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트는 1980년대 격변하는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배경으로 하고 있음! 격변기가 빠르게 전개되기 때문에 역사적 배경을 알고가는게 내용을 이해하는데 수월함 그리고 깨알같이 심어놓은 실제 사건들도 있어서 미리 알고가면 관람 재미를 더할 수 있음! 안그럼 비싼 영화값이 아까워질 수도…🥲
+)어렵게 읽을 필요없음 가볍게 읽어도 됨
{키워드 모음}
10•26 사태, 12•12사태, 5•18 광주 민주화운동, 중앙정보부>>극중 과거 시점
안기부, 장영자 이철희 어음 사기사건, 북한 장교 이웅평 귀순, 아웅산 테러 사건
*모든 사건이 주내용으로 다뤄지는건 아님
10·26 사태
1979년 10월 26일에 중앙정보부장이었던 김재규가 대통령인 박정희를 살해한 사건이다. 민주화 운동이 점점 확산되자 대처 방법을 놓고 박정희 정부 내부에서 갈등이 벌어지면서 발생했다. 당시 대통령의 경호실장인 차지철은 민주화 운동을 강하게 진압할 것을 주장한 반면, 중앙정보부장인 김재규는 온건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2·12 사태
1979년 12월 12일 전두환·노태우 등이 이끌던 군부 내 사조직인 '하나회' 중심의 신군부세력이 일으킨 군사반란사건.
5·18 민주화 운동
1212사태 이후 권력을 잡은 신군부 세력이 5월 17일 전국으로 계엄령을 확대했다.
1980년 5월 18~27일까지 전남도민 및 광주시민들이 계엄령 철폐와 전두환 퇴진 등을 요구하며 벌인 민주화 운동을 말한다. 5·18 민주화 운동을 계기로 한국의 사회운동은 지식인 중심의 운동에서 민중운동으로 변화되는 계기가 됐으며, 사회운동의 목표로 '민족해방·사회주의' 등이 본격적으로 거론되는 기점이 되었다.
중앙정보부>안기부>현 국정원
1961년 5•16군사쿠데타를 주도한 군인들이 같은 해 6월 정부를 효과적으로 장악하기 위해 중앙정보부를 창설했다.
1979.10.26 김재규(당시 중앙정보부장)이 박정희 대통령 시해
1979.12.12 전두환 주도 신군부세력의 군사반란
1980년 12월 31일 국가안전기획부(약칭 안기부)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1998년 김대중 정부 출범과 함께 작고 강력한 정보기관을 지향하면서 국가정보원으로 개칭했다.
+)국군보안사령부
보안사는 1979년 12·12 군사 쿠데타, 1980년 5·17 비상계엄 전국 확대,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압,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설치 등을 주도하며 정치 전면에 등장. 현재는 국군기무사령부로 이름변경.
10•26 당시 김정도(정우성)는 국군보안사령부, 박평호(이정재)는 중앙정보부 소속이었다는 설정
박정희는 생전 계엄 시 합동수사본부장을 보안사령관(=전두환)이 맡도록 해둠. 국군보안사령부는 김재규가 수장이었던 중앙정보부를 역적 취급하면서 간부들까지 먼지털이식으로 수사함.
>>극중 과거 시점
영화 속 중앙정보부 소속이었던 박평호(이정재)가 신군부세력의 수사 당시 고문을 견디고 결백을 증명한 후 자연스럽게 이름만 바뀐 안기부로 넘어왔던 것으로 보임
김정도(정우성)와 박평호(이정재)는 후에 안기부 국내팀vs해외팀 구도가 됨
장영자 이철희 어음사기 사건
1982년 5월 4일, 전두환의 처삼촌 이규광의 처제였던 장영자와 중앙정보부 차장을 지낸 남편 이철희가 일으킨 거액의 어음 사기 사건.
제5공화국의 출범과 함께 정치권력을 등에 업은 장영자는 1981년 2월부터 1982년 4월까지 자기자본 비율이 약한 건설업체에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대여액의 2배, 최고 9배에 달하는 어음을 받아 사채시장에서 할인하는 수법으로 총 7,111억 원의 어음을 유통시켰다. 이 가운데 어음사기 행각을 벌인 액수만도 6,404억 원에 달했다.
건국 후 최대 규모의 금융 사기사건이자 권력형 금융비리의 대표적 사례로 평가받으며, 1980년대 한국 사회의 병폐의 한 단면을 드러낸 사건으로 꼽힌다.
북한 장교 이웅평 귀순 사건
1983년 2월 25일 북한 공군의 이웅평(李雄平) 대위가 미그 19기를 몰고 서해 북방한계선을 넘어 귀순한 사건.
당시 귀순 계기는 ‘우연히 발견한 남한 라면 용지에 적힌 문구’였다고 발표되었지만 당국의 각색임이 유력하다. 이웅평은 나중에 이를 부인했다고 전해진다.
아웅산 테러 사건
북한이 1983년 10월 9일 당시 버마(현 미얀마)를 방문 중이던 전두환 대통령 및 수행원들을 대상으로 자행한 테러 사건을 말한다. 당시 아웅산 묘소에서 일어난 강력한 폭발 사건으로 대통령의 공식·비공식 수행원 17명이 사망하고 14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이후 수사 결과 해당 사건이 북한의 소행임이 밝혀졌고, 이에 버마 정부는 북한과의 외교 관계를 단절하였다.
당시 북한 테러 요원은 한국 대사가 탄 차를 전두환 대통령차로 오인하여 일찍 폭탄을 터뜨렸고 전두환 대통령은 운 좋게 살 수 있었다고 한다.
문제시 글 수정
바이럴일 시 신상깜
첫댓글 엄마랑 같이 영화봤는데 울엄마는 그 시대를 직접 겪은 세대다 보니 설명글 읽을 필요 없이 이미 다 알고있어서 뭔가 신기했음,,,ㅋ북한군 귀순했을때 진짜 전쟁날까봐 넘 무서웠다고 함ㅋㅋ
자세하게 읽을 필요 없고 ㄹㅇ 후루룩 읽고 가면 됨!
와 나도 어제 엄마랑 보고왔는데 우리엄마도 북한군귀순때 전쟁나는 줄 알았다고 온나라가 긴장상태였다고 했었어
글 잘읽었어~~ 보고 난 후에 읽어도 이해에 도움이 되니 좋네~!
오 ㄱㅅㄱㅅ 아웅산 테러가 저런 거였구나 아까비...
아 대박 보고와서 이걸본게 아쉽다..~~~ 글고마워~~
헉 이거 보고 갔으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
헌트 짱잼이니까 다들 꼭봐!!!
고마워!!
저 이웅평 귀순한게 우리아빠 살던 동네라서 마을에 사이렌 겁나 크게 울리고 대피하라 그래서 허겁지겁 라면같은거만 챙겨서 대피했었대 ㅋㅋㅋ
와 대박이다
오 딱 이런글 필요했어 고마워
지우지 말아줘! 낼 볼거야 ㅎㅎ
어어 완전 유용해 어제 봤는데 이런거구나 글 잘 봤어!
꼭 읽어볼것
헌트 짱잼임💙 꼭봐!
헉 읽고 봐야지
오늘 영화보러가기 전에 서치하다 봤는데 나한테 딱 필요한 글이야! 글 써줘서 고마워😊
덕분에 영화 잘보고 왓다 짱이야 이해하기 훨씬 좋앗어 몰입도도 완전 높았음 고마워 !!!
마지막 ㅅㅂ 아 개아깝다 운 좋게 살았었네 전대갈; 글 정말 고마워 잘읽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