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nsei English in English Study for Teachers (YES)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프로그램은 영어를 영어로 가르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의 TESOL 프로그램과 차별화를 두어 Practice Test (PT)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TEE자격증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공지하여 드립니다.
많은 관심 가져 주시고,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으로 문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전화 : 02-2123-3264
▶공식 홈페이지 : http://yest.yonsei.ac.kr
<YES for Teachers 프로그램 교수진>
▶ Gina, Kang
• Instructor of Yes for Teachers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YES for Teachers 겸임 교수
• MA in TESOL, School for International Training (SIT)
• SIT Licensed Teacher Trainer : 국내 유일 한국인 인증 teacher trainer
▶ Dain Leatheame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YES for Teachers 전임 강사
• 전 파주 영어마을 영어 교사 teacher trainer
• Master in Applied Linguistics, University of Victoria (Candidate)
• TESOL Certificate (ITTT)
▶ Katrina Jane Nicol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YES for Teachers 전임 강사
• 전 파주 영어 마을 영어 교사 teacher trainer
• MA in Tesol, University of Victoria (Candidate)
• SIT Qualification in Language Teaching
<YES for Teachers 프로그램 과목 및 개요>
수업명 |
수업 내용 |
Shock Language |
새로운 언어를 학습자의 입장에서 배워보는 경험을 통해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돕는 수업 |
Basic Framework 1 |
receptive skill(reading, listening)에 대한 수업 frame을 배우고 간단히 직접 시연해 보는 수업 |
Basic Framework 2 |
productive skill(speaking, writing)에 대한 수업 frame을 배우고 간단히 직접 시연해 보는 수업 |
Learning styles and strategies |
학습자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자 스타일과 그에 맞는 전략을 공부하는 수업 |
ELC and Reflection |
교사들의 자기 수업에 대한 진단과 반성을 통해 좀 더 나은 수업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수업 |
General understanding teaching and learning |
현재의 영어 교육에서 가장 널리 인정받는 이론에 대한 고찰과 수업에의 적용성에 대한 학습을 위한 수업 |
Teacher questioning techniques |
학습자들에게 이해 점검 및 관심을 끄는데 필요한 다양한 질문법을 위한 수업 |
Authentic material development |
우리 주변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다양한 영어 자료를 활용하여 영어 수업에 응용해 볼 수 있는 수업 |
Material development |
영어 수업에 필요한 교재를 재작해보고 교재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건들을 배워보는 수업 |
Authentic listening material |
팝송이나 영화 등 일상에서 영어 공부가 아닌 실제성을 반영한 듣기 자료를 통한 영어 교수을 배워보는 수업 |
Games in the classroom |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게임을 배워보는 수업 |
FMU (teaching grammar) |
문법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frame과 테크닉을 배워보는 수업 |
Lesson plan designing |
수업 전 수업 계획을 위한 교안 작성을 지도 받는 수업 |
Error correction |
학생들의 error에 대한 피드백과 그 방법에 대한 지도를 받는 수업 |
Listening sample lesson |
듣기 수업에 대한 모형을 제시 받고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앞에서 배운 수업 모형을 몸소 체험하는 수업 |
Writing sample lesson |
쓰기 수업에 대한 모형을 제시 받고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앞에서 배운 수업 모형을 몸소 체험하는 수업 |
Reading sample lesson |
읽기 수업에 대한 모형을 제시 받고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앞에서 배운 수업 모형을 몸소 체험하는 수업 |
Speaking sample lesson |
말하기 수업에 대한 모형을 제시 받고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앞에서 배운 수업 모형을 몸소 체험하는 수업 |
Three practice teachings |
세 번의 실전과 같은 practice teaching을 통해 교사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수업 |
TPRs and intensive listening |
외부 교사를 초빙하여 TPRs 및 집중하여 듣기의 수업에 대해 체험해보는 수업 |
<왜 연세대학교에서 YES for Teachers 프로그램을 이수하여야 하는가?>
아래 표는 현재 서울시 교육청의 TEE ACE와 TEE MASTER 평가 항목과 함께 연세대학교 YES for Teachers에서 각 항목을 대비하도록 설계된 내용을 비교한 것입니다. YES for Teacher는 다음과 같이 TEE ACE/MASTER를 준비하시는 선생님들을 위한 최적의 과정입니다.
Domain |
Content |
How content is addressed in YES |
Opening |
Greetings and asks real questions to the students with regard to the student's everyday experience |
Student Involvement- Week One |
Checks the previous lesson points. |
Cohort Meeting- Every Week | |
Provides contact or background about the main content or activities. |
Sample Lesson. - Week One |
De v e l o pme n t |
Presenting the new target language |
Presents lesson objectives or topics clearly. |
Lesson Plan Designing - Week Two |
Gives clear and adequate explanations of target words or sentence structures or language functions. |
FMU (Week One)/ Grammar & Error Correction (Week Three) | ||
Checks learner's understanding of the target language. |
Teacher Questioning Techniques- Week 1 | ||
Provides appropriate examples of the target language in contexts. |
Sample Lessons - Week 1/2 | ||
Guided Practice |
Lead the students practice and produce the target language in contexts |
Teacher Questioning Techniques Two - Week 3 | |
Develop activities through mechanical, meaningful, and communicative activities progressively. |
Processing of Sample Lessons - Week 1 | ||
Student's utterances or answers to questions are appropriate. |
Teacher Questioning Techniques- Week 1 | ||
Lead students to produce creative and spontaneous utterances or answers. |
Teacher Questioning Techniques Two - Week 3 | ||
Student's utterances or answers to questions are creative and spontaneous. |
Teacher Questioning Techniques Two(Wk 3) Authentic Material Development (Wk 1) | ||
Provides feedback appropriately. |
Grammar & Error Correction- Wk 3 | ||
Activities and Tasks |
Sets up and gives clear instructions for the tasks. |
Giving Instructions 1 (Wk 1) & 2(Wk 2) | |
Checks learners understanding of the directions. |
Teacher Questioning Techniques- Week 1 | ||
Employs whole class, group, pair, and individual activities in a balanced way. |
Sample Lesson Processing- Wk 1 | ||
Employs different types of interactions (Student to student, teacher to student, individual student to group). |
Sample Lesson Processing- Wk 1 | ||
Students are actively involved in the tasks. |
Student Involvement- Week 1 | ||
Students utterances or output during the tasks are active and spontaneous. |
Authentic Material (Wk 1), Productive Skills Processing (Wk 1 & 3) | ||
Student utterances or output during the tasks are creative and authentic. |
Material Development, Wk 1 | ||
Uses various and interesting tasks or learning objectives. |
Material Development, Wk 1 | ||
Uses appropriate and authentic materials. |
Authentic Material (Wk 1) | ||
Controls the time for each tasks. |
Classroom Management, Week 2. | ||
Closing |
Reviews effectively. |
Productive Skills Sample Lesson (Wk 1 & 3) | |
Teachers Language Use |
Uses grammatically accurate English. |
Overall Course Participation. | |
Uses natural and authentic English spontaneously. | |||
Displays clear and accurate pronunciation. | |||
Useslanguageappropriatetothelearners'level. |
<졸업생과 재학생으로부터 온 편지>
#1. YES for Teachers 프로그램 1기 김지원(연세대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입학)
"YES 프로그램과의 만남"
저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처음 YES For English Teachers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대학원을 입학하기 전 준비과정의 하나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Knowing'과 “Doing”은 다르기에 ‘직접해봄으로써 가르치는 것을 배운다.’는 강지나 교수님의 수업목표를 보고 크게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과정 수료 후 교육대학원 입학 시 장학 혜택이 있다는 것이 저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아직도 저는 오프닝 수업을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터키어의 ‘터’자도 모르던 제가 수업이 끝날 즈음에는 터키어로 인사를 하고 있었고 아직도 수업에서 배웠던 것들이 기억납니다. 수업이 끝날 때 즈음에 수업의 목표를 이해했습니다. 다시 한 번 외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의 입장에 서서 그들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무엇보다도 원어민이 아닌 교수님도 Teaching Turkish in Turkish를 진행하셨고 학습효과는 탁월했습니다. ‘나도 영어를 영어로 가르칠 수 있구나.’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시작한 YES For Teachers의 수업은 과정 내내 때로는 즐겁고 재밌었고 때로는 힘들고 충격적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스러웠던 것은 3번의 Practice Teaching과 그 후 교수님들과 동기선생님들로부터 받은 제 수업에 대한 통쾌하고도 신랄한 피드백이었습니다.
2011학년도 전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학과에 입학지원을 하였습니다. YES For Teachers가 대학원과 인연을 맺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영어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으로 지난여름 얻었던 소중한 배움을 이곳에서 계속 이어가려는 생각에 벌써부터 설렙니다.
#2. Yes for Teachers 프로그램 5기 이재은(현 연세대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재학)
"지금 YES를 하고, 미래에 YES라 답하자.”
저는 처음 워크샵을 계기로 하여 이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실질적 교수기술에 대한 제 자신의 필요와 주위 분들의 추천으로 이 프로그램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프로그램 일정이 4주라는 것을 알았을 때 과연 그 기간 동안 많은 걸 배우고 저에게 부족한 티칭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하는 조바심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막상 수업을 들으면서 집중 프로그램이 방학동안 수강하기에는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루하루 그날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다음 날의 수업을 준비하면 새로운 개념을 배울 때 전날 배운 내용이 쉽게 떠올라 기억에도 오래 남고, 대학원 수업에서 배운 이론적인 개념들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두 분의 원어민 선생님을 통해서도 제 자신이 많은 걸 배우게 됩니다. 선생님들께서는 항상 학생들이 즐겁게 부담 없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을 활기차게 이끌어 가시고 저희의 작은 궁금증에도 귀를 기울여주십니다. 특히 개인 PT후에는 저희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해 사소한 점까지 놓치지 않으시고 쓴 소리도 마다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여 제 자신의 부족한 점이 조금씩 채워지길 바라며, 훗날 TEE를 자신 있게 실천할 수 있는 교사가 되길 소망해 봅니다.
<YES for Teachers 특전>
- 과정 수료 시 본 대학교 총장 명의의 자격증(certificate)을 수여
-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영어교육, 조기영어교육전공) 진학 시 장학금을 지급
- 과정 수료 후 교육대학원 석사 전공(영어교육, 조기영어교육)의 연구과정 진학 가능
- 과정 수료 후 교육경영 최고위과정과 연계하여 취업 적극적으로 알선
안녕하세요. YES for Teachers에서 3월 수강료 안내를 해드립니다.
수업료 (170만원) + 입학금(20만원) + 교재비 무료 = 190만원
그러나 이 달부터 노동부에서 1인당 100만원의 지원금을 받게 되어
자격이 되시는 자에 한 해 1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90만원 -100만원 = 90만원
자격 요건은 해당 지역 노동청에 전화하여 본인의 수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나 대략적인 조건은
1. 고용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자
2. 재직 증명서를 제출 할 수 있는 자
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노동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혜자 조건임을 참고하여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