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루마니아는 최근 몇년간 내수 소비주도로 EU내 성장률 상위권 기록중
- 독일, 프랑스등 서유럽계 유통 체인이 소매 시장 지배
□ 루마니아 소매시장 개요
ㅇ 루마니아 경제 성장 지속
- 루마니아 전체 시장규모는 폴란드에 이은 동유럽내 2위로, 특히 경제/소비지표는 최근 몇 년간 높은 성장을 기록함. 이는 대형 식품 유통기업들이 루마니아에 투자를 촉진하는 요인이 됨.
- 루마니아는 지난 3년 간 남동부 유럽 교역/투자시장에서 위상을 높여왔으며 적극적인 무역수지 적자 개선 및 통화정책 강화를 추진해 오고 있음.
ㅇ 루마니아 소매 시장은 루마니아 경제 평균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당분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성장 배경엔 여러 요인이 있는데 소매 체인의 급격한 증가가 주요 요인중 하나임. 교외 지역에서까지 소매 체인들이 들어서며 지역상권을 대체하는 양상을 볼 수 있음.
- 이 외 요인으로 임금상승, 낮은 인플레이션, 금리인하, 노동환경 개선, 가처분소득의 증가등이 있음.
ㅇ 최근 소매분야 판매양상
- 최근 소매분야 판매양상은 큰 변화가 있었는데 주 요인은 수입의 대규모 증가, 특히 EU회원국들로부터의 수입 증가임.
- 신규 매장 런칭이 과거 대규모 소매업체의 주요 경쟁 양상이었다면, 2018년에 이르러서는 슈퍼마켓 등 관련매장의 빠른 확장에 더불어, 다수의 프로젝트를 통한 빠른 쇼핑환경 조성이 주요 경쟁 양상으로 자리잡았음. 셀프 체크아웃, 모바일 결제, 스마트스토어 서비스 등이 그 예임.
<까르푸내 셀프 체크아웃 기기>
ㅇ 2018년 말 44,441개 업체가 ”식료품 및 담배를 주요 품목으로 하는 종합 소매상” 으로 등록된 상태임 (TopFirme, 2019).
- 그 중 상위 10개사는 2018년 기준 총 90억 유로의 총수입을 기록했으며, 업계 전체 수입의 60%를 차지했음.
- 최대 업체는 Kaufland Romania SCS로, 시장점유율 15% 및 23억 유로 규모의 매출을 기록함.
ㅇ 소매 부문에서 루마니아는 터키, 러시아, 프랑스, 이탈리아에 이어 유럽 5위의 성장을 기록함. 루마니아의 소매사업장 규모는 지난 4년간 두배, 인구 1,000명당 100m2수준으로 성장함.
□ 경쟁 동향
ㅇ 식품분야는 독일과 프랑스 자본을 필두로 한 서유럽권 유통망이 지배적 지위를 갖고있으며, 루마니아 지분의 비중은 거의 전무한 수준.
-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한 점포 개업이 계속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가파른 성장세는 단기적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임.
- 투자는 한동안 지역단위 소매점과 교외지역 아울렛 개점 등에 집중될 것으로 보임.
- 글로벌 신용보험회사인 Euler Hermes Romania 발표에 따르면 루마니아내 현대적인 소매 체인이 아직 없는 인구 10만명 이하의 소도시들에서 소매 체인은 점점 더 확대될것으로 전망됨.
<Top Food Retailers in Romania, 2018>
No. | Name | Turnover | No. of stores | No. of employees | Country of origin | Type of Stores |
1 |

| 2.6 bn USD | 122 | 12,374 |

| Discounter |
2 | 
| 1.9 bn USD | 251 | 5,481 |

| Discounter |
3 |

|
1.8 bn USD
| 344 | 9,997 |

| Hypermarket Supermarket Proximity store |
4 |  | 1.4 bn USD | 925 | 13,578 |

| Discounter |
5 | 
| 1.4 bn USD | 700 | 9,741 |

| Supermarket |
6 |

| 1.3 bn USD | 33 | 10,123 |  
| Hypermarket Proximity Store |
7 | 
| 847.8 mill USD | 242 | 4,174 |

| Discounter |
8 | 
| 430 mill USD | 11 | 3,781 |  
| Hypermarket |
자료원 : Ministry of Finance in Romania
<Top suppliers for food retailers, 2018>
1. AQUILA PART PROD |
Website: | www.aquila.ro |
Description | Established in 1994, Aquila Part Prod Com is a main importer-distributor of food and non-food products in Romania. It is owned by Mr. Alin Dociu and Mr. Catalin Vasile - Romanian private capital. The Aquila Group includes also the importer-distributor Seca Distribution SRL, |
Brands | Ferrero, Mars, Wrigley, Rauch, Unilever, Lavazza, Philips, Imperial Tobacco |
Turnover | 239 million USD (2018) |
No. of employees | 2,249 |
Clients | Over 950 modern retail units, over 70,000 traditional retail units, over 970 en-gross players all over Romania |
Plans | Aquila plans to expand its business and to increase the Number of employees. |
2. INTERBRANDS MARKETING & DISTRIBUTION |
Website: | www.interbrands.ro |
Description | Established in 1993 as part of Sarkis Group International, Interbrands Marketing & Distribution is one of the main importers/distributor of food and non-food products in Romania. |
Brands | Nestle, Barilla, Mars, Atifco Food, Danone, Arpis, Domeniul Coroanei Segarcea, Mandy Foods, Riso Scotti, Scandia, Vinarte |
Turnover | 229 million USD (2019) |
No. of employees | 1,959 |
Clients | Over 27,000 commercial units all over the country |
Plans | In process of undertaking by the Croation group Orbico Distribution. Transaction is currently ongoing. |
3. MACROMEX |
Website: | www.macromex.ro |
Description | Founded in 1993, Macromex is the main importer-distributor Of frozen food in Romania. It is owned by Mr. Dan Minulescu - Romanian private capital. |
Brands | Dr. Oetker, Snickers, La Strada, Corso, Azuris, Casa Gruia, Akadia, Oldenburer, Milram, Philadelphia, President, Edenia |
Turnover | 187 million USD (2018) |
No. of employees | 447 |
Clients | Over 11,000 customers in the entire Romania - Macromex has 6 sales divisions: Retail, IKA, Ice, Bakery, HoReCa, Trading. |
Plans | No plans announced |
4. ELGEKA FERFELIS |
Website: | www.elgekagroup.com |
Description | Established in 2002, Elgeka Ferfelis Romania is one of the main importer-distributors of food products in Romania. |
Brands | Olympic, Viotros, Chipita, Melitta, Henkel, Polimark |
Turnover | 60.2 million USD (2018) |
No. of employees | 408 |
Clients | Retail and HoReCa clients all over Romania |
Plans | No plans announced |
5. WHITELAND |
Website: | www.whiteland.ro |
Description | Set up in 1993, Whiteland Import Export is specialized in the import and distribution of food products. The company has a strong experience in the distribution of foods on the domestic market. |
Brands | Meggle, Annabella Raureni, d’Aucy, Pescado, Nestle, Orkla Foods, Zaini, Kotanyi |
Turnover | 49 million USD |
No. of employees | 223 |
Clients | International modern retail chains, local / regional modern retail chains, traditional grocery chains |
Plans | No plans announced |
자료원 : Ministry of Finance in Romania
□ 소매시장 트렌드 : 매장내 IT기술 도입 확대
ㅇ 까르푸는 루마니아 시장 진입 14주년을 기념하여, 28개 하이퍼마켓에 스마트 쇼핑을 제공하는iBeacon네트워크를 설치함.
- 이 프로젝트는 소비자와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업계 최초의 프로젝트이며, 600개의 Onyx Beacon 장비가 사용됨.
- Google Play를 통해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은 개별 할인, 매장 지도 등 기능이 있으며, 동시에 소비자의 쇼핑습관 데이터를 수집함.
- 매장 입구에는 삼성 태블릿이 장착된 카트가 비치되어 있음. 카트와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필요한 물품이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 있고, 쇼핑계획을 짜는것도 가능함.
- Onyx Beacon사의 Chief Marketing Officer인 Mr D씨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일반 대중들에게 최초로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프로젝트라고 언급함. 각 매장에서 매장내 탐험과 상업적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임을 강조함.
<까르푸내 iBeacon 설치 장면>
□ 시사점
ㅇ 루마니아 내 마케팅 양상은 최근들어 더욱 더 정교해짐. 루마니아 국민들은 혁신적인 소통방식을 좋아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내용의 마케팅에 좋은 반응을 보인 바 있음.
- 지난 1~2년간 식료품 판매/마케팅은 개인 맞춤형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셰프 블로그, 요리 블로그, 텔레비전 등의 매체가 주요 광고 경로로 나타남.
- 제품 포장과 홍보가 이전에 비해 훨씬 중요해짐. 프리미엄 상품이 점점 유행을 타면서 건강, 웰빙 라이프스타일 등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해짐.
ㅇ 루마니아내 주요 소매 체인점에 납품을 하기 위해서는 관련 제품의 유럽 인증 취득, 현지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 발굴 등이 필요.
ㅇ 현지 업체들이 주관적 판단에 따라 제품 수입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바이어 방문시 샘플을 지참하는 것이 바람직함. 또한 현지 총판은 소매상의 직접 공급업체이며 유관절차와 관행, 고객에 익숙한 상태임. 대부분 수입총판의 공급채널은 국내 유통망임.
자료원 : Euromonitor, TopFirme, USDA FAS, Ministry of Finance in Romani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