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사양
보시는 바와 같이 2600k 4.5g // 2133mhx 16g//GTX 580 SLI
CPU-z를 잘 못보시는님들은 위에 사진 참고해주시구요.
1.게임을 시작할때 기본적으로 하는 CPU 벤치를 했습니다.
4.5 ghz로 튀겨도 32핑 조금 넘네요 메모리가 받쳐주긴 하는건가 ...살짝 의문이 듭니다.
2.게임을 시작할때 기본적으로 해보는 DirectX 11 1080p의 벤치입니다.
위에서 보는 것처럼 91핑이 넘게 나오네요 GTX580 SLI로는 기본적으로 가볍게 돌아간다는 것을 알수있어요.
3.자 지금부터가 본격적인 테스트의 시작입니다. 흔히들 각종사이트나 포럼등에서 많이 비교하는 옵션인데요. 그냥 VERY HIGH 옵션 눌르고 테스트 해본 결과입니다. 흔히들 이결과로 토탈워가 돌아가니 안돌아가니 ......말이 많습니다. 자 보시죠!!!!
먼저 셋팅화면입니다.
그냥 녹색부분만 클릭하고 측정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대충할때 이렇게 겜을 합니다.
자 그럼 본격적인 프레임 측정을 시작하겠습니다.
자 먼저 해상전 프레임 측정입니다. 들쑥날쑥 하긴 했지만 40프레임에서~60프레임 사이를 왔다 갔다 거렸습니다. 특별한 버벅거림은 느끼지 못했으나 육상전에 비해서 마우스 광속도(빨리빨리 클릭할때 느껴지는혹은 카메라 이동의 자연스럼)의 체감은 비교적 적었습니다. 해상전에 특히 그래픽 소스가 많이 들어간다는 느낌을 확실히 받았습니다.
자 다음은 육상전 ㄱㄱㄱㄱㄱㄱ!!!
육상전은 핑이 55이상~150핑까지 그 사이에서 주로 왔다갔다 했어요.v-syn옵션이 체크해제 되어있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위의 사진은 대규모 물량전시의 프레임 측정입니다. 바로위사진은 숫자가 좀 안보이죠 57입니다. 자연스럽게 플레이 되었고 렉을 느낄수 없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60핑 이상에 프레임에서는 정말 대단한 속도의 게임 환경이 나왔습니다.(마우스클릭속도,화면전개).
4.GTX580 SLI를 가지고 위의 사양만으로 만족할수는 없겠죠.... 그래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처럼 완전 풀빵(풀옵션) 한번 돌려보겠습니다. 모두 이빠이 맥스 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
자 전부 클릭한 상태로 캠페인맵으로 들어가 봅니다. 위에서 볼수있듯이 캠페인맵 핑이 그리 높지가 못해요.주로 38~45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눈으로 볼대는 멀쩡한데 화면을 좌우로 마우스를 좌우로 움직일시 약간의 버벅거림이 감지됩니다. 60핑 아래로는 렉이 걸린다는게 피부로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ㅠㅠ
v-syn옵션을 켰을때는 최대로 나오는 프레임이 60.1되어야 정상인데요. 그 이하가나옵니다 물론 껏을때도 마찬가지구요. 왜그런지는 다음 사진을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자 보시죠!
위의 사진은 해상전 프레임 측정입니다. 엄청난 프레임의 감소가 있군요. 그 이유를 찾아보니 Antialasing x8(MSAA x8) 이거였습니다. 이것을 MLAA로 내리거나 MSAAx4로 내렸을시에는 안정된 핑이 나오는걸 확인할 수있었습니다. MLAA는 대체로 완벽한 60.1핑을 지원하였고(해상전만 30~40대핑) MSAA x4는 그보다 못한 평균 55~50대의 핑을 지원하였습니다(해상전만 20~30대핑).
역시 해상전은 최적화가 아닌가요? ...위의 사진에 나온 그래픽 사용량도 39%,40%가 고작이네요... 최적화 패치가 필요하긴합니다.
자 다음 사진은 여러분이 보고 싶어하는 육상전..!!
완전 풀옵션 육상전은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현란한 그래픽을 보여주는데요... 핑이 30대 이상~60대까지 대체적으로 그냥 할만한 정도의 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버벅거림은 없었으나 최고의 퍼포먼스로 게임하기에는(임요환 선수처럼) 조금 핑도 낮고 마우스 클릭에도 아주 미세한 밀림이 느껴집니다.(제가좀 예민한 편이라서요 ;;;).그리고 겜하다 해상전걸리면 급우울모드일텐데..아무래도 실사용은 조금 버거워 보입니다.
5. 옵션에 타협을 보는 GTX 580 SLI
역시 완전 풀옵션은 무리였던가...!!
위에서도 설명하였듯이 MLAA 로 안티를 내려주고, v-syn을 켜주니 해상전을 제외한 모든 맵과 전투상의 프레임이 60.1로 고정이 되었습니다. 나름 만족하구요. 해상전은 최적화 패치가 빨리 이루어 졌으면 하는 바랩입니다.
6. 토탈워와 스타크래프트2를 위한 하이엔드군의 벤치자료
보시죠!!!
위의 사진은 해외벤치자료인데요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최소프레임과 최대프레임을 해상도별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일GTX580만으로도 33~42.5의 프레임이 나오는군요.. 그런데 잘 보셔야합니다. 쇼군2는 앤티앨러이싱을 끄고 측정한 것을 알수 있죠. 즉 테스트한사람조차도 얼마나 쇼군2가 극악의 게임이면 풀로 테스트를 못했을까요....580한개를 사서 하셔도 앤티올리면 끝장이다 이말이 나오는겁니다.ㅠㅠ
7.다음은 SLI가 과연 정말 싱글카드에 비해 얼마나 효용이 있을까? 돈아깝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서 보셔야할 자료입니다. 자료 보여주세요!!!!
역시 위의 사진도 최신게임을 분석하여 작성한 SLI 효용성 테스트입니다.사진보시는 법이 좀 틀린데요 제가 설명해드릴게요
녹색은 그냥 GTX 580 싱글
연두색은 GTX 590
빨강색은 라데온 6990
자 비교하는 방법은 GTX 580 SLI가 각각 위의 색깔로 나타난 그래픽카드랑 비교했을때 효과가 나오는 %입니다.
쇼군2로 가서 한번 봅시다 ^^* 58.1% 효과가 더 나오네요. 이말은 GTX 580싱글카드가 100%라면 GTX580 SLI는 158.1%의 효과를 보는 것이군요. 흠...1.5배 업이라 좀 약하죠... 그러나 대부분의 게임에서 170%~199% 이상의 효과를 거두고 있네요
위의 그래프에서 -24.8%와 같이 표기된부분의 해석은 라데온 6990이 드래곤에이지2에서 GTX 580 SLI보다 24.8% 더 좋다는 말입니다.
8.토탈워는 캠페인맵이던 전투맵이던 최고사양으로 플레이하기에는 극악의 사양을 보여줍니다. 단 최적화 문제에 있어서 단일코어 사용이라던가, 방대한 자료를 출력하는데 걸리는 하드의 스왑과정, 메모리의 속도와 용량... 정말 최고의 옵션에서 플레이 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런 게임입니다.
그런데 제가 외국 포럼에서 읽은 글이 토탈워 제작진이 게임을 이렇게 극악스럽게 고사양으로 만든이유가 싱글플레이게임만을 하는 하이엔드유저(고사양유저)까지 포괄한 전략이다 라는 글이었습니다.
제글을 읽고 그래픽카드로 고민하시구, 사양바꿀려는분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3D Mark11벤치와 제 애마 포르쉐911 터보를 소개하며 글을 마칠까 합니다.
첫댓글 ㅎㅎ...그래서 전 울트라로 옵션을 하되 해상도를 1280*1204로 낮췄습니다. 품질은 보장받은채 화면만 작아진셈이죠
해상도까지 올릴려면 하반기에 업글좀 해얄듯
정성 가득한 벤치마크 잘봤습니다.
지름신이 강림하던차에 좋은벤치보고갑니다 고생하셨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