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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동주택 45,727호 등 주택 52,812호 ‘08.6월부터 분양 ◇ 총 16㎞ 실개천 등 조성으로 수로도시(Canal City) 조성 ◇ 한강변 60만㎡를 철새 취식지 등 조류생태공원 조성 ◇ 전통 한옥을 활용하여 문화예술마을 조성 ◇ 고속화 도로등 10개구간(28.1㎞) 신설․확장, 경전철 설치로 광역교통개선 |
□ 건설교통부는 김포양촌 신도시 1,085만㎡에 대한 실시계획을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10.23일자로 승인하여 연내 공사착수와 ‘08.6월 주택분양이 된다고 밝혔다.
※ 김포신도시는 연접한 장기지구 88만㎡를 합하면 1,173만㎡이며, 주택 57,492호를 공급하는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대규모 신도시임.
□ 주택은 총 52,812호로 주거유형별로는 단독 1,665호, 연립 3,300호, 아파트 45,787호, 주상복합 2,060호를 공급할 계획이다.
ㅇ 아파트 분양은 ‘08.6월 약 3천여호 분양을 시작으로 ’09년말까지 완료된다. * ‘08년 : 11천호, ‘09년 : 37천호
- 규모별로는 60㎡이하 13천호(국민임대 7천호 포함), 60㎡ ~ 85㎡이하 17천호, 85㎡초과 18천호(주상복합 2천호 포함)
- 분양주택은 34천호(69%), 임대주택 15천호(31%)이다
□ 김포양촌 신도시는 한강변의 풍부한 수자원 등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국내최대의 16km에 달하는 수로를 조성하여 수로도시(Canal City)가 만들어진다.
ㅇ 신도시 중앙을 흐르는 김포대수로(폭 20m, 연장3.1Km) 주변을 중심으로 생태환경지구, 문화교류지구, 복합업무지구로 구분하여 하천, 실개천 등 총 16Km의 단지내 수로가 건설된다.
- 실개천은 주민들의 자유로운 휴식 공간으로 활용되고 도심의 온도를 낮추어서 열섬현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게 되며,
- 대수로 양측에는 수중보 등을 설치하여 소규모 유람선의 운행도 가능하고 겨울철에는 스케이트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지구중 한강변 60만㎡를 조류생태공원으로 조성하고 여기에는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공간을 조성하여 환경체험과 학습할 수 있는 환경체험학습관(에코센터)도 건립된다.
ㅇ 조류생태공원의 구체적은 조성방안은 환경단체를 포함한 전문가와 협의하여 다양한 생태학습 체험장으로 조성하게 된다.
ㅇ 아울러, 4.5만㎡의 생태주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50호의 주택과 텃밭을 조성하여 채소 등 농산물의 재배, 태양열 등 신재생 에너지 활용하는 등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자원순환형 시범 주거단지를 조성한다.
□ 지구내 집단화된 기존 한옥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문화예술마을을 조성한다.
ㅇ 이 공간에는 아트센터, 아트스쿨, 예술인들에게 제공되는 작업실을 계획, 주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예술체험의 장으로 조성하고
ㅇ 인근에는 제작된 작품들을 전시․판매 등이 가능한 2만㎡의 문화예술용지를 공급하여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도시를 만든다.
□ 한편, 본 사업시행으로 인해 교통정체가 예상되는 국도48호선과 김포우회도로의 교통량분산을 위하여 한강변을 따라 김포고속화도로(고촌~운양IC, 11.0km)를 신설하고, 올림픽대로의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해서 일부 구간(1.6km)을 확장(6→8차선)하며, 김포공항에서 사업지구까지 23㎞의 경전철을 건설하여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만성적인 교통난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ㅇ 사업지로부터 인근 지역간 연계도로 8개노선(15.5km)을 신설 및 확장하고
ㅇ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도모를 위하여 신도시 사업시행자 및 인근 개발사업자 등이 비용부담으로 경전철(신도시~9호선 김포공항역, 23.0km)도 설치할 예정이다.
□ 전철과 연계된 자전거 전용도로 도입을 통해 녹색교통중심의 대중교통도시를 지향하여 도시 전체를 끊김 없이 순환할 수 있는 녹색교통체계를 구축, 통행로의 역할만이 아닌 생활 및 공동체 활성화 공간으로의 가로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ㅇ 11Km 자전거 전용도로는 전철역 및 학교 등과 연계되어 통학, 통근, 여가 활동 등의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도록 계획하였고,
ㅇ 자전거 보관의 편의를 위하여 광장, 공공시설 등에 대해서는 일정 규모의 보관대 설치를 의무화(지구단위계획 반영)하였으며,
ㅇ 자전거 주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차도와 완전히 분리하고, 교차로의 입체화로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도록 하였다.
□ 분당 등의 1기 신도시는 주택공급확대가 주요 목표였으나, 김포 등의 2기 신도시는 경제적 지속성 제고를 위하여 단순 주거기능 위주의 개발이 아닌 연구․업무․문화․공업 등 모든 도시적 용도를 포괄적으로 계획하였다.
ㅇ 농산물․건강․미용관련 기업연구소․전시관 및 기업지원시설 등 첨단과학집중지역(Science Park) 용지로 6만㎡를 공급하고
ㅇ 정보기술(IT), 생명공학(BT) 등 벤처업무시설, 시제품 생산 및 벤처업무지원․교류시설 용지로 9.5만㎡를 공급하며,
ㅇ 무공해 아파트형 공장, 농산물 유통 및 가공시설, 농기구 및 자동차 수리센터 등의 도시지원시설용지를 11.5만㎡를 계획함으로써 교통비용을 줄이고,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기반을 구축하도록 하였다.
붙 임 : 1. 위치도
2. 토지이용계획도
3. 주택규모별 세대수 및 분양계획
1. 위 치 도
2. 토지이용계획도
3. 주택규모별 세대수 및 분양계획
구 분 |
세대수 |
분양계획 |
비 고 (임대주택) | ||
총 계 |
52,812 |
|
| ||
단 독 |
1,665 |
‘10. 6 ~‘11.12 |
| ||
공 동 |
계 |
49,087 |
|
| |
A P T |
소 계 |
45,787 |
|
15,167 | |
60㎡ 이하 |
13,490 |
‘09. 6 ~‘09.12 |
6,920 | ||
60 ~ 85㎡ |
17,567 |
‘08. 6 ~‘09.12 |
5,947 | ||
85㎡ 초과 |
14,730 |
‘08. 6 ~‘09.12 |
2,300 | ||
연립 |
85㎡ 초과 |
3,300 |
‘09. 6 ~‘09.12 |
| |
주 상 복 합 |
합 계 |
2,060 |
|
| |
60㎡ 이하 |
- |
|
| ||
85㎡ 초과 |
2,060 |
|
|
*장기지구 4,680세대(공동 3,980)별도, 장기지구는 ‘06.3월 최초분양(‘08.3월입주)
※ 토지이용계획
(단위: 만㎡, %)
계 |
주택 |
상업 |
공원녹지 |
도시지원 |
도로 등 |
비고 |
1,085 (100) |
377 (34.7) |
37 (3.5) |
343 (31.6) |
27 (2.5) |
301 (2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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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www.moct.go.kr
첫댓글 그림이 없네요
파일이 열리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