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作於其心작어기심, 害於其事해어기사,
(부정한 학설은) 그 마음에서 생겨나
그 일에 해를 끼치며,
作於其事작어기사, 害於其政해어기정.
그 일에서 생겨나 그 정사에 해를 끼친다.
-《맹자(孟子)》등문공 하 -
♛
是以惟仁者시이유인자, 宜在高位의재고위,
오직 인자만이,
마땅히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하니,
不仁而在高位불인이재고위,
是播其惡於衆也시파기악어중야.
어질지 않으면서 높은 자리에 있으면,
이는 그 악을 여러 사람에게
널리 퍼뜨림이라.
上無道揆也상무도규야,
下無法守也하무법수야,
위에는 의리의 헤아림이 없고,
아래에는 제도의 지킴이 없어서,
朝不信道조불신도, 工不信度공불신도,
조정은 도를 믿지 않고,
장인들은 법도를 믿지 않으니.
君子犯義군자범의, 小人犯刑소인범형,
군자는 의를 범하고, 소인은 법을 범하면
國之所存者국지소존자 幸也행야.
나라의 보존은 요행이니라.
-《맹자(孟子)》이루 상 -
♛
城郭不完성곽불완, 兵甲不多병갑부다,
非國之災也비국지재야,
성곽이 완전하지 못하고, 무기와 갑옷이
많지 않은 것이 나라의 재앙이 아니고,
田野不辟전야불벽, 貨財不聚화재불취,
非國之害也비국지해야.
밭과 들이 개간되지 않고, 돈과 재물이
모이지 않음이, 나라의 해가 아니다.
上無禮상무례, 下無學하무학, 賊民興적민흥,
喪無日矣상무일의.
위로는 예가 없고, 아래로 배움이 없으면,
백성이 도적처럼 일어나,
죽음이 없는 날이 없을 것이다.
-《맹자(孟子)》이루 상 -
♛
天子不仁천자불인, 不保四海불보사해,
천자가 불인하면 천하를 보전하지 못하고,
諸侯不仁제후불인, 不保社稷불보사직,
제후가 불인하면 나라를 보전하지 못하며,
卿大夫不仁경대부불인, 不保宗廟불보종묘,
경대부가 불인하면
종묘를 보전하지 못하고,
士庶人不仁사서인불인, 不保四體불보사체.
선비와 서민이 불인하면
사지를 보전하지 못한다.
今惡死亡而樂不仁금오사망이락불인,
지금에 죽음과 망함을 싫어하면서도
불인을 즐김은
是猶惡醉而强酒시유오취이강주.
이는 오히려 술 취함을 싫어하면서도
억지로 술을 마시는 것과 같다.
-《맹자(孟子)》이루 상 -
♛
規矩규구 方員之至也방원지지야,
걸음쇠와 자는 사각형과
원형을 만드는 최상의 표준이며,
聖人성인 人倫之至也인륜지지야.
성인은 인간 도리의 최상의 모범이다.
-《맹자(孟子)》이루 상 -
♛
愛人不親애인불친 反其仁반기인,
사람을 사랑하였는데도 친해지지
아니하거든 그 인을 돌이켜보고,
治人不治치인불치 反其智반기지,
사람을 다스렸는데 다스려 지지
않으면 그 지혜를 돌이켜보고,
禮人不答예인부답 反其敬반기경.
사람에게 경의를 표했는데도 답하지
아니하거든 그 공경을 돌이켜 본다.
行有不得者행유부득자 皆反求諸己개반구제기,
행하고도 얻지 못하는 것이 있으면
모두 이를 자기에게서 돌이켜 찾으니,
其身正而기신정이 天下歸之천하귀지.
그 몸이 바르면
그래서 천하는 이에게로 돌아온다.
-《맹자(孟子)》이루 상 -
♛
天下之本천하지본 在國재국,
천하의 근본은 나라에 있고,
國之本국지본 在家재가,
나라의 근본은 가정에 있으며,
家之本가지본 在身재신.
가정의 근본은 몸에 있다.
-《맹자(孟子)》이루 상 -
♛
順天者存순천자존, 逆天者亡역천자망.
하늘의 뜻에 따르는 사람은 생존하고,
하늘의 뜻을 거역하는 사람은 망한다.
-《맹자(孟子)》이루 상 -
♛
夫人必自侮然後부인필자모연후
人侮之인모지,
사람은 반드시 스스로를 업신여긴
뒤에 남도 이를 업신여기고,
家必自毁以後가필자훼이후 人毁之인훼지,
집은 반드시 자신이 스스로 부순
후에야 남도 이를 부수고,
國必自伐以後국필자벌이후 人伐之인벌지.
나라도 반드시 스스로 토벌(討伐)한
후에야 사람도 이를 토벌한다.
-《맹자(孟子)》이루 상 -
♛
自暴者자포자, 不可與有言也불가여유언야,
스스로를 학대하는 자와는
더불어 말할 수 없고,
自棄者자기자, 不可與有爲也불가여유위야.
스스로를 버리는 자와는
함께 일할 수 없다.
-《맹자(孟子)》이루 상 -
카페 게시글
°👣 º-고운글좋은글♡
맹자(孟子) 31~40
황금수
추천 0
조회 17
24.12.17 14:52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