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치
충남 예산군 응봉면,신암면 일대
2.교통
(갈때)영등포역~예산역~예산역 정류장(08:35)~추모공원정류장(08:57)
(올때)추사고택정류장(14:20)~신례원정류장(14:40)~신례원역(16:00)~영등포역(17:20)
*예산역정류장 시내버스 배차 시간표(광시방면)=06:35,08:35,09:20,10:30~~~21:00(1일17회)
*추사고택정류장 시내버스 배차 시간표(예산,신례원방면)=07:00,18:20,10:50,14:20,16:35,17:50,18:45(1일7회)
3.초입
예산역정류장에서 광시방면 08:35분 시내버스로 추모공원정류장에서 하차한후 다시 뒤로 노화리 고갯마루까지 올라가서 우측의 시멘트 도로를 따라 진입하면 산행의 들머리가 되네요
4.등산 발자취
노화리 고개(09:05)~산불감시 초소봉(09:30)~팔봉산(09:56)~21번국도(10:47)~양신초(11:26)~오산3리 마을회관(12:04)~오석산(12:32)~용산(12:45)~용궁2리 백송공원(12:57)
5.등산일자 및 시간
2009.01.03(토) 3시간 52분
**산 행 기**
기축년 새해를 맞이하여 한번도 가보지 않은 미로의 세상을 어떻게 가야할지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한걸음씩 나아가 보렵니다."능금의 고장 예산에 도착하는 순간" 마지막 봉수지맥을 마치려고 생각하니 지난날이 너무나 감회스럽고 아마도 살아가는 동안 다시 오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기쁨으로 첫 산행의 피날레를 띄워 삽교천에서 잠맥하고 추사고택과 백송이 후대에게 전래되어 길이 남을 김정희선생의 발자취가 숨쉬듯 살아있는 신암면 용궁리가 작지않은 고을이구나!유물들이 나라의 얼을 상징하고 호국의 정신이 살아있는 빈소에는 양지바른 햇살만이 겨울지나고 봄을 재촉하려무나! 후손들에게 귀감이 되는 당신이야말로 나라의 충신이 아니라고 누가 부인하겠소!
09:05 초입(노화리 고개)
추모공원정류장에서 하차한후 뒤로 백하여 고갯마루에 올라가면 노화리 고개이고 619번 지방도이자 산행의 들머리로 산과 산을 갈라 놓은 견우와 직녀의 징검다리처럼 보이네요.
(추모공원 정류장)
(619번 지방도 노화리 고개)
09:56 팔봉산(삼각점 예산318 1991재설)
고갯마루에서 우측 시멘트 도로를 따라 오르면 폐허된 검표소가 있고 능선을 올라 우측(동쪽)으로 진행하니 물탱크 시설물이 보이고 과수원을 지나 직등하여 오르면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봉에 이릅니다.임도를 따라 갈림길에서 임도를 버리고 좌측 봉우리로 올라가는 팔봉산의 봉을 넘고 넘어 마지막 봉인 208봉이 제일 높고 삼각점(예산318 1991재설)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지도상의 팔봉산과 상이할수도 있지만 이곳이 정상으로 사료됩니다.
(폐허가 된 검표소)
(물탱크 시설물)
(과수원지대를 지나간다)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봉)
(포장중인 임도)
(208봉의 삼각점이 팔봉산으로 간주됨)
10:47 21번 국도
직진하여 내려가서 능선을 따라 계속 진행하면 과수원과 물탱크를 만나고 임도에서 좌측으로 능선을 이탈하지않고 가보면 공사중인 고속도로에 이르고 좌측 절개지로 내려가서 배수로를 따라 가면 고속도로를 통과할수 있는 지하도가 있고 사거리에서 직진으로 진행하여 2차선 아스콘도도가 있는 삼거리에 도착하고 입구에는 월곡리 표지판에 부착되어 있으며 도로를 따라 좌측으로 가면 예산운전면허시험장이 보이고 도로 사거리가 있는 21번 국도에 이릅니다.
(과수원과 물탱크)
(임도~여기서는 임도를 버리고 좌측으로 진행)
(공사중인 고속도로)
(고속도로 통과할수 있는 지하도)
(지하도를 통과하면 사거리~직진의 과수원)
(도로 삼거리입구에 있는 월곡리 표지판)
(21번 국도와 만나는 사거리)
12:04 오산3리 마을회관
이제부터 산이 없고 2차선 아스콘 도로가 주 등산로가 되고 사거리에서 직진으로 계속 진행하면 철도의 육교를 지나고 신대교를 지나 45번 국도가 있는 임성교차로가 나옵니다.이곳도 직진의 도로를 따라 예산운전학원을 지나 분천4리 마을 표지석을 만나고 양신초에 이르고 내량리 시내버스승강장을 지나 618번 지방도의 오촌사거리가 나옵니다.다시 직진하여 도로를 따라 가면 사거리에 접하고 우측의 도로를 따라 가면 오산주유소를 지나 오산3리 마을회관에 도착합니다.
(직진의 도로상에 있는 한서SS농기계)
(철도를 횡단하는 육교)
(중앙선 철도를 횡단하는 신대교)
(임성교차로가 있는 45번 국도)
(영촌보양탕 표지판이 보이는 쪽으로 직진)
(도로를 따라 가면 사과농원이 수없이 많습니다)
(원천3리 표지판)
(분천4리 마을 표지석)
(영신초입구)
(내량리 승강장)
(내량리 마을 표지석)
(오촌사거리가 있는 618번 지방도)
(사거리 표지판에서 우측 추사고택 도로를 따라 간다)
(오산3리 마을회관)
12:32 오석산(예산21 1985재설)
여기서는 도로를 버리고 마을회관 건물 우측으로 진행하면 폐주유소가 나오고 좌측으로 진행하여 1차선 아스콘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가면 버팀목양로원 표지판을 지나 공장이 보이고 도로에서 우측으로 보면 임도길이 있습니다.이곳으로 진행하여 올라가면 등산로가 보이고 바위지대를 지나고 화암사를 지나 운동기구와 바위위에 삼각점이 있는 오석산에 이릅니다.
(오산3리 마을회관 우측으로 가면 임도가 있다)
(폐주유소)
(우측에 버팀목 양로원~직진진행)
(바위지대)
(화암사)
(오석산의 삼각점 예산21 1985재설)
12:45 용산
직진하여 뚜렷한 등산로를 따라 가면 콘크리트 포장도로가 나오고 직진하여 올라가서 두번째 고개를 지나 용산에 이르면 그동안 안내 표시기로 지맥을 알려준 홍성 산친구님의 표시기가 나부낍니다.
(콘크리트 포장도로)
(용산의 정상에 있는 홍성 산친구 표시기)
12:57 용궁2리(백송공원)
좌측으로 내려가면 밭을 지나고 시멘트 도로를 지나 삼거리인 용궁2리 도로에 접하니 숱한 역경을 이기고 지나간 봉수지맥은 여기서 잠맥하고 우측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삼거리를 지나 백송공원정류장이 있고 백송을 본후 다시 고갯마루를 지나면 추사고택이 있는 역사의 현장을 탐방하고 환희의 망중한을 보냅니다.
(밭고랑을 지나간다)
(시멘트 도로를 따라 간다)
(용궁2리 도로)
(32번 갈림길 삼거리 도로)
(백송공원 정류장)
(백송의 희귀종)
(백송의 유래와 비석)
(백송)
(추사고택)
(잘 가꾸어 놓은 향나무)
(황금 측백나무)
(추사 김정희 선생의 묘와 소나무)
(추사고택 정류장)
(추사고택 정류장에 비취된 배차 시간표)
(신례원 역사)
구원 산악회 김영도올림(010-2888-8041)
첫댓글 비산비야 구간을 잘 찾아 가셨네요...또하나의 산줄기 축하드립니다.
길찾기 힘든 지맥을 잘 가셨네요. 올 한해도 왕성한 산행 기대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기축년에도 산하를 마음껏 만끽하시기를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