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사자성어]七顚八起(칠전팔기)
[字解] 七 : 일곱 칠 일곱 번 넘어지고 여덟 번 일어선다는 뜻으로, 아무리 실패를 거듭해도 결코 포기하거나 굴하지 않고 계속 분투 노력함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삼전사기·사전오기·오전육기·육전칠기·팔전구기라고도 쓰며, 모두 실패에 굽히지 않고 다시 분투 노력한다는 뜻이다. 백 번 꺾여도 굴하지 않는다는 뜻의 백절불굴(百折不屈)·백절불요(百折不搖), 어떠한 위력이나 무력에도 굴하지 않는다는 뜻의 위무불굴(威武不屈), 결코 휘지도 굽히지도 않는다는 뜻의 불요불굴(不撓不屈)도 칠전팔기와 뜻이 통한다.
그 밖에 견인불발(堅忍不拔:굳게 참고 견디어 마음을 빼앗기지 않음)도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칠전팔기와 일맥상통한다. 아무리 넘어져도 다시 일어선다는 뜻으로 흔히 쓰는 '오뚝이 정신'도 칠전팔기와 같은 뜻이다.
[English]
칠전팔기(七顚八起) an indefatigable struggle with adversity;standing firm in difficulties ―하다 struggle with adversity indefatigably;stand firm in difficulties;be not giving in to adversity
![]() ![]() 출처:NAVER사전.
|
첫댓글 감사합니다.
누구나 실패가 있고 성공이 있는 법! 고비를 잘넘기거나 극한 도전을 이기는 자만이 성공의 길로 갈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