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게임성
기본적으로
레어역 > 클라이언트 미션 > 레비챠지 > 클라이맥스 스테이지
순으로 진행됩니다.
1.클라이언트 미션
레어역으로 돌입 추첨을 합니다.
노말(별1), 이지(별2), 베리이지(별3)로 구성되어 있는데, 베리이지는 거의 성공하는 편 이었습니다.
노말과 이지는 성공이 좀 갈리는데, 그래도 노말(별1)도 그럭저럭 성공한다는 느낌 이었습니다.
클라이언트 미션을 성공하면 레비 챠지에 돌입합니다.
2.레비챠지
규정 게임수동안 성립 역으로 포인트 획득 추첨을 합니다.
획득한 포인트는 화면 좌측의 BLACK LAGOON이라는 글자의 점등으로 시사하며, 전부 점등하면 클라이맥스 스테이지 돌입이 확정 됩니다.
글자를 한번 완성하면 빨간색 해골이 표시되나, 레비챠지 중 한번 더 글자를 완성하면 보라색 해골로 됩니다.
한번 더 모으면 왠지 레인보우일것 같은 느낌인데 이건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포인트를 모두 모으는데 실패하면 보통으로 돌아간뒤 다시 레어역으로 클라이언트 미션부터 진행하게 됩니다(포인트는 유지)
3.클라이맥스 스테이지
당선 여부를 고지하는 전조 스테이지 입니다. 돌입하면 좌측의 글자 색으로 당선 기대치를 시사합니다.
파란색 < 노란색 < 녹색 < 빨간색 < 레인보우(확정)
순인데, 체감상 빨간색 이상은 거의 확정이었습니다.
반대로 녹색 이하는 그냥 없는 셈 쳐야 했습니다.
클라이맥스 스테이지 연출 성공시 데스퍼레이도 배틀 또는 라군 러시로 들어가게 됩니다.
고 설정은 여기서 라군 러시로 바로 가는 경우가 많고, 저설정은 얄짤없이 데스퍼레이도 배틀로 빠진다는 인상이었습니다.
또한, 1,2,3의 각 항목별의 연출 실패시 포인트를 획득하는데, 일정 이상 포인트를 획득하면 블릿을 획득하게 되고, 이것은 나중에 데스퍼레이도 배틀에서 승급 추첨에 사용 됩니다.
4.데스퍼레이도 배틀
리제로의 백경 공략전 입니다(벨나비 횟수도 똑같이 딱 5회 입니다)
전반부는 벨나비 5회 발생할때까지 유지되며, 이 사이 보통떄 획득한 블릿 또는 레어역으로 배틀 상대 승급 추첨을 실시합니다. 3회 승급하면 AT 확정.
배틀은 6호기에서 자주 보는 승률을 이용하여 연승에 성공하면 메인 AT 돌입의 그것 입니다.
기회는 총 3번 주어지고, 3번중 한번이라도 연승에 성공하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다소 낫다 할 수 있겠습니다.
배틀은
승률 추첨 -> 승률로 배틀 실시 -> 패배하면 다시 승률 추첨
이것을 반복하는 구조로, 승률 추첨때 레어역을 당기면 최소 70%이상, 일반 소역은 일단 99% 배분도 있지만 50~60%가 대부분 입니다.
또한 배틀 도중에 레어역을 당기면 해당 라운드 승리 + 승률 추가(레어역 10% 이상, 강 레어역 20% 이상) 이기 때문에 히키가 중요하긴 합니다.
연승 횟수는 상대에 따라 다른데, 5회 < 4회 < 3회 < 확정 이기 때문에 처음 돌입했을때 상대 승격 추첨도 상당히 중요 합니다.
이것까지 뚫으면 메인 AT 돌입인데, 직격 당선의 경우 라군 러시이지만, 데스퍼레이도 배틀을 뚫으면 특화존 헤븐즈 러시 부터 시작합니다.
...어느쪽이던 저는 오늘 4만엔 밀어넣고 한번도 구경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 이후는 모르겠네요(...)
5.발랄라이카 존
at 종료후에 중요한게 유리구간인데, 체감상 이 녀석도 북두의권 천승과 마찬가지로 유리구간 사이 데스퍼레이도 배틀이2회 발생하는것 같았습니다.
유리구간 램프를 보고 리셋 타이밍을 봐야 한다고 하는데, 데스퍼레이도 배틀 2회 혹은 라군 러시 종료후 유리구간을 초기화 하면 발랄라이카 존으로 들어갑니다. 이건 설정변경시에도 마찬가지인데, 유리구간 리셋 후 5G 이내에 레어역을 당기면 AT 직격 추첨을 합니다. 강 레어역이면 거의 확정인것 같습니다.
저는 약 체리 당겼는데 공기였습니다.
또한, 유리구간을 1000G 이상 사용한 상태로 하츠아타리시에는 라군러시 직격이라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천장이 670 이라고 하는데, 유리구간 리셋 후 첫 당첨이 빠르지 않다면 천장까진 안간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저는 한번 구경 했지만요.
블랙라군4의 가장 큰 문제는 무추첨 구간 없는 고순증 모델을 만들기 위해 많은것을 포기했다는것인데, 일단 고설정은 리제로 등 과 같이 지렁이 그래프를 그립니다. 200G이내에 당첨되고 300매 이상으로 잘 안나오는.
문제는, 저설정이 지옥같은 확률을 자랑하는것 대비, 겨우겨우 AT를 들어간다고 해서 고설정 보다 데다마 적으로 우대 받는다는 느낌이 안들더군요.
좋게 말하면 히키로 어떻게든 되는 다이이지만, 이 히키라는게 상황 좋게 강 레어역을 당기는 히키가 아니라면 거의 의미가 없어서 어떤가 싶었습니다.
덤.
진 북두무쌍은 천장 근처 외의 당선이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