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이브로(wibro) 조선소
언제, 어디서나 와이브로(무선광대역통신망)를 통해 작업자 간 각종 업무 연락은 물론 실시간 도면전송 등의 업무가 가능한 조선소를 말한다.
▷ 리베이트(rebate)
의약품 구입 대가로 제약사들이 의사·병원·약국에 제공하는 금품과 향응. 공정위는 2007년 제약사 리베이트 규모를 매출액의 20%로 추정했으며, 이를 근거로 제약업계 리베이트 관행으로 1년에 소비자가 입는 피해가 2조18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했다.
▷ 복지포인트
공무원이 연금매장이나 병원·피트니스클럽·등산용품점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전용카드나 일반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입한 뒤 영수증을 지자체에 제출하면 현금으로 계산해준다. 정부의 선택적(맞춤형) 복지제도에 따라 2005년에 도입됐다. 근무연수, 부양가족수에 따른 변동복지점수를 합해 공무원 개인이 연간 쓸 수 있는 포인트가 결정된다.
▷ 나노(Nano)
1나노미터는 10억분의 1m다. 플라스틱 자의 가장 작은 단위인 1㎜를 100만 개로 쪼갠 수준이다.
▷ 0상 임상시험
1~4상 시험 전에 시행한다. 여러 가지 유사한 신약 후보 물질 중 어느 것을 택할지를 결정하는 데 활용된다. 극소수 환자에게 소량의 약물을 투여해 안전성이나 체내 흡수나 배설 등을 평가하기 때문에 정밀한 분석 능력이 필요하다. 종전까지는 1~4상 시험만 했으나 2000년대 들어 0상 시험이 새로 도입됐다. 1상은 소수의 환자, 2상은 이보다 많은 일반인과 환자, 3상은 대규모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시판 후 부작용을 감시하는 시험이 4상이다.
▷ 흥남철수작전
1951년 12월 15~24일 국군 1군단과 미군 10군단의 병력 10만5000여 명과 피란민 9만8000여 명, 그리고 35만t의 군수물자를 선박편으로 함경남도 흥남 부두에서 부산·거제 등 남쪽으로 옮긴 작전이다. 193척의 선박이 동원됐다. 피란민 수송은 원래 작전계획에 없었지만 김백일 1군단장이 미군에 요청해 이뤄지게 됐다. 피란민들의 애절한 사연은 “눈보라가 휘날리는 바람찬 흥남부두에”로 시작하는 노래 ‘굳세어라 금순아’의 모티브가 됐다. 당시 작전에 참가했던 화물선 메러디스 빅토리호는 1만4000명의 피란민을 거제도로 데려다 주는 ‘크리스마스의 기적’을 이뤄냈다. 희생자는 한 명도 없었고, 모두 5명의 아기가 태어났다.
▷ 기동전단
해군의 일반 전단은 수상함(보통 군함) 또는 잠수함 등 한 가지 함정으로 구성돼 있다. 그러나 기동전단은 수상함과 잠수함·항공기는 물론 원해에서 독립적인 작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군수지원함까지 더해진다. 미 해군의 항모전투단과 유사하다.
▷ 키워드
디지털 쿼터족(4분의 1), 터프가이 챌린지, 6/2지방선거
세상을 이기는 승리 ♥믿음♥
곧 승리하리라.
첫댓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