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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24일.수요일
자음학습 첫날.
가,나,아 1,2,별,컵-- 아는 카드로 시작.
별상자에서 카드를 커내 바닥에 뿌리고 아무말없이 기다리고 있으니
아는 글자라고 반갑게 "가"하며 하나씩 들고온다.
"공부끝" 하고 사탕을 줬는데 좋아하는 사탕이 아닌지 안받겠단다.
그래도 재미는 있었는지 즐거워하는 표정
6월 25일. 목요일
별상자를 보여줘도 별 흥미가 없다.
어제처럼 카드를 바닥에 쏟으니 오늘을 "아" 하나만 말하고선 주섬주섬 다 모아 상자에 넣으려고만 했다.
가만히 있어야 하나..고민하다가 "하나씩 넣어줘" 하고 내가 카드하나를 주워 "가"하고 말하니
그제서야 한마디씩 말하고 상자에 집어넣는다.
"공부끝" 하고 나니 씨익 웃으며 어린이집에 가잔다.
그리곤 수박 한조각을 입에넣어주니 엄청 좋아한다.
6월26일 금요일
이제 "공부끝~"하자 그러면 상자있는곳으로 가서 엄마가 카드를 보여줄때까지 기다린다.
가.나.아 를 아는데 가를 뒤집어진 카드를 보고 나라고 읽기도 하지만 명확히 구분하는듯하여
그냥 넘어갔다.
오늘도 수박한조각 입에 넣어주고 기분좋게 공부끝.
6월 27일 토요일.
오늘도 기분좋게 가.나.아.1.2.별.컵 7개의 카드를 기분좋게 성공.
6월 28일 일요일.
오늘은 아빠가 보는 앞에서 공부를 해서인지 더 자신있게 소리내고 말한다.
한글이야호 라는 방송을 너무 좋아해서 매일보는데 그덕분에 "고" "우유" "야구" 글자를 알게된것 같다.
우, 유, 한글자씩 아는건지 다시 확인해봐야겠다. 이걸 보는게 오히려 해가 되는게 아닌지...
(교장선생님 말씀듣고 방송을 끊기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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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29일 월요일.
'ㅁ' 첫 시작.
오전에 한번 오후에 한번. "공부끝"하러가자고 하면 되게 좋아한다.
오늘은 맛있는 파인애플 한조각으로 마무리.
6월 30일 화요일.
'ㅁ' 카드를 보여주니 웃으며 날쳐다본다.
"마" 하니 아주 큰소리로 "마"따라한다.
7월1일 수요일
오늘도 'ㅁ' 손에들고 "마"
7월2일 목요일
'ㅁ'카드를 손에들고 내얼굴을 쳐다볼때 "마"소리 내기전 입모양을 꾹 다무니
자기가 먼저 "마"한다. 공부끝.
7월 3일 금요일.
별상자 카드를 하나씩 담을때마다 내얼굴을 확인하려한다.
고개를 끄덕이거나 박수를 쳐줘야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듯.
그래서 오늘은 그냥 가만히 미소만 짓고 상자에 카드를 담으라고 손짓만 해줬다.
오늘도 'ㅁ'은 입모양만 살짝 지어주면 "마"라고 한다.
7월4일 토요일.
'ㅁ'카드를 보고 5초이상 가만히 있었더니 "마"한다.o.k
7월 5일 일요일.
'ㅁ'카드를 보고 "마". '아'카드를 보고도 "마"한다. 그냥 공부끝.
7월16일 목요일.
오늘부터는 손으로 내얼굴을 가리고 기다려주었다.
그랬더니 스스로 생각하고 카드를 집어넣었음.
7월 26일
'ㅃ' 성공.
하지만 'ㅁ'도 빠.'ㅇ'도 빠라고 함.
7월 27일
'ㅃ'까지 모두 성공.'ㅈ' 시작.
.
.
8월 7일
'ㅈ' 성공. 'ㄲ' 시작.
8월11일
'ㄲ' 성공
8월 14일
'ㄷ' 시작.
'ㅁ'을 빠. 'ㅇ'도 빠...
오늘은 제멋대로..눈도 모았다.
8월 15일
'ㅁ'을 빠 라고 함.
8월 16일
아파서 못함.
8월 18일
'ㄷ'성공
'ㅃ'를 대답하지 못함. 나머지는 다 성공.
8월 21일
'ㅃ'를 대답하지 못함.
8월 24일
'ㅊ'시작.
8월27일
'ㅊ' 성공
8월28일
'ㅉ' 시작.
8월31일
'ㅉ' 성공.
'ㅈ' 'ㅊ' 'ㅉ' 모두 구분하지만 발음이 비슷해서 객관적으로 듣기엔 모호한 정도다.
일단 스스로 구분하고 있으니 자주 발음을 연습시켜야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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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1일
'ㄷ' 시작.
"유니야 우리 다다다다다 뛰어갈까"하고 같이 달리기 놀이를 하며 각인시겼음.
9월 5일
'ㄷ' 성공
9월 12일
기존의 방법으로 카드놀이를 하니 너무 지루해 하고 재미없어 하는것 같아
상자에 미리 타요장난감차를 넣어놓고
다음날 "공부끝"하자~ 하고 별상자를 열었는데 타요가 나와서 인사도 하고 유니가 카드를 내려놓은곳으로 이동하는식으로
약간의 놀이를 집어넣어서 시작.
너무 좋아하고 집중도 더 잘한다.
9월19일
일주일내내 완벽히 100점.
9월20일
'ㅍ'시작
타요차가 파란색이라고 파란색 찾기 놀이를 시작해서 '파' 를 각인시켰음.
9월25일
'ㅍ'성공
9월 26.27.28일 명절로 쉬었음.
9월 29일
갑자기 'ㅁ'을 빠라고 함(명절증후군...)
10월1일
'ㅅ' 시작.
"사"발음이 너무 어려워 "스~~~아"하고 작은 소리로 각인시켰음.
10월 4일
'ㅌ' 시작.
매일 같이 놀이하는 장난감이 타요버스라 쉽게 익힘.
10월8일
'ㅍ'를 "마"라고 하던지 기억이 안나서 짜증을 내어 'ㅍ'카드가 나오면 집안에 파란색 찾기놀이를 계속함.
.........
..........
11월26일
오늘 우리 유니가 자음 19자를 성공했습니다.
(10월이후 동생이 아프고 정신없어서 기록을 틈틈히 하지도 못했다...)
유니는 단순히 1분정도의 시간이지만 카드만 보고 하는것을 지루해하고 집중을 잘 하지 못했어요.
그래서 각 자음마다 유니가 잘 알고있는 단어나 연상되는 것들을 놀이식으로 각인시키기 시작했고 집중력이 높아지면서
하나하나 습득하는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발음이 너무 안좋아서 "자,짜,차,타" "사,싸" 등 비슷하게 발음되는 부분이 있지만
분명히 나름 분별해서 발음도 하고 뒤로 갈수록 자세나 태도도 좋아지네요.
유니는 먹는 강화물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손도장도 찍어주고, 좋아하는 스티커를 하나씩 주면서 즐거운 시간으로 기억되려고
노력했습니다.
말이 많이 늦은 아이, 발음도 매우 좋지 않은 아니지만 스스로 하고자 하는 마음을 지켜주면서 천천히 느긋하게 보냈던 시간이었습니다. 다음단계도 즐겁게 천천히 유니와 시작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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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자 시작**
11월 27~12월13일
카드에 모음을 써놓고 별상자 공부 함.
12월 14일~12월 26일
교장선생님이 혼자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해서 별상자를 혼자 읽고 넣게 했더니 무척 싫어함.
소리책은 순서대로 읽지 못하고 띄엄띄엄 읽거나 딴 발음으로 소리내어서 그만하자고 했더니 그 다음부턴 아예 책 펴는것 조차 싫어함. 의외로 노래를 잘 못하는 아이인데 노래를 불러주면서 같이 춤을 췄더니 "가나" 까지 그 다음은 "가나다"까지 불렀다.
일주일넘게 약간의 변화가 오자 아이의 거부감이 심해 교장쌤과 상의해서 다시 시작하기로 했음.
12월 28일
1. 별상자 19개 타요버스 장난감을 앞에두고 나와 같이 한장씩 넣기로 함.
'가,나,다,라,마' 카드를 줄지어놓고 타요버스가 지나갈때마다 큰소리로 말하는걸 시범보이자 무척 재미있어해서 버스 속도에 맞춰 말하는 놀이를 세번정도 했음.
2. 마/ 머 "마""머" 잘 따라함.
3. 노래 "가나다"까지 신나게.
4. 책넘기기 성공.
5. 소리책 12p. 혼자 책읽를 너무 싫어해서 손가락으로 하나씩 짚어가면서 읽었음. 그리고 좋아하는 도장을 찍어주었다.
12월 29일
1. 별상자 카드를 10개만 했음. 타요버스놀이를 또 하자고 먼저 요구하여 '가나다라마'카드 줄지어놓고 차가 지나갈때 카드를 읽었다.
책읽기를 염두하여 항상 왼쪽에서 오른쪽으로만 지나가게 했음.
2. 마/머 성공
3. 노래 "가나다"까지
4. 책넘기기 성공
5. 소리책..교장선생님과 통화후 1p부터 '나' 한줄만 읽고 끝. 나머지 부분을 종이로 다 가림.
12월30일
1.별상자 10개만 했음. 타요놀이는 일부러 하지않음.
2. 마/머 성공
3. 노래 "가나다"까지
4. 책넘기기 성공
5. 소리책 1p..나,가나,나---> 나,나가,나 로 읽음. (종이로 가렸던 부분을 궁금해해서 자꾸 읽겠다함)
12월31일
1. 별상자 10개 넣기.
2. 마/머 성공
3. 노래 x
4. 책넘기기 ㅇ
5. 소리책 2p..나, 나빠,나--> 나,나,마 로 읽음. 뒷장으로 넘어가려 하길래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자고 함.
1월1일
1. 별상자 10개.
2.마/머 성공
3. 노래 "가 나 다 라"까지 따라 부르기.
4.책넘기기 ㅇ
5. 소리책 2p...어제 틀렸던 부분을 밑줄그어놓았고 내손으로 다 가린 후 밑줄그어진곳만 보이게 해서 읽게함.--->빠, 나
1월 2일
1. 별상자 8개.
2. 마/머 성공
3. 노래 x
4. 책넘기기 ㅇ
5. 소리책 3p..나,나마,나마---->나,나빠, 가마 로 읽음.
1월3일
1. 별상자 8개
2. 마/머 성공
3. 노래 "가나다라" 까지
4. 책넘기기 ㅇ
5. 소리책 7p까지. 어제 틀린부분 읽고,종이로 가린부분을 궁긍해하여 한글자씩 보여주며 읽었음. 틀린부분--->가,아,파
1월 4일
1.별상자 오랜만에 19개 다읽음.
2. 마/머 성공
3. 노래 "가나다라"까지
4. 책넘기기 ㅇ
5. 소리책 8p..전부 다틀림...멈칫하다 잘읽은 부분도 있지만 그냥 멋대로 읽는척 하길래 잘했다 하고 내일하자~ 끝.
1월5일
1. 별상자 19개 읽음
2. 소리책 어제 다 틀려서 8p 다시 펼치니 그 페이지는 가려진 종이가 없다고 읽기를 거부했다. 종이로 가린부분을 계속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것 같아 그냥 내일하자~ 하고 다시 중단. 종이를 붙여서 내일 다시 하기로함.
마/머 따라하기, 책넘기기, 노래하기,, 다 거부해서 바로 알았다 하고 끝냄. 감기가 걸려 컨디션이 안좋음...
1월6일
1.별상자19개
2.마/머
3.노래"가나다라"
4.책넘기기 ㅇ
5. 소리책 8p~12p까지.파.마.파 주로 틀림.
1월8일
1.별상자19개
2.마/머
3.노래 "가나다라"
4.책넘기기 ㅇ
5.12~15p까지."나"를 "라"로 발음함.
1월11일
1.별상자 '라'카드 빼고 18자만 읽음 ('나'를 '라'로 발음해서)
2.마/머
3.노래 "가나다라"
4.책넘기기 ㅇ
5. 소리책 어제 틀린부분만 읽고 끝.
1월12일.
1.별상자18자
2. 어제와 동일.
3. 어제와동일.
4.동일.
5.소리책16p까지
1월13일
1.2.3.4.어제와 동일
5.소리책 어제틀린부분만 읽고 끝.
1월 14일
1.2.3.4. 어제와 동일
5. 소리책17p까지 파->하, 나->가 라고 읽음
1월16일
1.2.3.4. 어제와 동일
5. 소리책 18p 까지
1월 18일
1.2.3.4. 어제와 동일
5. 소리책 19p까지 나->가 라고 읽음
1월20일
1.2.3.4. 어제와 동일
5.오늘부터는 종이를 가리지 않고 펜으로 같이 짚어가며 읽음. 어제 틀린 부분만 읽고 끝. 마->하 라고 함.
1월21일
1. 별상자..오늘은 카드를 꺼내주고 혼자 읽고 상자에 담아보자고 했다. 첨엔 싫다고 하다가 잘하니까 계속한다.
2. 마/머
3.노래는 여전히 가나/는 붙여서 말하고 다/라/는 떨어트려 하나씩 말함.
4.책넘기기..한장씩 넘기는게 잘안되서 싫어하는거 같아 다른 그림책을 넘기게 했더니 잘한다.
5. 소리책 20~22p까지. 나->가, 마->가, 라->나, 하->나 라고 읽었다.
1월22일
1. 별상자..오늘도 혼자 하라고 했더니 첨부터 싫다고 단호하길래 그냥 내가 한장씩 보여주면서 했다.참 잘했다.
2. 마/머
3.노래 가나/다/라/마 까지 소리내봄.
4. 책넘기기..한장씩..천천히를 계속 강조해서 말해줬다.
5. 소리책..25p까지 읽음.라->나, 따->말안함. 마->가 라고 읽음.
1월23일
1.별상자..혼자했음!
2.마/머 혼자성공!
3.노래 어제와 동일.
4.책넘기기..한장씩 넘기고 스티커 붙이게 했음.
5. 소리책..26p까지 하->아, 마->2번연속 틀림.
1월24일.
1.별상자 어제와 동일
2.마/머 어제와 동일
3.노래 ..산토끼 노래로 내가 불러주고 따라하게 했음. 하지만 음정은 거의 없고 따라 말하는 정도.
4. 책넘기기 어제와 동일
5. 소리책..29p까지 읽음.
1월 25일
1. 별상자...처음 몇장만 내가 보여주고 나머지는 혼자 함.
2. 마/머를 마/ 모 라고 애매하게 발음.
3.노래..산토끼노래로 하는게 어려워 하는거 같아 이어읽기처럼 가나/다/라/마 로 연습.
4.책념기기..혼자 한장씩 넘기고 스티커 붙이게 했음.
5. 소리책..31p 까지 잘읽었음.
1월 26일
1. 어제와 동일
2,마/머...오늘은 마는 자신있게..머는 부정확하게 말해서 그냥 넘어감.
3. 가나/다/라/마
4.어제와동일
5.소리책..34p까지 더듬거렸지만 매우 잘읽었음.!
1월 28일.
1. 별상자..처음부터 혼자하기를 거부.내가 카드를 보여주고 했음.
2.마/머 같이 하면서 거부감 줄이기.
3.가나/다 까지만 함...점점 헷갈려하는듯.
4. 책넘기기 잘했음.
5. 소리책..36p까지 읽음.
1월29일
1.별상자 잘함.
2.동일
3. 노래 안하려해서 넘어감.
4.동일
5. 소리책..39p까지 읽음. 책에 그림있는 부분까지만 읽자고 하던것이 습관처럼 돼서 더 많이 하려하지는 않는다.
1월30일
1.2..4. 동일
3. 노래,,가나/다 까지만 하고 끝.
5. 소리책.. 42p까지 . 시간도 조금 단축됨. '자'는 두번틀림
1월 31일
1.2.4. 동일
3. 노래 가나/다/라/다? 라고 함.
5. 소리책 44p까지. 나->라 라고 함.
2월1일.
1.별상자..손자안하려해서 드문드문 틀려도 그냥 넘어감.
2.마/머 혼자성공
3.노래 어제에 이어 가나/다/라/다 라고 함.
4. 책넘기기 ㅇ
5. 소리책..46p까지 .오늘도 그림나오는 부분까지 하자고 한다.
....메모한 부분을 잃어버렸네요!
2월11일.
1.별상자...'파'카드가 시간이 오래걸임.
2.마/머...머 발음이 또 부정확함.모?므?
3. 노래..점점 헷갈려하더니 가나/다 하던것을 가나/마 라고 계속 틀림.
4.책넘기기 ㅇ
5. 소리책..53p까지
2월 12일
1.2.3.4. 동일
5. 소리책 55p까지
2월 13일
1.2.3.4. 동일
5. 소리책..59p까지
2월 15일
1.2.3.4. 동일
5. 소리책..64p까지 5페이지나 잘해서 기분좋게 끝냄.
2월 16일
1.2.4. 동일
3. 노래...가나/다/라 까지 다시 연습.
5. 소리책 66p까지..속도가 좀 붙었다.
2월 17일
1. 별상자...갑자기 하기싫다고 해서 5장만 하고 끝.
2.4. 동일
3. 노래..가나/ 라..라고함...ㅠㅠ 이어말하기는 점점 더 미궁속으로...
5.소리책...70p까지.요즘은 소리책 읽기를 제일 재밌어 한다. 오늘은 가->나, 나->가로 읽음.
2월 18일
1.별상자...'파' 시간이 오래걸림
2.4. 동일
3. 노래..가나/다/라 성공
5. 소리책...73p까지.
2월 19일
1.2.3.4. 동일
5. 소리책 76p까지
2월 20일
1..별상자...'파'에서 시간걸림.
3. 노래...가나/다/마...라고함.
5.소리책...79p까지
2월 21일.
1.2.동일
3. 노래...가나/다/마
5. 소리책..83p까지
2월 22일
1.4. 동일
2.마/머.... 마/마 라고 함.
3.노래,,,가나/다/라/마
5. 소리책...86p까지
2월 24일
1. 별상자 안함
2.마/머 같이 하면 잘하고 혼자하라고 하면 안함
3. 노래 어제와 동일
4.책넘기기도 싫다고 안함.
5. 소리책..91p까지
...거의 끝나가서 조금 채근했더니 하기 싫어한다. 다시 마음을 비우고 천천히 하기로...
2월 25일
1. 2. 성공
3.노래,,가나/다/라/마
4.책넘기기 천천히..
5.소리책..93p까지 소리책읽는 것을 제일 좋아함.
2월 26일.
1. 별상자 안함.
2.마/머 같이 동시에 말하기.
3.노래...가나/다/ 라마 발음이 어려워서 이어말하기 힘들어함.
4.책넘기기 안함...소리책만 하려고 함.
5 소리책..96p까지 끝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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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1일~11일
소리책 31p까지 읽었음.
별상자는 부쩍 하기싫어해서 하루에 5장씩 스스로 읽게함.
노래부르기는 자신감이 붙어 매우 잘함.
3월12일
마~~~머. 하고 기초책에서'머'글자찾아 동그라미 하게 함.
노래는 내가 "거너더러머"하고 불러줌.
가~~~~ 하고 기다렸으나 무슨영문인지 몰라 그냥 스톱.
3월 13일
가~~~~하고 내가 입모양으로 '어'발음을 해보이니 "거" 라고 말한거 같다. "가"인지 발음이 헷갈린다.
소리책에도 '머' 글자를 찾아보았다.
3월 14일.
가~~~~~하면 "머"라고 말한다... 소리책에서 '머' 글자를 보고도 읽지 못한다. 별상자는 5장 겨우했다.
3월15일.
이젠 아예 음절표를 보려고 하지도 않는다. 별상자 5장 하고 공부끝.
3월 16일
마~~~~머. 가~~~.... 안됨. 아직 이해를 못하는것 같다. 기초책 넘겨서 같은 글자만 찾게하고 노래 부르기. 오늘도 별상자는 5장만 하고 공부끝.
3월17일
별상자4장. 오늘도 마/머 가/머 라고 한다. 아무소리않고 노래 거너더러머~따라 부르기.
3월 18일
오늘은 별상자 2장만 하고 끝. 마/머, 가/머 라고한다....
열흘동안 감기가 심하게 걸려 공부쉼.
3월 27일
여전히 가/거 이해를 못하는것 같아 오늘은 유니가 좋아하는 '햄버거'를 예로 들어주었다.
내가 "햄버" 까지만 말하고 입모양으로 '거'를 해줬더니 "거"라고 말한다.
거 글자를 찾아 소리책에 동그라미해보고 칭찬 듬뿍 해주었다.
별상자는 혼자서 19장 모두 해냈다. 하는동안 계속 박수를 열심히 쳐주었다.
3월 28일.
오늘도 별상자 19장 스스로 성공했다. 마~~~~머.가~~~~~(햄버)거 라고 말함.
노래 거너더러 따라하기. 소리책 31p읽기.
3월 29일.
별상자 19장 스스로 잘하고 나서 마~~~~~머.가~~~(햄)거 라고 함. 노래 거너더러머 따라하기.
노래 따라할때는 발음이 나은데, 혼자서 할땐 자꾸 가나다라마 로 나와서 명확하지 않다.
입을 크게 벌리고 "어" 해보자~ 하면 되게 싫어한다...
오늘 소리책은 거부...
3월 30일.
별상자가 하기싫다고 몇장할까? 했더니 3개.라고 해서 3장만 하고 끝.했다.
마~~~~~머. 가~~~~~(햄)거 라고 한다. 오늘은 기초책에서 "너"글자를 찾아보았다.
노래는 거너더러머 따라하기. 발음이 미흡하다.
4월 2일.
별상자 10개했다. 오늘은 소리책을 꺼내 33p까지 읽었다. 발음이 가.거, 마.머 애매하지만 그냥 넘어가고 잘했다고 했줬음.
음절표를 떼어들고와 글자모양이 서로 다름을 얘기해주고 가까이서 보게했다.
벽에 붙여놓았더니 제대로 보는둥 마는둥해서...
4월3일
별상자 19개 박수열심히 쳐주고 했다.
오늘은 음절표를 보고 가~~~거. 마~~~머. 나~~~~너.다~~~~더.라~~~~~러. 이렇게 말했는데
발음이 가가 나나 다다 라라 마마 로 들려서 성공했다고 보기 어렵지만. 아주 잘했다고 칭찬해줬다.
아직 자음만 보고 읽은것 같고 모음이 변해서 소리도 변한다는걸 인지 못한것 같다.
4월 4일.
별상자 19개 했다. 오늘은 기초책에서 '더' 글자를 찾아보게했는데 찾지 못하고 없다고 슬퍼하며 울었다.
그래서 다시 음절표를 가져와 더 글자를 보여줬더니 그래도 모르겠다고 칭얼거린다.
'다' 글자를 보여주고 아래 '더' 글자를 짚었더니 그제사 찾았다....모음의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나보다.
노래도 거너더러머~ 하면 가나다라마~로 부르고...가/거 마/머는 스스로 하는데 나머지는 여전히 몰라서 무조건 "머"라고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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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2015년 6월24일. 가,나,아 1,2,별,컵--->3음절
2015년 7월14일. ㅁ ㅋ-------------->5음절
2015년 11월26일. 19자를 성공--->19음절
2016년 2월 26일 소리(1) 96p
2016년 3월 11일 소리(2) 31p
2016년 8월11일. 거너더러~이제 겨우 끝내고 다음진도를
2017년 5월2일. 소리(2) 끝
2017년 6월19일 소리(3) 받침 ㅁ,ㄴ,ㅇ까지
하루에
1번만
합니다.
샬롬!
아이사연2015한글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