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노의 Ave Maria'
구노는 어릴 때부터 음악 신동이라 불렸습니다.
파리 외방선교회에서 운영하는 학교에 다녔는데, 같은 학급에는
구노가 따라잡을 수 없을 소위 ’음악 천재’가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친한 친구였고 선의의 경쟁자였습니다.
어느덧 세월이 흘러 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할 나이가 되었습니다.
당연히 그 친구가 음악을 하리라고 생각했던 구노는 신학교에
들어간 친구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렇게 두 사람은 헤어졌습니다.
바람결에 들려오는 소식에 그 친구 소식도 묻어왔습니다.
사제가 된 그 친구가 파리 외방선교회에 들어갔다고...
구노는 그 친구를 만나보고 싶었는데 어느새
중국으로 발령받아 갔다는 소식만 접하게 되었습니다.
신앙심이 깊었던 구노는 그 친구를 위해 틈틈이 기도를 했습니다.
오랜 사목 후에 휴가라도 오면 옛 추억을 나누며 차를 함께 마실
수 있을 것이라고, 어쩌면 자신이 그 친구가 있는 중국에 가서
동양문물도 구경하며 그 친구가 사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스스로를 위로했습니다.
가끔씩 학교 게시판에는 붉은 글씨로 'xxx 순교' 라는 메모가 붙어있었습니다.
그것을 볼 때마다 평화 속에서 주님을 믿는 순박한 사람들은 전율을 금치 못했습니다.
구노는 물론 순교자들을 생각할 때마다 슬프고 가슴 아파했고
그 친구를 생각하면 불안한 마음이 없지 않았지만 그래도
선교의 자유가 주어진 중국이기에 내심 안도 했습니다.
어느날 이었습니다.
게시판에 그 친구의 이름이 나왔습니다.
빨간 글씨는 아니어서 안심을 했지만 내용을 읽어본 구노는 경악했습니다.
그 친구가 '조선 대교구 주교'로 임명되어
죽음의 땅 '조선'으로 발령받았다는 소식이었습니다.
구노는 눈앞이 캄캄했습니다. 한번 들어가면 살아나오기 힘들다는,
아니 거의 불가능하다는, 차라리 순교하기 위해서 조선으로
들어간다는 말까지 횡횡했던 바로 그 '죽음만이
기다리는' 조선으로 들어간다는데 불안해 했습니다.
구노는 날마다 주님과 성모님께 그 친구가 제발 무사히 돌아와
단 한번만이라도 만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를 드렸습니다.
어느 주일날, 구노는 요란하게 울리는 종소리를 들었습니다.
마음이 불안해졌습니다. 삼종시간도 아닌데 이렇게
요란하게 종이 울린다는 것은 불길한 징조였습니다.
의례 그랬듯이 순교자가 또 나온 것이 아닐까....
마음 조리며 달음질쳐서 뛰어간 구노는 실신지경이 되었습니다.
게시판에는 '엥베르 주교 조선에서 순교'
눈물이 앞을 가려서 있을 수 조차 없던 구노는 정신없이 뒷동산으로 뛰어갔습니다.
언제나 변함없이 자비로운 눈길로 우리를 내려다 보시는 성모상
앞에서 목놓아 울며 성모송을 바칠 수 밖에 없었습니다.
'Ave Maria'는 그렇게 친구이자 조선의 주교이며 순교자로서
후일 영광스러운 성인의 관을 쓴 성 엥베르 주교를 기리며
만들어진 성모송이 '구노의 아베마리아' 입니다.
구노(Charles Francois Gounod)는 19세기 프랑스의 대작곡가입니다.
아버지는 유명한 화가이며 어머니는 피아노를 잘 치는 예술적
환경에서 자란 그는 한때 사제가 되려한 독실한 신자였습니다.
1841년에는 미사곡을 로마에서 초연하였으며, 레퀴엠 등의 종교곡을 작곡하였고,
1851년 "사포"를 작곡, 1859년 "파우스트"로 대성공하고,
1867년 "로미오와 줄리엣"을 작곡하는 등 사회적 명성을 얻었으나,
1855년 성녀 세실리아 장엄미사를 작곡하고는
세속적 명성을 버리고 종교 음악에 전념하게 됩니다.
파리외방전교회 성가대장이었을 때, 사제였던 친구의 순교 소식에,
영감을 받고 즉흥적으로 성가를 작곡하였는데,
이 곡이 바로 구노의 아베 마리아인 것입니다.
이 성가는 조선교회와 순교자를 위한 성가입니다.
세계적인 테너 Luciano Pavarotti 의 노래로 들어 보십시오.
https://youtu.be/570GMKGryIk
[출처: 구노 (Charles Francois Gounod)의 'Ave Maria]
(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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