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보금리
‘리보금리’란? 리보금리(LIBOR: London Inter-Bank Offered Rates)는 국제 금융거래의 기준이 되는 런던 은행 간 금리를 일컫는다. 금융거래를 함에 있어 기준점이 되는 가격이 필요한데 해당 국가의 중앙은행에서 정한 금리를 기준으로 삼는다. 하지만 세계 여러 국가 사이에서 자국 금리만 주장하면 거래가 성사되지 않는다. 그래서 런던은행 제공금리인 리보금리를 기준으로 삼아 국제 금융거래를 하게 된다. 즉 리보 금리는 국제금융시장의 기준금리로 활용되고 있으며 금융기관이 외화자금을 들여올 때 기준으로 삼는다.
※ 리보금리가 영국에서뿐만 아니라 세계 기준금리로 사용되는 이유는 런던 금융시장이 가장 오래된 전통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고 한 때 세계 최고 수준의 신용도를 유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글로벌 경제위기로 금융 중심지로서 영국의 역할이 축소되고 대신 뉴욕시장의 영향력이 확대되었다. 현재 뉴욕 시장의 은행 간 거래금리, 즉 ‘뉴욕 리보금리’가 대부분 금융거래의 기준금리로 사용된다. `리보'라는 단어는 거의 고유명사화해 각 시장의 이름을 붙여 함께 쓴다.
DTI (Debt To Income)
'DTI'란? ‘총부채상환비율’을 의미하며 ‘Debt To Income’의 약자이다. 담보대출을 받을 때 소득기준으로 총부채상환능력을 따져 대출한도를 정하는 비율이다. 즉 DTI는 봉급생활자의 총급여소득(자영업자의 경우 사업소득)을 감안해 대출한도를 정하는 제도로 기존의 주택담보대출에 비해 대출자의 상환능력을 보다 엄격히 판단하게 된다. 예컨대 DTI가 60%이면 연소득이 1억원 일 때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6,000만원을 넘지 않도록 대출이 제한된다.
※ LTV(loan to value)란? ‘주택가격 대비 대출비율’을 일컫는다. 쉽게 말해, 주택을 담보로 얼마를 대출받을 수 있는지 나타내는 비율이다. 예컨대 LTV가 70% 적용되면 3억원짜리 아파트를 담보로 최대 2억1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첫댓글 ..
.
나라는 다르 건만 리보금리 리드하니,
다국간 통화기금 IMF 제도권 돼.
美英이 개척했다 지구촌 돈놀이를,
영국의 로이드 보험 보증 땄네 잘돼야.
*自 Group 對 업션 化
.
개인적 DTI가 국가간도 적용하니,
은행은 사람 안 봐 담보나 상환을 봐.
평생을 집에 매여 죽도록 늙어가니,
LTV 사탕 발림에 너나나나 빈 집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