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일은 74년 봄부터 가수 하춘화의 지방 공연에 진행자로 함께 했다.
77년 11월11일 밤 9시께 이리역 근처 삼남극장에서 공연하던 도중 기차역에서 화약을 실은 화차가 폭발했다.
이때 이주일은 불붙은 난로 곁에 쓰러진 하춘화를 들쳐 업고 아수라장인 극장을 탈출했다.
이 사고로 뒷머리가 함몰돼 4개월간 병원신세를 졌지만 주변에서 의리파로 꼽히게 됐다.
■TBC ‘토여일…’서 주목
▲TBC ‘토요일이다 전원출발’ 출연 (80년 2월)
명동 술집에서 MC로 일하던 이주일은 79년 여름 MBC 전호중 PD의 눈에 띄어 MBC ‘웃으면 복이 와요’를 통해 드디어 TV에 데뷔했다.
하지만 그의 첫 무대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은 좋지 않았다.
방송에 출연한 지 1주일 만에 프로그램에서 퇴출됐고,그를 발탁한 전 PD도 함께 물러났다.
그러나 이주일은 다음해 2월 TBC에서 다시 기회를 잡았다.
방송사에서 허드렛일을 하다가 당시 코미디 프로그램의 대가로 불리는 김경태 PD의 눈에 띄어 ‘토요일이다 전원출발’에 출연할 기회를 얻었다.
이주일은 이 프로그램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이후 ‘못생겨서 죄송합니다’ 등 수많은 유행어를 만들어내며 톱스타로 급부상했다.
■5공때 ‘저질’로 찍혀 퇴출
▲5공 초기 때 ‘저질’로 낙인 찍혀 방송에서 추방 (80년 8월)
스타덤에 올라 승승장구하던 이주일은 80년 8월 ‘저질’이라는 이유로 갑자기 방송출연정지를 당했다.
방송문화 개선을 위한 조치였다고 했지만,당시 최고권력자인 전두환 대통령과 닮은 외모가 그의 퇴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극심한 좌절감에 빠져있던 이주일은 10월 대한극장에서 개인 코미디쇼를 열었다.
공연은 대성공이었다.
이주일은 수익금 1,700만원 모두를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했고 이러한 ‘개선의지’를 인정받아 그해 말 TV에 복귀했다.
■7대독자 교통사고 사망
▲아들 정창원씨 교통사고로 사망 (91년 11월22일)
아들 정창원씨는 7대 독자로 귀한 아들이었다.
그는 전날 아버지인 이주일에게 “이달치 자동차 할부금을 좀 내달라”고 청했다가 호통을 들었다.
이날 속상한 정창원씨는 운전기사와 새벽까지 술을 마신 뒤 차를 타고 나갔다가 교통사고로 숨졌다.
이주일은 마지막까지 자식에게 엄하게 대했던 것이 후회된다며 두고두고 가슴을 쳤다.
7대 독자를 잃은 이후 이주일은 수염을 기르기 시작했다.
■14대 국회의원 당선 감격
▲14대 국회의원 당선 (92년 3월24일)
정주영 당시 현대 회장은 91년 11월 정창원씨 장례식장에서 이주일에게 처음 정치를 해보자고 제안했다.
이 제의를 받고 고민하던 이주일은 92년 초 자신이 진행을 맡은 SBS ‘여자만세’의 녹화를 펑크내고 일주일간 잠적했는가 하면 14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홍콩으로 도피성 외유를 하는 등 갈등을 거듭했다.
이러한 고민 끝에 구리에서 출마한 이주일은 예상을 뒤엎고 당당히 당선해 6월29일 14대 국회 개원일에 금배지를 달고 국회에 등원하는 감격을 맛보았다.
■15대 총선때 의원직 사퇴
▲15대 총선 불출마 선언 (96년 1월29일)
93년 공직자 재산공개 바람 속에서 부정축재자라는 의혹이 일자,그는 4월6일 재산을 공개하고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주변의 만류로 5월12일 사퇴의사를 번복했지만 이미 정치에는 뜻을 잃은 뒤였다.
결국 96년 “코미디 공부 많이 하고 떠난다”는 말을 남기고 15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투나잇쇼’ 방송 복귀
▲SBS ‘이주일의 투나잇쇼’로 방송 복귀 (96년 4월)
국회의원 불출마를 선언한 후 그는 마음의 고향인 방송으로 돌아왔다.
이주일은 4월21일 자신의 이름을 단 토크쇼 진행자로 화려하게 방송에 복귀했다.
하지만 “국회의원 때를 벗지 못해 고생했다”고 말할 정도로 변화한 방송환경에 적응하느라 애를 먹었다.
그가 진행했던 ‘이주일의 투나잇쇼’는 방송 첫 회 시청률 1위를 기록하는 등 방송 초반 호조를 보였다.
하지만 차츰 시청률이 떨어지더니 결국 ‘… 투나잇쇼’는 100회를 채우고 끝을 맺었다.
◇연보 ▲40년 북한 강원도 고성 출생 ▲65년 "샛별악극단" 사회자로 연예계 데뷔 ▲79년 MBC <웃으면 복이 와요>로 TV 데뷔 ▲82년 연예인 무궁화축구단 단장 ▲85년 사회복지협의회 후원회장 ▲88년 한국BBS(Big Brothers and Sisters Movement)중앙연맹 부총재 ▲92∼96년 14대 국회의원 ▲94년 민자당 구리지구당위원장 ▲2001년 11월17일 폐암 말기 판정 ▲2002년 범국민금연운동추진위원회 공동대표 ▲(2002년 8월 27일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