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의 야심작!
BMW X4 20D 모델이 입고 되었습니다. 작업한지는 좀 지났는데, 이제서야 올리네요.
X1, X3, X5, X6 에 이어서!
X3의 실내에 X6의 디자인을 가진 차량입니다.
요즘 BMW 2000CC 디젤엔진이 신형으로 개발되면서
200마력의 40토크의 힘을 발휘하는건 모두들 아실겁니다.
이 차량은 제로백 8초!
X3 20D와의 가격 차이는 300만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X3의 윗 버젼이라고 보기보단, X3의 쿠페형 모델이라고 보시는 편이 나을것 같습니다^^
BMW X4 !
오늘 입고된 차량은 20D 모델입니다. 20D 엔진 소음 심한건 알아줘야 하죠.
근데 재밌는건 저희가 X시리즈 작업차가 상당히 많아서 차량들의 기본 소음도를 알기 때문에
사실 이 차량도 X3처럼 완전히 시끄러울줄 알았는데, 의외로! X3보다 조용합니다.
뭔가 더 방음이 되어있는듯합니다^^
전체적인 프론트 디자인은 X3와 비슷합니다.
BMW X4 의 경우 기본 라우드하이파이 옵션의 스피커와 앰프 시스템입니다.
트위터가 달려있죠. 하지만 고음역대에서부터 저역까지 둔탁한 느낌의 중고역이 대부분의 차주분들의 불만입니다
오늘 이 차량은 전체프리미엄 방음과 소닉디자인 52R 트위터 장착을 하게 됩니다.
전체 프리미엄 방음의 경우
본넷 이중방음 - 4DOOR 이중방음 - 하체(악셀페달부터 트렁크바닥까지) 인슐레이션 3중 방음 - A.B.C필러 방음 - 트렁크 천장방음 - 트렁크 도어 이중방음 - 뒷 휀다방음
쉽게 표현하자면, 운전자를 감싸고 있는 거의 모든 부위를 방음을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첫번째로 본넷방음을 진행해줍니다.
본넷의 경우 방열판 안쪽에 어떠한 방음도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디젤 차량뿐만 아니라. 가솔린 차량도 엔진의 소음, "겔겔겔" 되는 27HZ 구간의
노이즈피크대역을 감소시키는게 큰 도움을 줍니다.
작업전 마스킹을 한뒤에 기스나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합니다.
기본적으로 X3와 거의 같은 베이스를 가진 차량이라서 첫번째 작업이지만 마치..여러번했던 차량같이 느껴집니다.
바로 오렌지커스텀의 장점 중 하나가, 노하우일겁니다.
1000여대 이상의 BMW작업의 산출물은 노하우로 쌓여 있죠.
이 차량은 그중 X시리즈로 봤을때 134번째 작업차량이 되겠습니다.
같은 방음 작업, 스피커 오디오 작업을 하더라도 소음의 정도나 소리가 다른 이유는
작업자의 작업 노하우에 따른 퀄리티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진상에 표현하지 않은 수많은 과정과 별도의 인스톨 노하우가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카오디오는 완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작업후의 소리차이는 극과 극입니다.
카오디오와 차량방음을 처음 입문하시는분들은 가격에 민감할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식당을 가더라도 같은 식재료를 쓰더라도 가격 차이는 천차만별인것처럼,
작업자에 퀄리티에 따라서 시공후 성능 차이 역시 천차만별이라는걸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중요한건 고객님들이 판단하셔야 합니다.
블로그에는 기본적인 사진자료와 부분 과정만 있을뿐.
자세한건 오픈하지 않죠^^
많은 샾들이 벤치마킹을 하기 때문이겠죠..
도어에는 방진 작업을 진행합니다.
디젤엔진의 떨림을 잡아주기 위한 작업입니다.
방진 작업에 대한 설명은
http://blog.naver.com/lenlhs84/220124749908
보시면 됩니다^^
BMW X4 20D의 순정 엔진 방열판입니다.
이곳에는 사진처럼 방음패드를 전체면적에 넓게 붙여줍니다.
방진과 방음은 동시에 이루어져야합니다.
그리고 순정 패드를 그위에 처음처럼 조립을 해주면 엔진방음은 완성입니다.
순정 커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엔진음이 반사된다거나 세어나갈일도 없습니다.
다음은 도어 작업을 진행합니다.
마스킹 한뒤에 작업 진행!
사진처럼 X4의 경우 도어에 기본 방음이 되어 있습니다.
초반 도입부에도 말했지만, X3보다 X4가 조용했던 이유는 이런 사소한 부분에서 부터 차이가 났을겁니다.
이정도 양으로도 방음이 된다는걸 BMW측에서도 알았겠지만, 어느정도에서 줄인 이유는
원가절감이겠죠.
저희 오렌지커스텀표 3M 신슐레이터를 전체 면적에 깔끔하게 한번 더 발라줍니다.
두께는 순정 신슐레이터의 3배정도 되는 두께입니다.
무시무시한 두께를 보세요..
이정도 발라줘야 외부소음 유입을 잡아주죠.
다음은 도어트림 방진 작업입니다.
사진처럼 도어트림은 X3와 X4 모두 플라스틱 재질입니다.
추운 날씨에는 플렉시블함이 줄어들어 잡소리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이부분에는 알류미늄 방진매트를 발라서
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떨림을 막아줍니다.
도어를 조립하면 완성^^
리어도 동일하게 시공합니다.
리어 도어에도 두툼하게 신슐레이터를 발라줍니다.
조립하면 완성.
이제 정말 힘든 시공을 진행합니다.
바로 하체프레임 방진 방음 입니다.
RS인슐레이션을 이용해서 하부에서 올라오는 잔진동과 주행풍을 감소시켜주는 작업입니다.
RS 인슐레이션의 구성은
뷰틸 - 알류미늄 - 신슐레이터의 3중 구조입니다.
저희 오렌지커스텀은 이 3중 인슐레이션 패드를 발라줌과 동시에 압축 신슐레이터를 한번 더 발라줍니다.
이런 세심한 인스톨은 결과에서큰 차이를 보여주겠죠.
압축 신슐레이터를 이용해서 하부에 한번 더 발라줍니다.
작업사진 전후, 과정을 보시겠습니다.
프론트 하체 바닥입니다.
철판 프레임이 덩그러니 보이시죠?
이곳을 타고 하체의 노면 소음과 그밖에 모든 소리가 안으로 흘러 들어옵니다.
앞좌석부터 뒷좌석까지 하체에 인슐레이션을 꼼꼼히 발라줍니다.
뒷 시트 바닥까지 꼼꼼히 발라줍니다.
그리고 신슐레이터도 한번 더 발라주고요!
신슐레이터를 두툼하게 한번더!!
4중 방음이 되겠습니다.
막노동에 가까운 작업이 바로 프리미엄 풀 방음입니다.
작업시간 총 8시간 소요되는 대장정!
다음은 트렁크 방음입니다.
해치백의 경우 트렁크의 소음도 상당량 유입되기 때문에 트렁크 방음도 해야합니다.
인슐레이터를 전체 면적에 발라줍니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트렁크 1단 커버.
신슐레이터를 발라줍니다!
그리고 2차 트렁크커버.
한번 더 발라줍니다!
5중 방음!!이 되겠습니다.
트렁크가 제일 조용하겠네요^^;; 머플러 소음도 적게 유입됩니다.
겉으로 봐서는 전혀 모르겠죠~?
완성입니다.
트렁크 뒷 휀다쪽 커버입니다.
여기도 발라줍니다.
에이필러도 발라주고요..
B필러도 발라줍니다!
트렁크 천장도 방진작업을 진행합니다.
트렁크 도어커버도 방진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덮어줍니다!! 3중 방음!!
사소한 부위들 하나하나 탈거해서 발라줍니다..
여기까지 방음을 해주면 프리미엄 풀 방음은 끝이 납니다!
BMW 2000CC 디젤엔진 프리미엄 방음 주파수 측정자료.
디젤 엔진의 소음구간인 20~50hz 의 구간에서 평균 7데시벨이상 감소한 자료를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구간에서 평균 10데시벨 이상 감소하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스피커 작업-
이 차량은 기본 앰프와 트위터가 있는 차량이기에,
좋은 제품을 장착해도 그 제품의 포텐셜을 상당량 활용할수 있어
차주분께서는 그동안 장착하고 싶어하셨던 소닉디자인 52R 트윗을 장착하십니다.
알류미늄 인클로우져 안에 2인치 콘트윗 타입으로 매립되어 있는 완제품 타입의 모델입니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좋은 소리를 내어주기 좋은 유닛이죠..
돔타입의 제품들에 비해서 재생 대역대가 낮은 주파수 대역대를 갖고 있습니다.
350Hz 라는 저역까지 커버되는 제품입니다.
데시보드에 올리는 타입으로 운전자를 바라보게 인스톨 됩니다.
와이드한 스테이징 구현과, 굵직한 보컬음이 매려적인 트위터입니다.
트위터 앵글이 아주 끝내줍니다.
트위터의 경우 중고음역대의 소리가 나오기 때문에 소리의 특성상 방향성이 무척 중요합니다.
또한 순정 트윗 교체 작업의 경우 별도의 패시브 네트워크가 필요 하기때문에
전문샾에서 시공이 꼭 필요합니다.
샵마다의 차이점도 있으니 중요한건 꼭 들어보시고 시공을 하시는게 좋답니다.
BMW X3에서 약간의 고급옵션을 장착해서 출고되는 BMW X4.
300만원의 차격 차이 치고는 1000만원 이상 옵션이 차이 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X3보다는 X4를 더 추천드립니다.
작업자 입장에서 하나하나 탈거하다보면 X3와 비교래서 더 신경쓴 흔적이 많이 보입니다.
물론 배기량이 아쉽지만, 연비를 생각한다면. 20D가 좋을듯 합니다.
이 차량의 경우 BMW에서 중간 오디오 시스템에 해당하는 라우드하이파이 옵션이 기본 탑재 되어 있으나,
전반적으로 저음역대가 강한 벨런스를 가진 차량이라서, 위의 작업처럼 2인치 트윗만으로 상당히 큰 음질 개선을 할수 있는 차량입니다.
저희 오레지커스텀은 BMW 전문 카오디오 샾 답게 어떤 스피커를 장착하였을때 BMW에서 어떤소리가 날지 알고 작업하기 때문에
결과물 만족도가 큽니다.
저희 샾에는 BMW 데모차량 2대가 항시 준비되어 있으니 오셔서 청음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오렌지커스텀 토돌이의 작업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렌지커스텀
서울 용산구 후암동 448-144
010 5238 3770
BMW 뉴 X4 xDrive 20D
소닉디자인 52R
298만원
RS 전체 프리미엄 방음 ( 본넷 + 4Door + A필러 + B필러 + C필러 + 하체전부 + 트렁크 천장 + 뒷휀더 )
재료: 신슐레이터 + 방진매트 + 인슐레이터 , 부위별 사용.
150만원
정찰제, 예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