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예약한 열차 승차권을 스마트폰 코레일톡으로 발권을 받고, 홈페이지 이용이 어려운 사람도 다른 사람을 통해 승차권을
발권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19일부터 시행된다.
코레일은 홈페이지를 통한 열차 승차권 발권 방법을 프린터로 인쇄하여 출력하는
홈티켓과 일반 휴대폰 문자로 전송되는 SMS티켓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코레일톡 발권’도 가능하도록 한다.
즉 열차 승차권
예매가 예약과 결제․발권을 한 번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이번 조치는 PC를 통해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열차 승차권을
예매하고 휴대가 편한 스마트폰의 코레일톡에서 발권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승차권 요금을 결제하고도 발권하지 않아 예약이
자동취소 되는 불편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고객은 홈페이지에서 승차권을 구입하고 휴대폰에 승차권을 보관할 수 있게 되어, 기존에
홈페이지에서 승차권을 구입만 하고 발권 받는 것을 잊어버려 예약이 취소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여정이
변경될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열차가 출발하기 1일 이내로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등에서 반환하면 수수료가 전혀 없도록 운영한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노부모나 어린 자녀, 장애인 등을 위해 ‘대신 결제 서비스’도 대폭 개선된다.
‘대신 결제 서비스’란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사람을 위해 다른 사람이 승차권 대금을 ‘대신 결제’ 및 ‘대신 받는 분’을 등록,
열차를 이용할 사람이 역 창구에서 승차권을 찾아가는 서비스이다.
현재는 열차 출발 3일전까지의 열차만 해당이 되었으나,
19일부터는 당일날 열차도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대신 결제 서비스’와 유사하지만, 승차권을 역 창구에서 찾아가지
않고 열차를 이용할 사람의 휴대폰으로 전송하는 ‘승차권 선물하기’ 서비스도 도입한다.
이와 함께 어르신이나 시각 장애인들의 승차권
예약을 위해 철도고객센터로 전화하여 열차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는 ‘전화우대예약 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이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언제 어디서든 들려오는 고객의 목소리에 항상 귀기울일 것이며, 누구나 편리하게 열차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진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철도고객센터(☏1544-7788)로 문의하면 된다. 코레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