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의 추위가 풀리는듯한 첫날 인 2025년 2월 16일 (금)낮 최고기온이 11도까지오른다는 일기예보를듣고 봄감자를심기위해 준비를해서 텃밭으로 향했습니다.
]밭에도착하여 삽으로 땅을 팔수가 없을정도로 지면이 얼어 있었고 하는수없이 괭이로 표면 얼은 부위를 약10cm 깊이로 파내고 밑에 얼지 않은곳에 골을 만들어 싹이 터인 씨 감자를 넣었다.
씨감자위에 퇴비를 덮고 그위에다시 얼지않은흙으로 가볍게 덮고 다시복합비료를 뿌린뒤 다시 가볍게 덮었다
파낸흙이 양쪽골에 쌓이고 씨감자가 들어간골은 오히려 낮은지면을차지한샘이다. 일반인들이 감자심는 방법과는달리 심은것이다 . 이유는 씨감자가싹이 뽀다빠른시일내 지표면으로 올라와서 햇빛을 받아 자라게하기 위해서다. 감자가 완전히 뿌리를 내리는기간이 최소한 90일이 경과 돼야하기때문이다. 지표면으로감자 싹이 올라오면은 놀골에 모여 있는 흙을 감자 싹이 자라는정도에따라 줄기를 덥고 줄기에서 뿌리가 내리기 때문이다.
이런과장을 거치는동안 처음 씨감자를넣은 골은 높게되고 흙이 쌓였던 곳은 골로 변하게됨니다..
씽씽한 감자줄기가 자라남에 따른 북돋으기를 하다보면 골에서 자란 잡초도 제거되고 감자는 추비를할수있는기회도 맞이하게됨니다.
수확 약20일 전에는 추비도 북 돋아주기도 하지마라고 바이러스병이 오지않는지 관찰하여 적당한 관리를 하면 감자 농사는 성공을 맞이하게 될 것 입니다 . 제베면적 평당 15~20kg 수확이면 평작수준이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