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어 공부 실습용-네이버 사전을 이용하시면 편안합니다 解读《关于深化教育体制机制改革的意见》 2017年09月25日08:43 来源:新华网分享到: 中共中央办公厅、国务院办公厅近日印发《关于深化教育体制机制改革的意见》,明确我国深化教育体制机制改革的指导思想、基本原则和主要目标等。意见提出,坚持以人民为中心,着眼促进教育公平、提高教育质量,针对人民群众反映强烈的突出问题,集中攻坚、综合改革、重点突破,扩大改革受益面,增强人民群众获得感。 -------- 国务院办公厅-국무원 판공청 国务院办公厅近日印发-국무원판공청근일인발 印发-인쇄 발행〔배포〕하다. 《关于深化教育体制机制改革的意见》-《관우심화교육체제궤제개혁적의견》 机制-(유기체의) 메커니즘. 체제. 구조·기능 및 상호 관계. 明确我国深化教育体制机制改革的指导思想-명학아국심화교육체제궤제개혁적지도사상 指导思想-지도 사상 基本原则和主要目标等-기본원칙화주요목표등 意见提出-의견제출 坚持以人民为中心-국민을 중심으로 견지하다 着眼促进教育公平-착안촉진교육공평 着眼-고려하다 提高教育质量-제고교육질량 提高-(위치·수준·질·수량 등을) 제고하다. 향상시키다. 높이다. 끌어올리다. 教育质量-교육질량 针对人民群众反映强烈的突出问题-침대인민군중반영강렬적돌출문제 针对-겨누다. 조준하다. 초점을 맞추다. 人民群众反映强烈的突出问题-대중들의 돌출문제에 대한 반영이 날카롭다. 集中攻坚-집중공견 集中-집중 攻坚-완고한 적과 그 견고한 방어물을 공격하다.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다. 난관을〔장애를·애로를〕 뛰어넘다〔극복하다〕. 综合改革-종합개혁、 重点突破-중점돌파, 扩大改革受益面-확대개혁수익면, 增强人民群众获得感-증강인민군중획득감 增强人民群众获得感-대중들에게 감명을 주는 일을 한층 더 강화시키다。 ---------- 党的十八大以来,保障公民享有更多受教育机会,始终被列入中国教育事业发展的首要目标;促进教育公平和提高教育质量,始终是中国推进教育改革与发展的两个重要维度。 -------- 保障公民享有更多受教育机会-보장공민향유경다수교육기회 保障-보증 公民-국민. 공민. 享有- (권리·명예 등을) 향유하다. 누리다. 지니다. 얻다. 更多- 더 많은 것. 受教育机会-교육 받을 기회 公民享有更多受教育机会-국민이 더 많은 교육 받을 기회를 향유하다 始终被列入中国教育事业发展的首要目标-시종피렬입중국교육사업발전적수요목표 始终-시종일관. 한결같이. 줄곧. 被-피동구에서 주어가 동작의 대상임을 나타냄. [‘被’뒤의 주체는 자주 생략됨] 列入-집어넣다. 끼워 넣다. 中国教育事业发展的首要目标-중국교육사업발전적수요목표 促进教育公平和提高教育质量-촉진교육공평화제고교육질량 中国推进教育-중국촉진교육 改革与发展的两个重要-개혁여발전적량개중요 --------- 教育部有关负责人介绍,中国拥有世界最大的教育规模,截至2016年底,有51.2万所学校,2.65亿在校学生;学前三年毛入园率77.4%,取得跨越式发展;小学净入学率99.9%,初中毛入学率达到104%,已全面普及了九年义务教育;高中毛入学率达到87.5%,基本普及了高中教育;高等教育毛入学率42.7%,接近高等教育普及化水平… ------------- 教育部有关负责人介绍-교육부 유관부처 관계자 소개 中国拥有世界最大的教育规模-세계 최대의 교육규모 보유, 截至2016年底-2016年 말까지 마감, 51.2万所学校,-학교 51.2만개소 2.65亿在校学生-재학생 2.65억 명 学前三年毛入园率77.4%-입학전 유아원 삼년과정 졸업 77.4% 取得跨越式发展-비약적 발전 취득 小学净入学率99.9%,-초등하교 입학율 99.9%, 初中-중학교 毛入学率-총 입학률.[학령 아동 중 초등학교 학년 초 재학생 총수의 비중] 已全面普及了九年义务教育-이미 구년 의무교육 전면 보급 완료 高中毛入学率达到87.5%,-고등학교 입학 87.5% 달성, 基本普及了高中教育-고등학교 교육 보급 완료 高等教育毛入学率42.7%-고등교육 입학율 42.7% 接近高等教育普及化水平…-고등 교육 보급화 수평에 접근 =============== “在充分肯定教育事业发展成就的同时,我们也要清醒地认识到,教育优先发展地位需进一步巩固,教育发展还存在不平衡、不协调的问题,学前教育、职业教育、继续教育仍是教育体系中的突出短板,教师队伍还不能适应提升质量与促进公平的新要求,教育对外开放的水平不够高,等等。这些都是我国教育事业面临的新问题新挑战。”教育部高等学校社会科学发展研究中心主任王炳林说。 ------- “재충분긍정교육사업발전성취적동시,아문야요청성지인식도,교육우선발전지위수진일보공고,교육발전환존재불평형、불협조적문제,학전교육、직업교육、계속교육잉시교육체계중적돌출단판,교사대오환불능괄응제승질량여촉진공평적신요구,교육대외개방적수평불구고,등등。저사도시아국교육사업면림적신문제신도전。”교육부고등학교사회과학발전연구중심주임왕병림설。 --------- 在充分肯定教育事业发展成就的同时-교육사업의 발전과 성취를 동시에 충분히 긍정 我们也要清醒地认识到-아문야요청성지인식도 也要-하고 있다. 清醒-(정신이) 맑다. 분명하다. 또렷하다. 认识到-인식하다. 我们也要清醒地认识到-우리들은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 教育优先发展地位需进一步巩固-교육우선발전지위수진일보공고 教育优先发展地位-교육우선발전지위 需-필요하다. 요구되다. 进一步-더 하고 있다. 巩固-견고하다. 공고하다. 튼튼하다. 견고하게〔공고히〕 하다. 튼튼히 다지다. 教育发展还存在不平衡-교육발전환존재불평형、 教育发展-교육발전 还-여전히 存在-존재 不平衡-불비례 不协调的问题-불협조적문제 学前教育-학전교육(선행 교육-과외교육) 学-학교 교육 前-이전 教育-교육 职业教育-직업교육 继续教育仍是教育体系中的突出短板-계속교육잉시교육체계중적돌출단판 继续教育-계속(연속. 속편.)교육 仍是-여전히. 体系中的 突出-뛰어나다. 短板-사람의 단점이나 잘 못하는 부분을 가리키는 단어로 미국 경영학자가 제기한 나무통이론에서 비롯되었다. 教师队伍还不能适应提升质量与促进公平的新要求-교사대오환불능괄응제승질량여촉진공평적신요구 教师队伍-교수진 还-여전히 不能- …할 수가 없다. 适应-적응하다. 提升-진급하다. 진급시키다. 발탁〔등용〕하다. 质量-(생산품이나 일의) 질. 품질. 与-…와〔과〕. 促进-촉진시키다. 촉진하다. 재촉하다. 독촉하다. 公平的新要求-공평적신요구 教育对外开放的水平不够高-교육대외개방적수평불구고 对外开放-대외적으로 개방하다. 不够-부족하다. 충족하지 않다. 等等。 这些都是我国教育事业面临的新问题新挑战-저사도시아국교육사업면림적신문제신도전 这些-이런 것들. 이러한. 이들. 이만한. 都是-다. 我国教育事业-아국교육사업 面临-(문제·상황에) 직면하다. 당면하다. 앞에 놓여 있다. 的 新问题新挑战-새로운 문제의 새로운 도전 教育部高等学校社会科学发展研究中心主任王炳林说-교육부고등학교사회과학발전연구중심주임왕병림설 教育部-교육부 高等学校-(전문대학·대학교 등의) 고등 교육 기관. 社会科学-사회 과학. [약칭=社科] 发展-발전 研究中心-연구센터 主任王炳林说 ============== 专家表示,深化教育体制机制改革是破除各种体制机制障碍,促进教育公平、提高人才培养质量的根本动力。 ---------- 专家表示-전문가 표시, 深化教育体制机制改革是破除各种体制机制障碍, 深化-심화되다. 심화시키다. 더욱 깊은 단계로 발전시키다 教育体制-교육 체제 机制-(유기체의) 메커니즘. 체제. 구조·기능 및 상호 관계. 改革-개혁 破除-제거하다. 타파하다. 各种体制-각종 체제 障碍-장애물. 방해물. ----------- 促进教育公平、촉진 교육 공평 提高人才培养质量的根本动力。 提高-(위치·수준·질·수량 등을) 제고하다. 향상시키다. 높이다. 끌어올리다 人才培养인재 배양 质量-(생산품이나 일의) 질. 품질. 根本动力-근본적 동력 ----------- 针对诸多教育短板,意见分别提出具体要求。在学前教育方面,意见指出,创新学前教育普惠健康发展的体制机制。强调要鼓励多种形式办园,有效推进解决入园难、入园贵问题。针对义务教育城乡发展不协调问题,意见要求统一城乡学校建设标准、城乡教师编制标准、城乡义务教育学校生均公用经费基准定额,加快建立义务教育学校国家基本装备标准。实施消除大班额计划。切实改变农村和贫困地区教育薄弱面貌,着力提升乡村教育质量。针对择校难题,意见明确要改进管理模式,试行学区化管理,探索集团化办学,采取委托管理、强校带弱校、学校联盟、九年一贯制等灵活多样的办学形式。 ------- 针对诸多教育短板 针对-겨누다. 조준하다. 초점을 맞추다. 诸多教育短板-많은 교육 단점 意见分别提出具体要求-의견 분별 제출 구체 요구 在学前教育方面 学前教育-幼儿教育(유아교육)의 약칭 意见指出-의견 제출 创新学前教育普惠健康发展的体制机制 创新-창의성. 창조성. 창의. 옛 것을 버리고 새 것을 창조하다 学前教育-학전 교육-幼儿教育(유아교육)의 약칭 普-보편적인. 일반적인. 전면적인. 惠-자애롭다. 어질다. 인자하다. 健康发展的体制机制-건강 발전적 체제 시스템 强调要鼓励多种形式办园 强调-강조하다. 鼓励-격려하다. (용기를) 북돋우다. 多种形式-다양한 형태 办-처리하다. 취급하다. 다루다. 하다. 园-(유아)원 有效推进解决入园难、入园贵问题。 有效-유용하다. 유효하다. 효과가 있다. 효력이 있다. 推进-(일·사업을) 추진하다. 추진시키다. 解决-해결 入-입학 园-유아원 难-어렵다. 힘들다. 곤란하다. 入园-유아원 입학 贵- (…을〔를〕) 귀중히 여기다. 중시하다. 존중하다. 问题-문제 ------------- 针对义务教育城乡发展不协调问题,意见要求统一城乡学校建设标准、城乡教师编制标准、城乡义务教育学校生均公用经费基准定额,加快建立义务教育学校国家基本装备标准。实施消除大班额计划。切实改变农村和贫困地区教育薄弱面貌,着力提升乡村教育质量。针对择校难题,意见明确要改进管理模式,试行学区化管理,探索集团化办学,采取委托管理、强校带弱校、学校联盟、九年一贯制等灵活多样的办学形式。 ---------- 针对义务教育城乡发展不协调问题- 针对-겨누다. 조준하다. 초점을 맞추다. 义务教育-의무 교육. 城乡-도시와 농촌. 도농. 发展-발전 不协调问题-불협조 문제 意见要求统一城乡学校建设标准、 意见-의견 要求-요구 统一-통일 城乡学校建设-도농학교 건설 标准-표준 城乡教师编制标准、 城乡教师编制-도농 교사 편제 城乡义务教育学校生均公用经费基准定额, 城乡义务教育学校-도농 의무 교육 학교 生-낳다. 태어나다. 자라나다. 성장하다. 생장하다. 생겨나다. 均-균등하다. 균일하다. 상등(相等)하다. 고르다. 모두. 다 公用-공동으로 사용하다. 공용하다. 经费-경비 基准-기준 定额-정액 加快建立义务教育学校国家基本装备标准。 加快-속도를 올리다. 빠르게 하다. 완행 기차표를 급행 기차표로 바꾸다. 建立-건립 义务教育学校-의무 교육 학교 国家基本装备标准-국가 기본 장비 표준 实施消除大班额计划- 实施-실시하다. 실행하다. 消除-없애다. 해소하다. 풀다. 제거하다. 일소하다. 청산하다. 퇴치하다. 大班-유치원의 상급반. 额-일정 수량. 计划-계획하다. 기획하다. 꾸미다. …할 계획이다. 계획. 작정. 방안 切实改变农村和贫困地区教育薄弱面貌 切实-실용적이다. 실제적이다. 실제로 도움이 되다. 현실적이다. 효과적이다. 알맞다. 적합하다. 적절하다. 실제에 맞다. 改变-개혁 农村和贫困地区-농촌과 빈곤층 지역 教育-교육 薄弱面貌-박약(취약하다. 약하다)한 면모 着力提升乡村教育质量。 着力-힘을 쓰다. 애쓰다. 진력하다. 提升-진급하다. 진급시키다. 발탁〔등용〕하다. 乡村教育质量-농촌 교육의 질 针对择校难题, 针对-겨누다. 조준하다. 초점을 맞추다. 择校-초․중등학교 학생이 나라에서 정해준 집근처의 학교에 다니지 않고, 조건이 좋은 학교를 선택해서 다니는 것. 难题-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해결하기 어려운 분규. 意见明确要改进管理模式, 意见-의견 明确-명확 要-요구하다. (청)구하다. 改进管理模式-개선 관리 모식,(표준 양식. 패턴. 모델.) 试行学区化管理, 试行-시험삼아 해 보다. 시행하다. 시험적으로 실행하다. 学区化管理-학구화 관리 探索集团化办学, 探索-탐색〔탐구〕하다. 찾다. 集团化-블록화 (collectivize ) 办学-학교를 설립하다. 학교를 경영〔운영〕하다. 采取委托管理、 采取-(방침·수단·정책·조치·형식·태도 등을) 채택하다. 취하다. 강구하다. 委托管理-위탁 관리 强校带弱校、 强校带弱校-강교대 약교 学校联盟、 학교를 연맹하다、 九年一贯制等灵活多样的办学形式。 九年一贯制等-9년 일관제등 灵活多样的-유연한 다양성 办学-학교를 경영〔운영〕하다. 形式-형식 ---------- 意见也作出了回应。孩子放学早、家长下班晚,存在“时间差”?意见提出,要建立健全课后服务制度,鼓励各地各校根据学生身心发展特点和家长需求,探索实行弹性离校时间,提供丰富多样的课后服务。课外机构良莠不齐、鱼龙混杂?意见明确要规范校外教育培训机构,严格办学资质审查,规范培训范围和内容。有特殊需要的孩子入学怕被歧视?意见提出,要完善特殊教育融合发展机制,改进特殊教育育人方式,强化随班就读,建立健全融合教育评价、督导检查和支持保障制度。 ----- 意见也作出了回应。 意见-의견 也-…도. 作出了-…을/를 하였다. 回应-대답하다. 응답하다. 孩子放学早、 孩子-자녀〔자식〕. 아들과 딸. 放学-학교가 파하다. 수업을 마치다. 방학 早-아침 家长下班晚, 家长-학부모 下班-퇴근하다 晚-저녁. 存在“时间差”? 存在-존재하다. (사물이나 사건이 특정한 시간·공간을) 점유하고 있다. “时间差”?-시간차. 意见提出, 意见-견해. 의견. 提出-제출하다. 제의하다. 신청하다. 제기하다. 要建立健全课后服务制度, 要-요 建立健全 课后-방과 후. 服务制度-근무 제도 鼓励各地各校根据学生身心发展特点和家长需求, 鼓励-격려하다. (용기를) 북돋우다. 各地-각지. 각처. 여러 곳. 各校-각 학교 根据-…에 의거하여. [동작 행위의 근거를 이끌어들임] 学生身心发展特点和家长需求-학생들의 몸과 맘 발전의 특성과 학부모 요구 探索实行弹性离校时间, 探索实行-탐색 실행 弹性-유연성. 탄력성. 신축성. 离-…로부터. …까지. 분리하다. 분산하다. 갈라지다. 떠나다. 헤어지다. 校-학교 时间-시간 提供丰富多样的课后服务。 提供-(자료·물자·의견·조건 등을) 제공하다. 공급하다. 내놓다. 丰富多样的课后服务-풍부하고 다양한 방과후 복무 课外机构良莠不齐、 课外-과외. 机构-기구. [기관·단체 등의 내부 조직] 良莠不齐 良莠不齐-벼와 피가 함께 섞여 있다.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 뒤섞여 있다. 좋은 것과 나쁜 것이 뒤섞여 있어서 구분하기 어렵다. 鱼龙混杂? 鱼龙混杂-물고기와 용이 한데 섞여 있다.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섞여 있어, 좋 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구분하기 힘들다. 구성이 복잡하다. 意见明确要规范校外教育培训机构, 意见-의견 明确-명확 要-요 规范-규범 校外教育-학교밖 교육 培训-양성하다. 육성하다. 키우다. 훈련하다. 机构-기구, 严格办学资质审查, 严格-엄격히 하다. 엄하게 하다. 办学-학교를 설립하다. 학교를 경영〔운영〕하다. 资质审查, 资质审查-적격 심사하다 规范培训范围和内容。 规范培训-양성하는 규범 范围和内容-범위와 내용 有特殊需要的孩子入学怕被歧视? 有-있다 特殊需要的孩子入学-특수한 필요에 의한 자녀 입학. 怕-근심하다. 염려하다. 걱정하다. 걱정이 되다. 被- …에게 …를 당하다 歧视-경시(하다). 차별 대우(하다). 意见提出, 意见提出-의견 제출 要 完善特殊教育融合发展机制-특수 교육에 나무랄 데가 없이 융합하는 기구 改进特殊教育育人方式, 改进-개선하다. 개량하다. 特殊教育-특수 교육 育-(인재를) 배양하다. 교육하다. 人-사람 方式-방식 强化随班就读, 强化-강화하다. 강하고 공고(鞏固)하게 하다. 随-순종하다. 순응하다. (…에) 따르다. 班-조. 그룹. 반. 순번. 차례. 근무. 就读-(학교에서) 공부하다. 학교에 다니다. 취학하다. 建立健全融合教育评价、 建立-건립 健全-건전 融合教育评价-융합 교육 평가 督导检查和支持保障制度。 督导-지도 감독하다 检查和支持保障制度-검사와 지지보장 제도 ------------ 教师队伍有力支撑着中国这样一个世界上最大规模教育体系。意见提出,把教师职业理想、职业道德教育融入培养、培训和管理全过程,构建覆盖各级各类教育的师德建设制度体系。在准入招聘和考核评价中强化师德考查。实施师德师风建设工程,建立教师国家荣誉制度,加快形成继承我国优秀传统、符合时代精神的尊师重教文化,创造良好的教书育人环境。意见同时要求,要切实提高教师待遇。完善中小学教师绩效工资制度,改进绩效考核办法,使绩效工资充分体现教师的工作量和实际业绩,确保教师平均工资水平不低于或高于当地公务员平均工资水平。(胡浩、施雨岑) ------ 教师队伍有力支撑着中国这样一个世界上最大规模教育体系。 教师队伍-교수진 有力-힘이 있다. 힘이 세다. 支撑着-버티고 있다. 中国-중국 这样-이러한 방식으로 (수단, 방식 등을 의미함) 一个- 한 개. 世界-세계. [지구상의 모든 곳] 上-상 最大规模-최대 규모 教育体系-교육 체계 意见提出,-의견 제출 把教师职业理想、 把- …으로. …을〔를〕 가지고. 教师职业理想-교사 직업 이상상 职业道德教育融入培养、 职业道德教育-직업 도덕 교육 融入-융합되어 들어가다. 진출하다. 나아가다. 유입되다. 培养-양성하다. 육성하다. 키우다. 훈련하다. 培训和管理全过程-양성(육성. 훈련.)과 관리의 전과정, 构建覆盖各级各类教育的师德建设制度体系。 构建-세우다. 수립하다. 구축하다. [주로 추상적인 사물에 쓰임] 覆盖各级各类教育的师德建设制度体系。 覆盖-덮다. 뒤덮다. 덮어 가리다. 各级-각급의. 各类-각〔여러〕 종류의. 모든 부문〔영역·방면〕의. 教育的-교육적 师-선생. 스승. 德-덕 建设制度体系-건설 제도 체계 在准入招聘和考核评价中强化师德考查。 在-(사람이나 사물이) …에 있다. 准入-(시장 등에)진입을 허가하다,진출을 허가하다. 招聘- (공모의 방식으로) 모집하다. 초빙하다. 초청하다. 채용하다. 和-과 考核-심사하다. 대조하다. 评价-평가. 中-중 强化师德-스승의 덕을 강화 考查-고사하다. 조사하다. 체크하다. 검사하다. 대조하다. 점검하다. 확인하다. 实施师德师风建设工程, 实施-실시하다. 실행하다. 师德-스승의 덕 师风-스승의 자세. 태도. 자태. 建设工程-건설 공정 建立教师国家荣誉制度, 建立-구성하다. 형성하다. 이루다. 만들다. 세우다. 맺다. 教师- 교사. 교수. 교원. 교직자. 선생. 国家荣誉制度, 国家荣誉制度-국가 영예 제도 加快形成继承我国优秀传统、 加快-속도〔스피드〕를 올리다. 빠르게 하다. 形成- (어떤 사물이나 기풍·국면 등이) 형성되다. 이루어지다. 继承-(이전 사람의 기풍·문화·지식 등을) 이어받다. 계승하다. 我国优秀传统-나라의 우수 전통 符合时代精神的尊师重教文化, 符合-부합〔상합〕하다. (들어)맞다. 일치하다. 时代精神的尊师重教文化-스승을 존경하고 교육을 중요시하는 시대정신 创造良好的教书育人环境。 创造-창조하다. 만들다. 발명하다. 良好的教书育人环境。 良好的-좋다. 양호하다. 훌륭하다. 만족할 만하다. 教书育人-지식을 전달하고 인성을 육성하다, 학생들을 가르쳤다. 环境-환경 意见同时要求, 意见同时要求-의견 동시 요구 要切实提高教师待遇。 要 切实-실용적이다. 실제적이다. 실제로 도움이 되다. 현실적이다. 효과적이다. 알맞다. 적합하다. 적절하다. 실제에 맞다. 提高- (위치·수준·질·수량 등을) 제고하다. 향상시키다. 높이다. 끌어올리다. 教师 待遇-교사 대우를 받는다. 完善中小学教师绩效工资制度, 完善-완선하다. 완벽하다. 완전하다. 나무랄 데가 없다. 흠잡을 데가 없다. 완전히 갖추어져 있다. 中小学教师-초 중 고교 교사이다. 绩效工资制度, 绩效工资制度-성과급 제도다. 改进绩效考核办法, 改进-개선하다. 개량하다. 绩效考核办法-심사 방법. 使绩效工资充分体现教师的工作量和实际业绩 使-(…에게) …시키다. …하게 하다. 파견하다. 사람을 보내다. 사용하다. 쓰다. 绩效-업적과 성과. 工资-월급. 임금. 노임. 充分-충분하다. [주로 추상적 사물에 쓰임] 体现-구현하다. 체현하다. 구체적으로 드러내다. 教师的-교사의 工作量-작업량. 근무량. 노동량. 和-과 实际业绩-실제 업적, 确保教师平均工资水平不低于或高于当地公务员平均工资水平。 确保-확보 教师平均工资-교사의 평균 월급 水平不低于或高于-수준이 낮거나 높지 않다 当地公务员平均工资水平-현지 공무원 월급의 평균 수준 (胡浩、施雨岑) (责编:朱小羽(实习生)、申亚欣) 人民日报客户端下载手机人民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