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돼지 삼 형제는 어떤 물질로 집을 지었을까요?
재미있는 명작 동화와 초등 과학의 만남!
도서 소개
똑똑한 명작 동화엔 과학이 한가득!
아기 돼지 삼 형제는 어떤 물질로 집을 지었을까?
개미와 베짱이 속 개미는 왜 겨울을 대비해 식량을 모았을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도착한 굴속은 지구 어디쯤일까?
브레멘 음악대의 그림자는 왜 생겼을까?
혹시 위에 있는 질문들을 보고 “도대체 무슨 소리야?” 하며 어리둥절하고 있나요? 아기 돼지 삼 형제가 왜 집을 짓고,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어떤 동물을 따라가다 굴속에 떨어졌는지 생각하고 있나요? 아마 아닐 거예요. 무엇에 대해 묻는지 우리 친구들은 다 알 거예요. 이 질문들은 우리가 어릴 때부터 즐겨 읽은 명작 동화 속 내용에 대한 거니까요!
하지만 〈아기 돼지 삼 형제〉를 읽으면서 삼 형제가 집을 지을 때 사용한 짚, 나무, 벽돌이 어떤 물질인지 궁금해한 적은 없을 거예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앨리스가 도착한 굴속이 지구의 지각인지, 맨틀인지, 외핵인지 생각해 본 적도 없을 거고요. 명작 동화란 재미있는 이야기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명작 동화를 읽으며 과학적 궁금증을 가지는 것이 당연한 게 아니거든요.
미안하지만, 지금까지 한 번도 저런 궁금증을 가진 적이 없다면 명작 동화를 제대로 읽지 않은 거예요. 명작 동화가 그저 재미있기만 한 이야기라고 생각했다면 명작 동화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한 거고요.
〈소금 장수와 당나귀〉에서 소금 자루를 지고 물에 빠진 당나귀!
무거운 소금 자루가 깃털보다 가벼워진 이유는?
〈소금 장수와 당나귀〉에서 당나귀는 매일매일 무거운 소금 자루를 지고 시장에 가요. 그러던 어느 날 징검다리를 건너다 발이 미끄러져 냇물에 빠지지요.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이에요? 한없이 무거웠던 소금 자루가 가벼워진 게 아니겠어요? 당나귀는 물건이 물에 빠지면 가벼워진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다음날 목화솜 자루를 지고 일부러 냇물에 빠져요. 목화솜이 물에 젖으면 무거워진다는 사실을 몰랐던 거예요. 다 아는 이야기라고요? 그럼 여기서 명작 동화에 안 나오는 질문 하나 할게요. 소금은 왜 물에 빠진 뒤 가벼워졌을까요?
소금이 물에 녹아서? 맞아요! 하지만 조금 더 과학적으로 말해 볼까요? 소금이 물에 빠진 뒤 가벼워진 이유는 ‘용질’ 소금이 ‘용매’ 냇물에 녹는 ‘용해’ 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이에요. 어떤 물질이 다른 물질에 녹는 현상을 ‘용해’라고 해요. 녹는 물질은 ‘용질’, 녹이는 물질은 ‘용매’,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이 섞인 액체는 ‘용액’이지요.
그럼 소금은 물에 녹아 없어진 걸까요? 아니에요. 단지 물에 녹아 용액으로 변하고, 용액이 자루에서 빠져나가 자루가 가벼워진 것뿐이에요. 예를 들어 물 100그램에 소금 10그램을 녹이면 물은 110그램이 돼요. 정말 소금이 없어진 게 아니죠?
그럼 물에 녹은 소금을 분리할 수 있을까요? 열과 바람만 있다면 가능해요. 열과 바람으로 소금물의 수분을 증발시키면 소금만 남거든요.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원리를 이용해 바닷물에서 소금을 얻어요. 어때요? 〈소금 장수와 당나귀〉에서 이런 과학 지식을 배우게 될 줄은 몰랐죠?
명작 동화야, 과학이야?
다양한 그림체로 풍성하게 즐기는 명작 동화
이 책에는 〈소금 장수와 당나귀〉 말고도 〈개미와 베짱이〉〈헨젤과 그레텔〉〈아기 돼지 삼 형제〉〈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브레멘 음악대〉 총 여섯 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각 이야기를 읽고 난 후에는 명작 동화가 품은 과학 지식을 만날 수 있지요. 동물들이 겨울나기를 어떻게 보내는지, 우리 몸의 뼈와 근육은 어떤 일을 하는지, 물질은 뭐고 물체는 뭔지, 지구 속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그림자는 왜 생기는지 등을 알려 줘요.
명작 동화는 이미 다 읽어서 재미없다고요? 그렇지 않아요. 이 책에서는 명작 동화마다 다른 기법의 그림을 선보여, 명작 동화를 풍성하고 새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해요.
세계 명작 동화도 읽고, 똑똑한 과학 지식도 배우는 [과학 품은 명작 동화] 시리즈
[과학 품은 명작 동화]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작 동화와 그 속에 담긴 과학 지식을 쏙쏙 뽑아 알려 주는 시리즈예요. 명작 동화는 그저 재미있기만 한 이야기가 아니에요. 다양한 과학 지식을 품고 있는 똑똑한 이야기지요. 《아기 돼지 삼 형제는 고체로 집을 지어》를 다 읽었다면, 같은 시리즈의 《성냥팔이 소녀는 이산화 탄소를 일으켜》를 읽어 보세요. 우리나라 전래 동화 속 과학을 알려 주는 《해와 달이 된 오누이가 태양계를 만들어》와 《의좋은 형제는 광합성으로 벼를 키워》도 있답니다.
추천사
새로운 것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연결시켜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세계 명작 동화와 과학이 만났습니다. 명작 동화 속 과학을 찾으면 ‘이런 과학이 숨어 있다니!’ 하고 깜짝 놀랄 거예요. 더 이상 과학을 단순하고 지루하게 공부하지 마세요. 명작 동화와 과학을 함께 살펴보며 재미와 학습을 모두 잡으시기 바랍니다. -이서윤(초등학교 교사, 유튜브 <이서윤의 초등생활처방전> 운영)
작가 소개
▶ 글 윤초록
문예창작을 공부하고, 어린이책을 쓰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라면과 함께라면》, 《의좋은 형제는 광합성으로 벼를 키워》, 《성냥팔이 소녀는 이산화 탄소를 일으켜》가 있습니다.
▶ 그림 이형진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어린 시절을 거쳐 만화에 푹 빠진 청소년으로 살다가 대학에서 산업 미술을 공부했습니다. 졸업한 다음에는 어린이책에 그림도 그리고 글도 쓰기 시작했습니다. 30년이 지난 아직까지도 책 만들기를 즐기며 살고 있습니다. 《끝지》, 《비단 치마》, 《흥부네 똥개》를 쓰고 그렸고, 〈알고 보니 통합 지식〉 시리즈와 〈코앞의 과학〉 시리즈에 글도 쓰고 그림도 그렸습니다.
KC 인증 정보
ISBN 979-11-6172-600-7 도서명 아기 돼지 삼 형제는 고체로 집을 지어 인증유형 공급자적합성확인 사용연령 6세 이상 제조국 대한민국 제조년월 2023년 9월 15일 제조자명 도서출판 풀빛 연락처 02-363-5995 주소 07547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83, 우림블루나인 A동 21층 2110호 주의사항 종이에 베이거나 긁히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모서리가 날카로우니 던지거나 떨어뜨리지 마세요. KC마크는 이 제품이 공통안전기준에 적합하였음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