을 다시 병 속에 쉽게 집어넣을 수 없다.
줄다리기에서 디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 팀이 싸울 때의 두 팀의 힘들을 생각해보라. 결국 한 쪽이 이긴다.
실세들이 디플레이션과의 줄다리기 시합을 이긴다면 그들은 결국 더 많은 인플레이션을 그들 예상보다 얻을 것이다. 이는 투자자들이 내다보아야 할 충격들 중 하나이다.
지금은 금을 살 때이다.
5) 달러 후의 세계를 준비하고 있는 세계 부자들-Rob Kirby
(Global Elite Making Preparations for Post-Dollar World-Rob Kirby)
2016년 5월 18일, USA Watchdog
http://usawatchdog.com/global-elite-making-preparations-for-post-dollar-world-rob-kirby/
거시 경제 분석가인 Rob Kirby는 말하기를 세게 곳곳의 자신의 부자 고객들은 불가피한 경제 재난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다고 한다. 커비는 설명한다, "금융 세계의 먹이사슬의 높은 곳에 있다고 내가 말하고자 하는, 내가 아는 사람들은 웅크리고 앉아서 대단히 진지한 준비들을 하고 있다. 내가 거시적 수준에서 보고 있는 것은 겨울을 대비하는 다람쥐들과 같다. 그들은 열매들을 모으고 있으며 그들이 할 수 있는 한의 많은 귀금속들을 모으고 있다. 그들은 세계 기축 통화의 관점에서 달러 후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Comex에서 금 1온스당 540개가 넘는 종이 소유권이 있다는 소식에 대하여 커비는 주장한다, "Comex 금고의 1온스 금에 대하여 540개의 소유권이 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질문은, 만약 그 금이 대여된 금이라면 무슨 일이 일어나겠는가? 그러면 540은 1,080이 되고 두 번 대여된 것이라면 어떨까? 그러면 2,160이 된다. 그래서 금 1온스 당 소유권은 540의 몇 배가 될 수 있다."
커비는 이어간다, "여러분이 금을 소유한다면 실물 금을 소유하여야 한다고 나는 지난 12년 동안 꾸준히 글로 써왔다. 여러분이 실물 금을 소유하고 물리적으로 만질 수 없는 것이라면 여러분이 실물 금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지 대단히 의심스러운 것이다. 그래서 내가 실물 금 소유에 대한 강한 옹호를 하고 있는 것이다. 가까운 시기에 사람들은 자신들이 진정 무엇을 들고 있는 것인지 알게 될 것으로 나는 예감한다. 곧 밀물이 빠져나가고 누가 멋진 수영복을 입고 있는지 우리는 곧 알게 된다. 이는 닥치게 될 환경 사건 같은 것이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함께 두는 것과 같다.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여러분은 알고 있으며 터지는 데 몇 초 더 걸린다면 어쩔 수 없다. 경제적 관점에선 큰 질문은 다음 며칠간, 몇 주간 혹은 몇 달간, 일들을 가짜 정상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느냐 여부가 아니라 그 결과는 명확한 것이다." 물어보아야 할 중요한 질문은 화재 보험을 들었느냐 하는 것이다. 여러분의 집이 불에 타서 내려앉게 된다는 것은 산술적으로 확실한 것이다."
커비는 톤 단위로 매수자와 매도자들 사이의 금 매매도 조정하고 있다. 커비는 말하기를 자신의 고객들의 최대 우려는 미국 달러이다. 커비는 말한다, "달러는 최고 지위를 벗어 던질 것이다. 그것은 분명한 것이다. 시간이 관건이다.
그래서 커비의 고객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커비는 말한다, "보편적인 메시지는 사람들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한 자산들 많은 부분을 실물 귀금속으로 구하려는 것이다. 귀금속은 사는 것이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귀금속들에 대한 수요가 지금보다 더 높은 것을 커비는 보았던 적이 있는가? "아니다, 나는 본 적이 없었다. 실물 금 소유나 구하려고 하는 이런 많은 관심을 나는 또한 본 적이 없다. 2010년까지 중앙 은행들은 금의 순 매도자들이었고 2010년 이후 그들은 실물 금의 순 매수자가 되었으며 올해는 작년보다 더 많을 것을 제외하고 작년보다 더 많이 산 적이 없었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