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기반 전립선 암 검진과 결합된 새로운 혈액 검사로 피해와 비용 감소
날짜: 2022년 1월 28일
원천: 카롤린스카 연구소
요약: 비용 효율성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혈액 검사와 자기 공명 영상(MRI)을 결합하면 저위험 암의 과잉 진단과 전립선암 검진의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럽 비뇨기과 저널에 게재된 카롤린스카 연구소(Karolinska Institutet)의 비용 효율성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혈액 검사와 자기공명영상(MRI)을 결합하면 전립선암 검진에서 저위험 암의 과잉진단과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 그 결과는 스웨덴에서 조직화된 전립선암 검사를 뒷받침한다고 연구자들은 말합니다.
전국적인 전립선암 검진 도입의 걸림돌은 PSA(전립선 특이적 항원) 검사를 전통적인 생검과 결합하여 다수의 경미한 저위험 종양을 탐지한다는 점이었습니다. MRI는 이러한 과잉 진단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제한된 의료 자원으로 인해 문제가 됩니다. STHLM3MRI 시험은 이전에 Karolinska Institutet의 연구원들이 개발한 Stockholm3라는 혈액 검사가 단일 선별 검사에 대해 MRI 수를 3분의 1로 줄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제 동일한 연구 그룹은 이 조합이 MRI 기반 스크리닝에서 스크리닝을 하지 않거나 PSA 테스트를 하는 것과 비교하여 스웨덴에서도 비용 효율적인 것으로 간주된다고 보고합니다.
MRI의 추가 감소
"최신 결과에 따르면 Stockholm3를 사용하면 평생 동안 MRI 수를 6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생검을 9%까지 피할 수 있어 저위험 암의 과잉 진단을 줄일 수 있습니다."라고 Mark Clements 부교수가 말했습니다. 비용 효율성 연구를 담당하는 Karolinska Institutet 의료 역학 및 생물 통계학과.
분석은 PSA 또는 스톡홀름3과 결합된 MRI 기반 검진이 전혀 검진을 받지 않는 경우에 비해 평생 전립선암 관련 사망을 7-9% 감소시킬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건강 경제 평가에 따르면 스크리닝을 하지 않는 경우와 비교하여 고위험군 개인에서 스톡홀름3 및 MRI를 사용한 PSA 스크리닝은 스웨덴 국립 위원회에서 정의한 대로 얻은 QALY(quality-adjusted life-years)당 중간 비용으로 분류됩니다. 건강과 복지. 또한 MRI와 결합된 PSA는 스톡홀름3와 MRI를 결합한 것에 비해 획득한 QALY당 매우 높은 비용으로 분류됩니다.
"Stockholm3와의 이 새로운 조합은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으로 인한 건강상의 이점을 유지하면서 의료 자원을 절약하고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웨덴에서 전립선암 검진을 위한 흥미로운 옵션을 제시합니다"라고 의학부 박사 과정 학생인 Shuang Hao가 말했습니다. 역학 및 생물통계학, Karolinska Institutet 및 연구의 첫 번째 저자.
스웨덴에서 OPT 지원
스웨덴의 여러 지역에서는 지역 암 센터를 통해 조직화된 전립선암 검사(OPT)를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National OPT Working Group은 OPT 파일럿이 전립선암 검진을 위한 다양한 전략의 사용을 조사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Karolinska Institutet의 Danderyd Hospital 임상 과학 부교수인 Tobias Nordström은 "우리의 증거는 OPT 파일럿 중 한 명을 통해 평가할 수 있는 MRI 기반 스크리닝의 추가 테스트로 Stockholm3를 사용하는 것을 뒷받침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STHLM3MRI 시험의 수석 연구원이자 비용 효율성 연구의 공동 저자입니다.
다른 국가에 더 넓은 적용
현재의 건강 경제 평가는 스웨덴에 한정되어 있지만 이 연구에 사용된 시뮬레이션 모델은 오픈 소스이며 다른 국가에서 Stockholm3 및 MRI의 사용을 평가하는 데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Stockholm3 테스트는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스페인 및 독일에서 임상에 사용할 수 있으며 2022년에 추가 유럽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스웨덴 연구 위원회, 스웨덴 전자 과학 연구 센터(SeRC), 스웨덴 전립선 암 연맹, 카롤린스카 연구소 및 스웨덴 암 학회의 자금 지원을 받았습니다. 공동 저자 중 한 명인 Henrik Grönberg는 5개의 전립선암 진단 관련 특허를 출원 중입니다. 또 다른 공동 저자인 Martin Eklund는 이러한 특허 출원 중 4개에 이름이 지정되었습니다. Karolinska Institutet는 Stockholm3 테스트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A3P Biomedical과 협력합니다. Henrik Grönberg, Martin Eklund 및 Tobias Nordström은 A3P Biomedical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